트로츠키주의의 두드러진 특성과 정치적 본질
트로츠주의의 두드러진 특성 중의 하나인 극심한 분파.분열주의 특성과 분파간의 상이한 특징을 상세하게 잘보여주고 있는 글이다.
그런데 왜 그런 분파.분열주의가 두드러지는지 현상 분석에 머물고 있고 다른 주요한 특성들과 반혁명 정치조류로서의 그 정치적 본질은 드러내지 못했다.
트로츠키가 극심한 분파.분열주의에 종파주의에 이른것은 트로츠키 자체의 정치적 특성이기도 하다.
반대파로서 트로츠키는 현실적 전망을 보여주지 못했고 비판의 자유라는 명목으로 당적 통일과 단결을 부정하고 분파의 자유를 트로츠키주의의 모토로 삼음으로써 이러한 고유한 특징들이 생겨났다.
혁명을 주도하거나 사회주의를 구체적 현실 속에서 구현하지 못하고 극단적 반대파에 머물면서 그 결과 극단적 주관주의와 공상적 성격 또한 두드러지게 되었다.
이로써 현실의 조건, 난관 속에서 혁명을 주도하거나 사회주의 건설을 하는 당과 사회주의 권력을 부정하게 되었다.
지도자에 대한 부정 당의 통일에 대한 부정, 변증법적 철학적 사유의 빈곤으로 인해 지도자와 대중의 분리, 위로부터와 아래로부터의 분리, 생산의 집중과 참여의 대립,일국에서 사회주의 건설과 국제주의의 형이상학적 대립적 사고에 갇혔다.
혁명과 사회주의 건설의 현실적 혁명성 대신 극단적 주관주의는 현실사회주의에 대한 극심한 부정, 진보적 권력에 대한 비방을 자신의 정치적 모토로 삼는 것으로 이어졌는데, 이는 무정부주의의 특성이기도 하다.
물론 이들이 외형적으로는 당과 권력을 부정하지 않기 때문에 무정부주의 자체는 아니나 모든 권력의 부정, 심지어 프롤레타리아 국가의 부정, 현실 사회주의 지도자의 부정, 중앙집중성 부정이라는 측면에서는 무정부주의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이들을 유사 무정부주의, 범무정부주의라고 할 수 있겠다.
이밖에 트로츠키주의의 특성은 사물발전, 모순 해결의 단계를 부정하고 초월하려 하며, 계급 대 계급 모순만을 강조하며 통일전선에 대해 부정적이라는 것이다.
이는 트로츠키주의가 극단주의와 모험주의 특성을 가지게 했다.
이 기사를 총 202번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