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르바초프와 소련 붕괴(특집 기사)

로저 키란(Roger Keeran)
2022년 10월 17일

MLToday

 

이것은 2022년 9월 25일 니빌-프록터(Niebyl-Proctor) 도서관 사회비판연구소에서 로저 키란(Roger Keeran)이 발표한 내용의 수정판입니다. -(영어판) 편집자.

여러분들 단체에 두 번째로 초대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먼저 저와 공동 저자인 조 자미손(Joe Jamison)에게 경의를 표하고 싶습니다. 조는 소비에트 붕괴에 관한 책을 쓸 구상을 한 공로를 인정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이로써 20년간의 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우리는 프랑스, ​​그리스, 쿠바에서 함께 대화를 나눴습니다. 우리는 웹사이트 [현대 맑스레닌주의(Marxism-Leninism Today)]에서 계속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20년 동안 함께 일하여 우정을 쌓아 왔습니다.
고르바초프와 소비에트 붕괴에 대한 제 논평은 세 부분으로 나누게 될 것입니다.
먼저 고르바초프의 죽음에 대해 몇 가지 사전 의견을 내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나는 우리가 《배반당한 사회주의(Socialism Betrayed)》에서 제시한 소비에트 붕괴에서 고르바초프의 역할에 대한 우리의 견해를 요약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고르바초프에 대한 가장 흥미로운 질문 중 하나를 다룰 것입니다. 그는 언제, 왜 맑스-레닌주의에 반대하여 사회민주주의자가 되었습니까?

 

고르바초프의 죽음

 

미하일 고르바초프는 8월 30일 91세 나이로 사망했습니다. 9월 3일 브리티시 인디펜던트(British Independent에 따르면 그는 수백 명의 러시아 애도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안장되었습니다. 이와 흥미로운 대조를 이루는, 몇 년 전 프랑스에서 나는 이탈리아 공산당 지도자 엔리코 베를링구에르(Enrico Berlinguer)의 장례식 관련 영화를 보았습니다. 노동계급과 이탈리아 당 및 맑스-레닌주의 원칙을 확고하게 견지하는 삶을 살았던 베를링구에르가 1984년에 사망했을 때, 이탈리아에서 전무후무하게 규모가 큰 그의 장례식에는 수백 명이 아니라 백만 명이 넘는 이탈리아인들이 참석하여 애도했습니다.
물론 고르바초프에게도 애도자들과 추도사들이 있었지만, 그들은 러시아 노동자, 구소련 시민, 전 세계 노동자들이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고르바초프가 그들을 버린 후 미군과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에게 유린당했던 아프간 사람들도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고르바초프가 설탕과 석유 보조금으로 연간 수십억 달러를 중단한 후 이른바 특별한 시대의 비참한 삶을 살았던 쿠바인도 아니었습니다. 그들은 소련이 존속했더라면 결코 일어나지 않았을 전쟁에서 죽어가는 러시아 군인이나 우크라이나인들도 아니었습니다. 고르바초프를 추도하는 자들은 바로 은행가, 언론인 및 기타 제국주의 옹호자들이었습니다. 서구 언론은 그를 칭송하는 사망 기사로 가득 찼습니다. 그 기사들을 읽으면서 그들의 오만함과 위선에 숨이 막힐 지경이었습니다.
조지 부시 행정부의 국무장관 제임스 A. 베이커 3세(James A. Baker III)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자유세계는 그에게 영원히 감사할 것입니다.” “그는 모든 사람을 고무시키는 낙관적인 태도를 가진 인물이었고”, “더 많은 자유를 고무시키는 옹호자였던 아주 용감한 지도자”였습니다. 비슷한 맥락에서 뉴욕타임스의 편집자인 데이비드 렘닉David Remnick은 다음 과 같이 썼습니다. 고르바초프는 “세상에서 무언가를 만들어 내는 이상주의와 정치적 기술을 모두 소유했고… 고상함과 의지를 가진 점에서 극히 드문 인물입니다.”
고르바초프 업적의 가장 큰 공통분모는 제임스 베이커(James Baker)의 말처럼 “냉전의 평화로운 종식에서 그가 수행한 중추적 역할”이었습니다.
관대하게 말하면, 소련과 미국 사이의 냉전이 종식된 것은 사실이지만 소련이 끝장났기 때문에 종식된 것입니다. 고르바초프는 좀 더 평화로운 세상을 거의 열지 않았습니다. 사실, 그 반대가 사실입니다. 이른바 냉전종식은 핵무기 감축으로 이어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미제국주의자들이 대담하게 아프가니스탄, 유고슬라비아, 이라크, 시리아, 리비아에서 새로운 전쟁을 벌이고 나토를 확대하도록 했습니다. 우크라이나에서도 그렇게 지금의 분쟁을 촉발시켰습니다. 또한 여기에 더해 미국이 대담하게 중국에 대해 새로운 냉전을 개시하도록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987년 12월 8일 백악관에서 미하일 고르바초프와 로널드 레이건이 중거리 미사일을 제거하기 위한 중거리 핵전력 조약에 서명한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고르바초프 이후 세계는 핵전쟁으로부터 더 안전합니까? 안토니오 구테헤스Anto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에 따르면 그렇지 않습니다. 고르바초프가 죽기 3주 전인 8월 5일 연설에서 구테흐스는 새로운 군비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에 거의 13,000개의 핵무기가 존재한다고 말했습니다. “중대한 핵을 가진 위기가 중동에서 한반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이르기까지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인류는 장전된 총을 가지고 놀고 있습니다.”
고르바초프의 삶에 대한 모든 주류의 성찰에는 찾을 수 없는 세 가지 인상적인 이미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이미지는 아프가니스탄 인민민주당 총서기였던 나지불라(Najibullah)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것은 아프가니스탄 혁명을 시도한 정당이었습니다. 이 혁명은 봉건제와 부족주의에 휩싸인 나라에 연간 24%의 경제 성장을 가져왔습니다. 90퍼센트가 문맹인 나라에 교육을 가져왔습니다. 실제로 인민민주당에 대한 군벌들의 내전은 여교사들의 암살로 시작되었다. (필립 보노스키(Phillip Bonosky), 《아프가니스탄: 워싱턴의 비밀 전쟁》에서 이러한 업적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모하메드 나지불라 당시 아프가니스탄 대통령이 1986년 10월 19일 카불에서 적군 병사들을 만나고 있다.

소련은 아프간 정부를 확고하게 지원했습니다. 그러나 소련은 1979년까지 파병을 거부했습니다. 그 후 아프간 정부의 세 차례 요청과 CIA가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을 지원하기 시작한 세계 최대의 CIA 작전이 시작된 후 소련이 군대를 파견했습니다. (카터 대통령의 국가안보보좌관인 즈비그뉴 브르제진크시(Zbigniew Brzezinksi)는 “우리는 소련이 [개입]할 가능성을 고의로 높였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크라이나에 대해서도 같은 말을 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나토NATO 확장 및 의도적인 우크라이나 병합 계획으로 러시아 개입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고르바초프의 첫 번째 외교 정책 조치 중 하나는 아프가니스탄 분쟁에 대해 제국주의를 비난하는 것을 중단하고 철수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하는 것이었습니다. 고르바초프는 아프간 원조를 국제적 연대의 표현으로 여겼던 브레즈네프, 안드로포프, 체르넨코의 정책을 곧 뒤집었습니다. 전쟁 역사가인 사라 멘델슨(Sarah Mendelson)은 고르바초프의 결정이 전장의 후퇴나 국내에서의 전쟁에 대한 반대 때문이 아니라고 지적합니다. 체스에서 말하듯이 그것은 미국과 화해하려는 고르바초프의 열망에서 비롯된 스스로의 실책이었습니다.
몇 년 안에 소련은 철수했고 나지불라 정부는 탈레반에 의해 전복되었습니다. 나지불라와 다른 사람들은 카불에 있는 유엔 사무소로 피신했습니다. 1996년 9월 22일 밤, 탈레반은 유엔 보호 하에 있던 그를 납치하고 거세와 고문으로 살해 했고 시신을 트럭 뒤에 매달고는 카불 거리를 끌고 다녔습니다. 그런 다음 그들은 대통령궁 밖에 있는 가로등 기둥에 그의 시신을 매달았습니다.
고르바초프의 통치에 대한 이 이미지는 부고(訃告)에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두 번째로 볼 수 없는 이미지는 쿠바와 관련된 것입니다. 소련은 혁명 이후 쿠바를 지원했습니다. 흐루쇼프는 미사일 위기 동안 쿠바와 함께했습니다. 그리고 소련은 미국의 봉쇄에 대응하기 위해 값싼 석유와 기타 필수품으로 쿠바에 연간 약 50억 달러를 제공했습니다. 고르바초프는 국제주의에서 이 운동을 끝내고 쿠바가 “특별한 시기”라고 부르는 경제적 참상에 빠뜨렸습니다. 1990년과 1993년 사이에 쿠바의 국민 총생산은 50퍼센트 하락했습니다.
20년 후인 2014년, 조와 나는 쿠바 혁명의 지도자 중 한 명인 메뉴엘 예페(Manual Yepe)와 그의 아내 마르타(Marta)를 방문했습니다. 둘 다 쿠바에서 소련에 관한 우리 책을 출판하는 데 책임을 맡고 있었습니다. 하바나 대학에서 가르쳤던 마르타는 항상 자신의 학생 중 누가 특별한 시기 동안의 아이들인지 알 수 있다는 것이 놀랍다고 말했습니다. 특별한 시기 동안의 영양실조로 인해 이 시기의 아이들은 발육부진으로 성장했는데, 이는 그들이 젊은 성인이 되어서도 분명한 사실이었습니다.
이 이미지 역시 부고에 실리지 않았습니다.
여러분들의 관심을 끄는 세 번째 이미지는 고르바초프 자신입니다.
소련 해체 6년 후인 1996년, 갱단 자본가들과 외국인 투자자들은 러시아 노동자들이 70년에 걸쳐 건설한 공장과 광산을 약탈하고 있었습니다. 국가 경제가 50%나 무너지고 수입이 급감했습니다. 기대 수명은 차르 치하 때로 떨어졌습니다. 러시아는 역사가 스티븐 코헨(Stephen F. Cohen)이 “전례 없는 탈근대화”라고 불렀던 것을 겪었습니다. 1996년 당시 고르바초프는 러시아 대통령에 출마했습니다. 러시아인들을 선거 운동을 하는 모든 곳에서 고르바초프를 조롱하고 욕했습니다. 선거에서 고르바초프는 0.5퍼센트의 득표율을 얻었습니다. 보리스 옐친은 36%의 득표율을 얻었고 공산주의자인 겐나디 주가노프는 33%를 얻었습니다.
동시에, 이전에 스스로를 레닌주의자라고 선언했던 고르바초프는 100만 달러를 받았다고 알려진 피자헛의 텔레비전 광고를 만들었습니다.
조롱당하는 고르바초프와 미국식 피자를 씹는 고르바초프의 이미지는 그의 추도사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고르바초프와 소련 붕괴

 

《배반당한 사회주의》라는 책에서 우리가 전개하는 고르바초프와 소비에트 붕괴에 대한 관점을 설명하겠습니다. 나는 우리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사용하는 모든 사실과 세부 사항을 추가하지 않고 주요 주장을 요약할 것입니다. 이것들은 모두 책에 나와 있습니다.
고르바초프의 정책은 소련과 소련이 이룩한 사회주의를 포기한 주된 원인이었지만 고르바초프도 소련 붕괴도 불가피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고르바초프가 집권한 1985년에 소련은 위기가 아니었습니다.남북전쟁과 제2차 세계대전을 제외하면 소련 경제는 매년 미국보다 빠른 속도로 성장했습니다. 1980년대 후반까지 소련에는 위기에 빠진 사회에서 나타나는 어떠한 특징도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실업자나 인플레이션은 없었습니다. 파업, 대규모 시위, 폭동도 없었습니다. 당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소련 인민은 미국인들만큼이나 자기들 체제에 만족했습니다.
여하튼 소비에트 사회주의는 노동자들에게 거대한 성공이었습니다. 급여인상, 교육 및 의료제도 개선, 여성 및 소수 민족의 권리 향상에 있어 급격한 성과가 있었습니다. 유엔이 언급한 바와 같이 소련 시민들은 지구상의 그 어떤 사람들보다 더 많은 책, 잡지, 신문을 읽고 콘서트, 연극, 영화, 미술 전시회에 더 많이 참석했습니다. 마이클 파렌티(Michael Parenti)는 간명하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소련은 “역사상 전례 없는 규모로 수억 명의 생활 조건을 급격하게 개선했습니다.”

 

소련에도 문제는 있었다

 

소련은 사회주의 유토피아가 아니었습니다. 문제를 안고 있었습니다. 소비재의 양과 질에 대한 불만이 있었습니다. 대규모 암시장과 일부 관리의 부패가 있었습니다. 경제 성장은 계속되었지만 성장률은 둔화되고 있었습니다. 심각한 비효율이 있었고 노동규율이 부족했습니다. 소비에트 연방은 최신 컴퓨터 기술 개발을 생산에 활용하는 데 느렸습니다. 게다가 소련은 소련이 수십억 루블을 군대에 전용하도록 강요한 새로운 냉전(지미 카터 대통령에 의해 시작됨)의 고통을 겪고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르바초프 이전의 세 지도자가 상징하는 일종의 이념적, 정치적 침체가 있었습니다. 이들은 모두 늙고 쇠약해져 사무실에서 사망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는 만성적인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게다가 소련은 브레즈네프가 사망하자 새로운 지도자인 유리 안드로포프를 영입했을 때 그러한 문제들을 처리하기에 유리한 위치에 있었습니다. 안드로포프는 지적이고 경험이 풍부하며 헌신적인 공산주의자였습니다. 그는 문제를 잘 간파하고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선진 정책을 펼쳤습니다. 그는 서방과의 긴장을 완화하고, 새로운 정력적인 지도자를 육성하고, 노동 규율을 높이고, 기술 혁신 확대를 위한 새로운 계획에 착수했습니다. 안드로포프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지도자로서 모든 것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그는 취임 18개월 만에 신부전으로 사망했습니다.
고르바초프는 1985년 3월에 소련공산당 서기장이 되었습니다. 고르바초프는 처음에는 안드로포프의 지도를 따랐지만 곧 진로를 바꿨습니다. 1985년 말 경에 고르바초프는 변증법적 유물론, 계급투쟁, 공산당의 주도적 역할과 같은 기본적인 맑스-레닌주의 사상을 포기하기 시작했습니다. 제국주의에 ​​일방적으로 양보하고 자본주의 사상, 즉 사기업과 시장을 사회주의에 주입함으로써 사회주의 문제의 해결책으로 보는 사회민주주의적 접근으로 대체했습니다.
고르바초프의 두 가지 주요 정책인 글라스노스트(공개성)와 페레스트로이카(쇄신)는 두 개의 오래된 공산주의 사상을 부여잡고 거기에 새로운 사회민주주의적 내용을 주입하는 것과 같았습니다. 원래 공산당에서 더 많은 공개성을 의미했던 글라스노스트는 공산당에 대한 공개적인 공세 정책으로 바뀌었습니다. 원래 효율성과 노동 규율을 높이기 위한 개조를 의미했던 페레스트로이카는 중앙집중식 계획을 해체하고 사적기업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바뀌었습니다.
고르바초프는 하늘에서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는 그 이전의 정치적, 경제적 조건의 산물이었습니다.
첫째, 그는 이전에 니콜라이 부하린과 니키타 흐루시초프가 표명한 소련공산당의 사회민주주의적 사고의 연속을 대표했습니다. 이 접근법의 본질은 공산당의 역할을 줄이고 자본주의 직장 자율성, 시장 메커니즘 및 사유 재산에서 사회주의 사상을 도입함으로써 사회주의를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로, 2차 경제 혹은 사적 경제, 1차 경제 혹은 사회화된 경제와 공존했던 확대하는 부문에 기반을 둔 성장하는 소부르주아지의 계급 이해를 반영했습니다. 소비에트 사회주의 하에서 대부분의 사적 경제 활동은 금지되었습니다. 농부들은 작은 땅을 가질 수 있었고 일부 숙련공들과 전문가들은 부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스탈린의 사망 이후에 바뀌었습니다. 흐루시초프 권력 하에서 더 많은 사적 경제 활동이 허용되었고 불법 사적 활동의 암시장이 나타났습니다. 그 후 몇 년 동안 특히 암시장이 1980년대까지 소비에트 사회 구석구석 퍼졌고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소비자와 판매자로 참여했으며 모든 경제 활동에서 점점 더 많은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암시장은 큰 문제를 야기했습니다. 그것은 국영 기업에서 시간과 돈을 훔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불법이기 때문에 부패한 관리들만이 존재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익 가치와 이데올로기에 대한 사회적 기반이 커졌다는 것입니다.
요컨대, 정치적 현상으로서의 고르바초프는 당의 역사적 우익 경향과 제2경제와 연결된 사회계급에서 이러한 사상에 걸맞은 새로운 소부르주아 기반의 산물이었습니다.

 

왜 고르바초프는 1985년 말과 1986년에 사회민주주의 정책으로 방향을 바꿨는가?

 

세 가지 가능한 설명이 있습니다. 1. 좌파 또는 극좌파 설명, 2. 우파 또는 사회민주주의 설명, 3. 맑스-레닌주의 설명.
좌파 또는 극좌파의 설명은 고르바초프가 항상(또는 적어도 오랫동안) 사회민주주의자였다는 것입니다. 그는 그저 자기의 실제 견해와 목표를 숨기고 있다가 그것을 실행할 권한과 기회를 가진 뒤에 표리부동하게 레닌으로 돌아간다고 주장함으로써 그렇게 했다는 것입니다. 이 설명의 극단적인 변형은 고르바초프를 미중앙정보국(CIA)의 요원으로 봅니다.
문제는 이것입니다. 시진핑(習近平)이 말했듯이, 맑스주의적 설명은 모두 사실에서 시작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이 첫 번째 이론은 사실과도 맞지 않습니다.
당시 가장 확고하고 가장 존경받는 두 명의 공산주의 지도자는 유리 안드로포프와 예고르 리가초프였습니다.
둘 다 스타브라폴 출신이기 때문에 안드로포프는 고르바초프를 오랫동안 알고 있었습니다. 안드로포프는 고르바초프를 모스크바로 데려왔고 고르바초프를 중앙위원회로 승진시켰습니다. 서기장이 되기 전에 자신이 사상영역을 담당했던 안드로포프는 고르바초프가 사회민주주의자일 것이라고 전혀 의심하지 않았습니다.
마찬가지로, 노보시비르스크에서 수년간 당수였으며 고르바초프에 이어 조직 비서 혹은 2인자였던 리가초프 역시 고르바초프가 비밀 사회민주주의자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리가초프는 고르바초프가 소비에트 연방을 파괴한 책임이 있다고 지목했고 그를 지원한 것을 후회했지만 고르바초프가 미리 계획된 사회민주주의 계획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고 말한 적은 없습니다.
이 설명을 거의 수용한 유일한 공산주의자는 독일민주공화국의 마지막 지도자인 에리히 호네커(Erich Honecker)였습니다. 호네커는 독일의 새로운 반공 지도자들에 의해 투옥된 후 감옥에서 쓴 회고록에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1985년 3월 소련과 당의 최고위직에 있었던 고르바초프 주변의 새로운 지도자 그룹인 셰바르드나제(Shevardnadze), 야콜레프(Yakolev), 옐친(Yeltsin)은 이미 ‘체제 변화’라는 목표를 갖고 있었는데, 그것은 오늘날 우리가 분명히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 방향의 첫 걸음은 소비에트 권력의 창시자인 레닌의 이름과 그에 대한 충성심으로 이루어져서 아무런 변화가 없다는 것입니다. 회고록에서 쉐바르드나제는 1984년 가을에 고르바초프를 만났고 흑해를 따라 걷는 동안 그들이 ‘전체 시스템을 변경’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감옥 노트(Carnets de Prison)》은 1995년 초판, 2009년 프랑스어)

이와 같이 고르바초프와 그 주변 사람들이 권력을 잡기도 전에 “전체 체제를 변화”시키려는 “목표가 있었다”고 믿었던 호네커조차도 이 목표가 무엇인지 또는 이 변화가 무엇인지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고르바초프가 변한 이유에 대한 우익 또는 사회민주주의적 설명은 그가 선택의 여지가 없었고, 관료와 기업에 대한 기득권은 물론이고 공산당의 다른 지도자들로부터 저항을 받았기 때문에 당을 약화시키고 중앙집권적 계획을 약화시키는 것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는 것이었습니다.
이 설명의 문제는 사실이 그것을 뒷받침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고르바초프는 처음 2년 동안 반대에 직면하지 않았습니다. 고르바초프의 초기 개혁은 소비에트 공산주의자와 해외 공산주의자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습니다. 고르바초프의 교활한 우익 비평가가 된 보리스 옐친과 좌익에서 그의 가장 맹렬한 비판가가 될 예고르 리가초프도 초반에는 고르바초프의 개혁을 지지했습니다. 그들은 고르바초프가 이미 당을 약화시키고, 언론을 야콜레프와 같은 반공주의자에게 넘기고, 반당 비판에 수문을 열기 전까지 고르바초프에 반대하지 않았습니다.
고르바초프가 변한 이유에 대한 세 번째 설명은 고르바초프가 맑스-레닌주의를 확고히 인식한 강력한 지도자가 아니어서 2차 경제에서 이익을 얻는 소부르주아 요소들과 고르바초프의 전체 우경적 행보를 지지한 자본주의 세계뿐만 아니라 야콜레프, 옐친, 그리고 쉐바르드나제 같은 당의 우익들로부터 가해지는 압력에 저항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중국공산당만큼 소련 붕괴를 자세히 연구한 데는 없습니다. 시진핑(習近平) 주석은 2013년 당 사상을 다음과 같이 요약했습니다.

“소련은 왜 붕괴되었습니까? 소련 공산당이 산산조각 난 이유는 무엇입니까? 중요한 이유는 사상 영역에서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소련의 역사적 경험을 완전히 부정하는 것, 레닌을 부정하는 것, 스탈린을 부정하는 것은 소비에트 이데올로기에 혼란을 일으키고 역사 허무주의에 가담하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모든 수준의 당 조직이 거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당의 군에 대한 지도력을 강탈했습니다. 종국에는 위대한 당이었던 소련 공산당이 겁먹은 짐승 떼처럼 흩어지게 되는데…. 이것이 과거의 교훈입니다!”

이것이 고르바초프의 문제였습니다. 그는 맑스-레닌주의를 이해하지 못했거나 맑스-레닌주의 사상에 헌신하지 않았습니다.
계급 가치보다 “보편적 인간 가치”의 개념을 높이고, 고르바초프와 같이 제국주의에 ​​일방적으로 양보하는 것은 아프가니스탄, 쿠바, 레이건의 소위 “제로 옵션(zero option)”* 제안에서처럼 변증법과 국제적 차원에서 계급투쟁에 대한 근본 인식의 결여를 보여주는 것이었습니다. 일방적인 항복은 계급투쟁이 아니었습니다.

* 1981년 소련이 동유럽에 배치한 미사일을 거두어들이면, 미국도 서유럽에 미사일을 배치하려던 계획을 취소하겠다는 미국 레이건 행정부의 선언을 말한다.

공산당의 권위를 공격하는 것은 전위당 중심이자 주도적 역할을 하는 레닌주의자의 근본적인 배신이었습니다. 스탈린과 레닌을 공격하는 것은 단순한 사고이거나 기회주의적인 배신이었습니다.
중앙 계획과 국가 소유를 공격하는 것은 사회주의의 두 가지 경제적 기둥을 훼손하는 것이었습니다.
고르바초프는 깊은 사상적 배경이나 풍부한 경험을 가진 지도자가 아니었습니다. 간혹 레닌 저작의 인용문을 던지는 것 외에는 그의 글과 연설은 맑스주의에 대한 지식이나 연구를 전혀 보여주지 않았습니다. 모스크바 이전의 그의 전체 정치 생활은 온천과 리조트의 지방인 스타브로폴의 지도자로 보낸 것에 불과했습니다. 한 역사가는 자신의 배경을 라스베이거스 시장에 비유했습니다. 그의 여행은 서방 국가에 국한되었으며 소련의 다른 지역은 여행하지 않았습니다.
안드로포프의 삶과 비교하면 고르바초프의 이력이 얼마나 얕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안드로포프는 세 명의 위대한 공산주의 지도자, 핀란드당 지도자인 오토 쿠지넨(Otto Kuusinen), 스탈린 치하의 두 번째 지도자인 VI 몰로토프(VI Molotov), ​​이데올로기 지도자인 미하엘 수슬로프(Michael Suslov)와 오랫동안 긴밀히 협력했습니다. 고르바초프에게는 그런 멘토가 없었습니다.
안드로포프의 경력은 큰 용기, 침착함, 강인한 마음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동안 그는 핀란드에서 유격대원으로 싸웠습니다. 수년간 그는 1956년 반란기를 포함하여 주헝가리 대사를 지냈습니다. 1960년대에는 국가보안위원회(KGB)의 수장으로서 알렉산더 솔제니친과 같은 반체제 지식인에 대한 탄압과 탄압을 정당화하는 일을 담당했습니다. 그는 또한 아제르바이잔의 전체 당 지도부와 정부를 교체하고 브레즈네프의 딸과 사위를 부패 조사로 이끄는 부패와 싸우는 일을 담당했습니다. 고르바초프는 그런 불에서 단련되지 않았습니다.

 

고르바초프에 대한 두 가지 최종 고찰

 

고르바초프의 배신이 충격적이고 맥 빠지게 하는 만큼, 그것으로부터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가지 배워야 할 것은 혁명적 사회주의의 역사에서 고르바초프의 배신은 유일한 것이 아니었다는 것입니다. 특이한 점은 그가 국가 지도자로서 죽기 전까지도 그 배신을 멈추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다른 주목할 만한 배신이 있었습니다. 게오르기 피아타코프(Georgy Piatakov), 니콜라이 부하린(Nikolai Bukharin), 레온 트로츠키(Leon Trotsky)는 모두 맑스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었고 강력한 혁명적 경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책임 있는 지도자의 위치에 있었습니다. 모두가 볼셰비키 혁명을 도왔지만 모두가 혁명을 배신했습니다. 니키타 흐루시초프는 소비에트 역사 대부분을 전면 거부하고 자본주의를 모방하려는 무모한 노력으로 혁명에 많은 해를 끼쳤지만 결코 사회주의 국제주의를 포기하지 않았고 공산당을 공격하거나 고르바초프가 수용한 경제적, 정치적 변화를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미국 공산주의자들은 자기 배반을 경험했습니다. 제이 로베스톤(Jay Lovestone)은 1927년 미국 예외주의 사상을 포함하여 수정주의 사상을 발전시키기 시작했을 때 당 서기장이었으며, 미국은 계급갈등이 증가하는 세계적인 추세에서 예외라는 사고를 발전시켰습니다. 추방된 후 그는 노골적인 반공주의자가 되어 데이비드 듀빈스키(David Dubinsky)와 협력하여 노동운동에서 공산주의자를 몰아냈고 종국에는 공산주의 전문가로서 미중앙정보국과 같이 일하게 되었습니다. 1930년대의 전성기에 미국 공산당(CPUSA) 지도자였던 얼 브라우더(Earl Browder)는 1940년대에 우경으로 돌아서 일시적으로 당을 청산했습니다. 샘 웹(Sam Webb)은 거스 홀(Gus Hall) 이후 당 지도자였습니다. 그는 우경화 하여 당 기구 대부분을 폐지하고 근본 사상을 버리고 결국 당을 탈당하고 민주당에 입당하였습니다.
가장 크고 가장 끈질긴 배신의 위험이 우익, 즉 우익 기회주의와 사회민주주의에서 왔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1928년에 스탈린은 “우경적 일탈은 … 맑스주의의 혁명적 노선에서 사회민주주의의 방향으로 벗어나려는 공산주의 내 경향”이라고 분명하게 말했습니다.

“자본주의가 세계 대부분을 지배하는 한 이것은 사실일 것입니다. 자본가는 엄청난 경제력과 군사력을 가질 뿐만 아니라 거대한 사상적 지배력도 있기 때문입니다. 더욱이 레닌이 지적했듯이 이러한 우경적 경향은 소규모의 사적 생산이 존재하는 한 사회주의 하에서 존속하게 될 것입니다. 레닌은 자본주의의 힘은 “소규모 생산의 힘”이라고 말했습니다. 불행하게도, 아주 많은 소규모 생산이 여전히 세상에 남아 있고, 소규모 생산은 자본주의와 부르주아지를 지속적으로, 매일, 매시간, 대량으로 낳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살아남은 볼셰비키인 몰로토프는 이것을 보았습니다. 고르바초프가 서기장이 된 해에 출판된 회고록에서 몰로토프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여전히 당 앞에 투쟁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흐루시초프는 우연이 아니었습니다. 우리는 주로 농민 국가이며 우익이 강력합니다. 그들이 우위를 점하는 것을 막을 보장은 어디에 있습니까? 가까운 장래에 반스탈린주의자들이 집권할 가능성이 높으며, 그들은 부하린주의자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몰로토프는 참으로 예지력이 있었습니다. 또한 그는 고르바초프 경험의 주요 교훈 중 하나로 공산주의자가 사상의 가치를 중심하고 항상 존재하는 우경적 위험에 대한 경계를 중요시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몰로토프의 예지력은 고르바초프에 대한 나의 최종 고찰로 이어집니다.
최근에 나는 피아타코프와 1930년대 소련을 무너뜨리려는 트로츠키의 작업에 관한 이탈리아 좌파 그룹의 750페이지 분량의 책을 읽었습니다. 이 저자들은 스탈린이 노동계급을 이끌고자 하는 이들의 핵심 자질은 미래를 보는 능력이라고 말한 것을 인용했습니다. 다가오는 독일과의 전쟁에 대비하여 소련이 신속하게 농업을 집산화하고 국가를 산업화해야 한다는 스탈린의 예측에서 분명하게 알 수 있을 정도의 자질을 갖고 있었습니다. 놀랍게도 고르바초프는 앞을 내다보는 능력이 부족했습니다. 고르바초프가 자신의 정책이 가져올 재앙을 원했거나 예측했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고르바초프가 사회주의 없는 사회주의자, 정당 없는 공산주의자, 국가 없는 대통령이 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예상했거나 원했을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고르바초프의 근시안은 그에게 개인적인 비극이었을지 모르지만 공산주의자, 노동자, 세계의 억압받는 사람들에게는 재앙이었고 우리는 여전히 그의 근시안에 대한 대가를 치르고 있습니다.

– Roger Keeran 은 역사학이나 사회학에서 다수 기사뿐만 아니라 《미국 공산당과 자동차 노조(The Communist Party and the Auto Workers’ Unions )》(1980) 의 저자이자 토마스 케니(Thomas Kenny)와 함께 《배반당한 사회주의: 소련 붕괴의 배경(Socialism Betrayed: Behind the Collapse of the Soviet Union) 》(2004)의 공동 저자이다. 그는 뉴욕주립대 칼리지의 명예 교수이기도 하다.

이 기사를 총 261번 보았습니다.

노정협

전국노동자정치협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