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인 전쟁 양상의 고조와 반제국주의자들의 임무2 누가 중국을 제국주의라고 말하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저자: 조티 브라르(Joti Brar) 맑스레닌주의 영국공산당 부의장
역자: 김근성(경북대학교 정치외교학과 4)
2023년 3월 4일 카라카스 세계 반제플랫폼 국제회의 연설
비슷한 장면을 중국을 바라볼 때도 봅니다. 중국은 거대한 개발도상국이며, 혁명적 기초와 그 기초 위에서 발전했던 강력한 경제 덕분에 반제국주의 세계 및 전선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중국 경제 내부로의 시장 침투(우리 당이 항상 토론하고 논쟁하는 주제로서, 특히 하르팔 동지는 중국 혁명의 발전과 역사, 중국 경제, 최근 경제의 시장화에 대해 상세한 내용을 다룬 훌륭한 책을 쓴 바 있습니다)에도 불구하고, 그 모든 것에 상관없이 한 가지는 명확합니다. 중국은 오늘날 그곳 인민들의 장기적인 관심 속에서 경제적·사회적 생활의 아주 중요한 측면들을 계획할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겁니다.
중국인들은 과학·기술·산업·군사 기지를 건설하고, 인민들을 교육하고, 전 세계의 작고 가난한 다수의 개발도상국에 재정·기술·물류·인프라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제국주의적 통제로부터 자유로운 자주적인 세력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나라들에 제국주의로부터 독립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국주의자들이 중국을 싫어한다는 건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특히 제국주의 국가의 경제 위기가 점차 심화하고 저들이 이윤을 위해 필사적일 때는 더 그렇습니다. 저들은 이윤을 얻을 방안을 찾는 데 혈안이 되어 있지만 그러한 방안들은 줄어들고 있습니다. 시장 과잉뿐만 아니라 제국주의 통제와 지배를 견디는 국가들을 도와주는 러시아와 중국 같은 나라의 활동 때문입니다… 아마 여러분은 왜 저들이 러시아와 중국을 치명적 위협으로 보는가를 알 수 있을 겁니다.
왜 그럴까요? 중국인들이 공격적입니까? 전혀요! 중국인들은 평화 속에 살길 원합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제국주의 안에서 평화를 누릴 수가 없습니다. 제국주의가 아는 유일한 평화는 무덤의 평화입니다. 어떤 종류의 독립도 전쟁의 선언입니다. 그게 이 체제의 슬픈 진실입니다. 여러분은 누워서 진흙탕에 짓밟히든지, 일어서는 것이 반격을 의미함을 깨닫고 궐기하든지 둘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러시아 경제를 대할 때와 마찬가지로 중국 경제를 살필 때, 분별력 있는 지성을 통해 보자마자, 중국 경제가 자본의 수출을 통해 얻은 초과이윤으로부터 주로 작동한다는 점으로 특징지을 수 없음은 확실합니다. 명백하게도, 그건 중국 경제의 특징이 아닙니다.
오히려 정반대입니다. 중국은 대부분의 제국주의자가 더 값싼 노동력을 착취하고 그렇게 자기들이 얻은 초과이윤을 송금하기 위해 가는 나라입니다. 중국은 20년 동안 제국주의자들의 부를 축적하는 원천이 되어 왔습니다. 중국이 세계를 엄청나게 착취하고 있다는 생각은 어불성설입니다.
중국의 빠른 성장과 발전으로 많은 은행이 세계 최대 금융기관들의 상위 목록에 나타나게 한 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 은행들이 압도적으로 국가소유이거나 국가의 감독을 받는다는 사실 역시 고려해야 합니다. 이들 중 상당수가 규모가 큰 이유 중 하나는 이들이 국영은행인 경우, 중국이 거대하기 때문에 그들 역시 그렇게 될 거라는 것입니다.
중국에 세상에서 가장 큰 은행 중 하나가 있다는 것은 중국이 세계를 착취한다는 걸 보여주거나 입증하지 않습니다. 중국은 현재 세계 인구의 4분의 1을 차지합니다. 설령 중국이 자국 영토 밖으로 영영 나가지 않는다 해도, 중국은 어마어마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는 상업은행 부문의 성장이 존재하며, 순수하게 주주들을 위한 이윤 극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상업이 의미하는 바는 자본주의적 시장경제입니다. 상업은행의 활동은 중국이나 소유주들한테 지배적이지 않으며, 가장 중요한 부분은 이들이 중국 정부와 군대의 정책을 실제로 통제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중국의 정치·경제생활은 중국을 기반으로 하는 독점자본과 금융자본을 전 세계에 확장하고자 하는 금융과두제의 지배 아래에 있지 않습니다.
자신의 생활 경험을 통해 알 겁니다. 여러분이 가는 은행, 여러분이 운전하는 차, 여러분이 사는 물건들. 이들 중 다수가 중국에서 생산되었으나 서구의 독점자본을 위한 것입니다. 여러분 대다수가 매일 구매하고 소비하는 물건들로부터 초과이윤을 내는 건 서구의 독점자본입니다. 중국의 독점자본은 최근 몇 년 동안 성장하고 확산했으나, 금융 부문처럼 그들 중 다수가 국가 소유이며 그렇지 않더라도 강력한 국가 제재의 대상입니다.
해외에 있는 중국 국영기업의 목표는 자국의 무역 연결과 상호 이익이 되는 협력을 확장하는 것입니다. 중국 사기업들은 이윤을 추구하나, 현재 그들은 중국의 정치적 체계를 지배할 능력도 없고 그렇게 하지도 않습니다. 그들은 자기의 사업 이익을 국가 전체의 필요에 맞춰 종속시켜야 합니다. 그들은 제국주의적 초과이윤을 위하여 제약받지 않는 경제적·군사적 힘을 키우는 행위를 자유롭게 하질 못합니다.
뇌물 수수, 부패, 중국 인민의 이익에 반대하는 공모 혐의로 기업 간부들에게 선고된 형기(刑期)는 중국 독점자본의 반인민적 행위와 자본주의적 시장의 가장 나쁜 점을 억제하기 위하여 중국 정부가 노력한다는 명백한 증거입니다.
중국의 시장 자본주의가 중국 제국주의로 발전할 수 있다는 이론적 가능성을 제시할 능력이 그 발전이 일어났다는 추정으로 바뀌어서는 안 됩니다. 여러분은 사실을 살펴야 하고, 있는 그대로의 현실을 봐야 합니다. 그리고 그저 “중국에는 시장이 많고 커. 그러므로 중국은 제국주의여야 해”라고 말해선 안 됩니다. 1 더하기 1은 4와 2분의 1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전개되고 있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봐야 합니다.
지금까지 중국의 독점자본이 중국에서 우위를 가질 수 없었다는 걸 인정해야만 합니다. 그들의 경제력은 중국 공산당의 인민 중심적 정부에 종속된 범위 내에서 존재합니다. 그것이 진실입니다.
우리는 또한 중국 인구의 어마어마한 규모를 고려할 때, 이론적으로도 중국 인구가 세계를 착취하는 제국주의 국가의 인구에 합류할 수 있다고 상상하는 것이 매우 어리석다는 것을 지적해야만 합니다. 누가 착취당하고 있습니까? (다양한 제국주의자들과 사기꾼들에 의해) 제국주의로 묘사되어 온 모든 국가들을 떠올려보면, 그 인구의 합계는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입니다.
그러나 제국주의의 요점은 부를 착취당하고 계속 빈곤하게 사는 절대다수를 착취하는 세계의 극소수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그 공식을 뒤집어놓고 그 체제를 여전히 작동시킬 순 없습니다. 전 세계가 아프리카의 어디 한 구석에 있는 5명의 노동자의 등 뒤에 있는 거머리가 될 순 없습니다.
몇몇 열강이 제국주의로부터 빠져나왔다고 말한다면 모를까 그건 말이 안 되는 거 아닌가요? 영국은 더 이상 제국주의 국가가 아니나 중국은 그렇다고요? 그게 우리가 말하고 있는 겁니까? 하나도 말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제국주의의 정의를 다시 쓰고 있는 많은 이들은 본질적으로 특정한 크기보다 더 큰 경제를 가지면 누구든지 그 정의에 포함합니다. 그들 중 몇몇은 단지 여러분의 경제가 조금 크거나 많은 국제 무역을 한다고 해서 그렇게 봅니다. 다른 이들에겐 여러분이 조금이라도 시장경제를 가지고 있다면 그게 제국주의적인 겁니다.
이 정의들은 매우 명백히 잘못된 입장을 정당화하려는 저들의 시도에서 더욱 더 우스꽝스러워집니다. 그냥 틀린 겁니다. 말이 되지 않습니다. 나는 이 방의 여러분 모두와 관람하시는 누구나 요청하고 싶습니다. 돌아가서 레닌을 읽고, 여러분이 접하는 주장과 비교해 보십시오. 그러면 말이 안 된다는 걸 알게 될 겁니다.
이제 군사력의 사용을 봅시다. 우리는 제국주의가 군사력으로 금융체를 뒷받침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중국을 살펴볼까요. 중국은 해외에 하나의 군사 기지를 두고 있습니다. 크지도 않아요. 지부티에 있는 해적을 막기 위한 아주 작은 해군 기지입니다. 그걸 제외하고 여러분이 정말로 개수를 세고자 한다면, 중국은 해외에 군사 기지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중국은 전쟁을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중국은 다른 나라의 자원을 약탈하거나 그곳 인민을 엄청나게 착취하면서 살지 않습니다. 중국의 외교 정책은 혁명기의 1949년에 설정된 혁명적인 목적이 여전히 특징입니다. 타국의 국내 문제에 대한 불간섭, 타국과의 협력·존중·우애의 유대 형성, 제국주의적 지배와 통제로부터 중국 인민과 영토를 수호하기 위한 강한 군사력 육성. 이것이 중국 외교 정책의 주된 원칙입니다.
이는 제국주의 금융체를 지원하기 위한 제국주의적 외교 정책이 아닙니다. 어느 나라도 중국의 군사적 노예가 아닙니다. 어느 나라도 중국의 부채 노예가 아닙니다. 오히려 그 반대입니다. 중국은 원조를 제공하기 때문에 제국주의자들을 분노케 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기술 이전과 인프라 개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점들은 개발도상국들이 현재 시달리고 있는 빈곤의 올가미와 부채 노예 상태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잠재력을 가집니다.
우리 제국주의자들이 싫어하고 ‘중국 제국주의’라 묘사하는 건 실제로 그저 우호국을 향한 중국의 원조입니다. 그 원조는 다른 나라들을 경제적 노예 상태로 유지하려는 제국주의자들의 능력을 약화하는 중입니다.

이 모든 사실을 본다면, 여러분은 중국은 노동자의 적이 아니라는 걸 인식해야 합니다. 여기서도 어디에서도 아닙니다. 중국은 노동자들의 친구입니다. 마찬가지로 중국을 단지 제국주의로 묘사하는 건 옳지 않습니다.
세계 자본주의 위기가 세계 전쟁으로 이어진다
러시아와 중국은 경쟁적인 제국주의자라는 이유로 표적이 되진 않습니다. 그들은 나토 깡패들에 의해서 표적이 됩니다. 그 이유는 러시아와 중국이 자국과 다른 이들을 보호할 수 있을 정도의 강하고 자주적인 국가로 존재하며, 그러므로 미국의 세계 지배에 있어 장애물이 되기 때문입니다.
제국주의자들은 소련 붕괴 이후 자신들의 지배를 영구히 보장했다고 생각해왔고, 그들의 모든 해외 정책은 미군을 대등하게 위협할 수 있는 세력의 성장을 허락조차 하지 않았었습니다. 지금 그들은 러시아와 중국이 경제적, 군사적으로 대등하게 자신들을 위협할 수 있는 세력으로 성장하는 데에 공포를 느끼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중국의 성장하는 동맹은 실제로 세계 인민에게 희망을 주고 있습니다. 그들은 미국의 지배와 제국주의의 엄청난 착취 대안을 가진 희망입니다.
강력한 반제국주의 진영은 피에 굶주린 나토 동맹의 공격적 계획에 대항하는 우리 인민의 최선의 방어입니다. 그것은 다가오는 핵전쟁 위협에 대한 우리의 최선의 방어입니다. 만약 우리가 핵전쟁을 막길 원한다면,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제국주의자들이 자기들에게 일어날 일 때문에 버튼을 누르는 걸 두려워할 정도로 반제국주의 진영의 힘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는 노동자들을 일깨우고 그들을 부지불식간에 제국주의를 위한 보병으로 되게 하는 게 아닌 반제국주의 진영으로 끌어들이는 걸 의미합니다. 그것이 우리의 과업입니다.
인류는 동유럽에서의 미국의 대리전이 동아시아 무대로 곧 확산할 아주 높은 가능성에 지금 직면해 있습니다. 나토의 인도-태평양 전략은 중국을 고립시키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도발을 계속하고, 중국의 모든 이웃 국가들과의 갈등을 부추기고, 중국의 모든 우호국의 정권 교체를 시도하고, 경제적·외교적·군사적 긴장을 증가시킴으로써 ‘고립’시킨다는 것이죠.
이 모든 일들은 대만이나 한국 혹은 두 국가 모두 언제나 공격적 전쟁 책동의 새 전선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을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미국은 이른바 ‘하나의 중국’ 정책을 수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대만의 대리 정권을 통해 중국으로부터 대만을 영구히 분리하려는 정책을 공격적으로 밀고 나가고 있습니다. 미국은 자신들이 우크라이나에 했던 짓을 똑같이 대만에 하고 있습니다. 즉 대만 인민들을 중국에 맞선 전쟁을 위한 총알받이로 삼으려는 겁니다.
동시에 미국은 이북, 즉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DPRK)을 향한 핵 공격과 침략을 연습하고자 꼭두각시 이남 군대와 함께 그 어느 때보다 빈번한 대규모 군사 훈련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 도발들은 정말로 심각하며, 한국과 중국 인민들의 안보와 안전에 대한 용납할 수 없는 위협입니다.
러시아를 향한 도발이 올해 초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심각했던 것처럼, 그때 러시아 인민들은 자국 국경에서 나토 세력의 가속화 되는 성장과 러시아 및 돈바스를 향한 침공 위협에 직면했습니다. 따라서 중국의 대만 문제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이남 문제는 이들 국가에게는 영토 보전의 문제이자 일시적이고 부당하게 분열된 국가의 재통일 문제입니다.
그러므로 반제국주의 운동과 사회주의 세계에서는, 이 국가들은 식민지로 지배당하고 억압받고 있는 자국 영토를 해방하고 재통일할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지니고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만약 전쟁이 대만이나 이남에서 일어난다면 그 사변이 시작된 날 누가 첫 번째로 총을 쐈느냐는 게 중요하지 않음을 우리는 알아야 합니다. 그건 이 충돌이 일어나도록 초래한 나토의 책임입니다.
쿼드(미국, 일본, 오스트레일리아, 인도), 오커스(오스트레일리아, 영국, 미국), 그리고 오스트레일리아, 일본, 한국의 나토 참석 제안과 함께 태평양의 모든 군사 동맹의 형성을 볼 수 있습니다. 나토는 무엇을 목표로 할까요? 누가 저한테 답을 주십시오. 북대서양조약기구라는군요. 그렇다 하더라도 저들은 오스트레일리아, 일본, 한국을 저들의 ‘방어적’ 회의에 초대하고 있습니다 … 북대서양을 수호하기 위해서일까요?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저들의 야망이 남태평양에서 전쟁을 유발하려는 것임은 아주 많이 분명합니다. 그리고 저들은 러시아를 무너뜨리고자 모든 역량을 준비시키려 애쓴 것처럼 중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분쇄하고 전쟁에서 이기고자 모든 보병을 집결시키는 중입니다.
만약 저들이 원하는 것을 얻어내지 못하고, 모든 우크라이나인을 다 소진해서 폴란드,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인민을 투입한다면 어떨까요? 그럼 그들은 어떻게 될까요? 잘 될까요? 유럽에서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결국 미국 주도의 제국주의 세력에 의한 심각한 전쟁 책동의 근본 원인은 세계 자본주의 체제에 영향을 끼치는 경제적 문제들에 있습니다. 실제로 세계 자본주의 체제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시작되고 1970년대에 끝난 건설 호황 이후 내내 과잉생산의 깊은 위기에 빠져 있습니다.
나이가 제법 있는 분들은, 그 힘든 시간 중 일부를 기억하실 겁니다. 저는 어린이였을 적에 정전(停電)의 재미를 기억합니다. 독점 기업들은 자기들 노력이 아니라 소련과 동유럽 사회주의 공화국들의 붕괴로 인해 일시적인 유예를 받았습니다. 그 국가들의 영토는 약탈 아래 개방되었고, 제국주의자들은 신나게 즐겼습니다. 저들은 이전 사회주의 세력의 부를 약탈하는 횡재를 얻었습니다. 그건 저들의 체제에 20년 동안 도움을 주었습니다.
또한 이는 저들에게 세계의 남아 있는 모든 자주 성향의 국가들을 파괴하고 통제하기 위한 공격적 조치를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생각을 들게 했습니다. 저들은 목록을 작성하였고, 제2차 세계대전 전후 소련 붕괴와 그 이후 동안 주권을 주장했던 강력한 자주국인 유고슬라비아, 이라크, 리비아를 성공적으로 파괴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저들이 그때 일들로 얻었던 횡재는 끝났습니다. 그리고 세계의 대중들이 현재 더욱 빈곤해졌다는 사실은 자본주의 시장이 다시 매우 과잉되고, 이익을 위한 저들의 욕심은 갈수록 점점 극심해지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들은 투자하기에 너무 많은 자본을 가졌기에, 저들이 생산한 제품을 사야 할 사람들이 그 제품을 사기에 너무 가난해졌다는 점을 고려하면 그 자본을 투자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건 불가능합니다. 이게 저들이 처한 곤경입니다. 그렇습니다. 저들은 너무 많은 자본을 갖고 있습니다. 저들은 그걸 재투자할 수 없습니다.
인민들은 너무 가난합니다. 이게 아이러니입니다. 자본주의가 스스로 만들어 냈으나 풀 수 없는 고르디오스의 매듭(Gordian Knot)입니다. 오직 노동자 계급만이 이 매듭이 만든 함정으로부터 세계를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매듭을 완전히 잘라버리고, 전체 시스템을 해체하여 계획적인 생산으로 대체함으로써 말입니다. 다른 방법은 없습니다.
제국주의자들의 ‘출구’는 세계 전쟁입니다. 세계 전쟁은 무엇을 할까요? 그것은 군비 확장을 부추깁니다. 그리고 엄청난 양의 생산이 문자 그대로 대포에 쓰일 대포 밥을 생산하는 데 쓰입니다. 점령당한 영토를 향한 제한 없는 약탈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건 당신들에게 잠깐 약간의 활력소가 될 겁니다. 당신들이 파괴한 모든 것을 재건하기 위한 경제적 수요도 예상됩니다. 그것도 당신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고 잠깐의 수요도 제공할 겁니다. 그건 인민들한테는 직업과 소비할 돈을 줄 테고요.
잠시 동안 말입니다. 하지만 더 이상 지속되진 않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났을 때 ‘거대한 전쟁’이라고 부른 건 왜일까요? 사람들은 그것이 제1차 세계대전인 줄은 알지 못했습니다. 대전이 끝날 무렵에 ‘거대한’은 아주 크다는 의미였으나, 사람들은 그 의미를 까먹었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두 번 다시는 없어야 한다.” 1918년부터 1939년까지는 고작 20년입니다. 그 기간 동안 세계 대다수의 노동 계급과 이 체제에서 도망치지 못한 사람들의 상태는 어땠을까요? 모두들 제국주의 국가들에서 노동자들이 겪은 끔찍한 생활환경과 대공황에 대해서 알지만, 기타 국가들과 억압받던 국가들, 식민지에 대해서는 전혀 모릅니다.
이 위기를 극복할 단 한 가지 방법은 무엇이었을까요? 제2차 세계대전이었습니다. 훨씬 더 큰 전쟁과 더 많은 죽음 그리고 더 많은 파괴가 있었고, 1970년대 중반에서 확실히 1970년대 말까지 전후 호황은 끝나 버렸습니다. 이것이 제국주의가 위기에 대응하는 유일한 ‘해결책’이며, 단지 그걸 다시 시작하기 위해서만 나옵니다. 이 체제 아래에서 벗어날 방법은 없습니다. 사실상 존재하지 않습니다.
반제국주의를 핵심으로 하는 진정한 반전운동의 건설
이는 역사로부터 충분히 입증된 단순한 사실들이고, 오직 경제 생산의 자본주의적 제국주의적 체제의 철폐와 계획 경제로의 전환만이 이 전쟁과 위기의 소용돌이로부터 인류를 구할 수 있다는 결론을 분명하게 입증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이해한다면, 공산주의자들과 반제국주의자들이 폭넓은 반제국주의 전선 안에서 전 세계적으로 공동의 대의명분을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정말 명백해집니다.
우리는 전 세계 노동자들에게 러시아나 중국이 제국주의 국가가 아니라, 미국 중심의 나토가 제국주의 열강들이라는 것을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진실에 대해 자국 인민들을 교육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 방향으로 반전 운동을 끌어 가려는 부단한 노력을 해야 합니다. 우리는 전쟁을 두 제국주의 사이의 일로 보고 두 편 모두를 탓해야 한다고 말하는 자칭 공산주의자, 사회주의자, 진보주의자, 반전주의자 세력의 잘못되고 위험한 주장에 맞서야만 합니다. 우리는 이 주장을 폭로하고 반전 운동에서 축출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합니다.
그런 주장들은 우리 인민에게 하등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정반대로 제국주의에 봉사합니다. 그 노선은 잘못된 이론 전제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즉, 자본주의 세계의 가장 큰 경제는 제국주의이어야만 하고, 모든 자본주의적 경제는 제국주의의 요소를 가진다는 겁니다. 이런 말은 효과적인 반제국주의 운동에서 가장 전투적이고 활동적으로 될 가능성을 지닌 노동자들을 해체시키고, 사기를 꺾고, 혼란시킴으로써 적들에게 기쁨만 안겨줄 겁니다.
반전 운동에 대하여, 우리가 받아 들여야 할 정말 중요한 점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제3차 세계대전으로 위협하는 나라는 러시아, 중국, 조선이 아닙니다. 전쟁 원인은 실제로는 미제국주의 무장진영의 전선 역할을 하고 있는 범죄 동맹 나토가 이윤을 추구하고자 벌이는 전쟁책동에 있습니다. 러시아, 중국,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실제로 표적이 된 이유는 바로 그것입니다.
2. 반전운동은 제국주의 전쟁 책동에 협력하지 않는 사업을 벌이기 위해 모든 나라의 대중을 집결시켜야 합니다. 우리는 개인적으로는 무력하지만 함께라면 힘을 가집니다. 우리가 단결한다면, 진행 중인 제국주의 군사 자원을 막을 수 있습니다.
전 세계에서 우리의 목표는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나토의 군사 자원을 파괴하고 막으며, 병사와 물자 지원을 거부함으로써 직접적 군대이든 대리적 군대(나토는 자신과 그 동맹국들이 직접 관리하는 군대 기지만큼이나 많고 많은 국가에 대리적 군대를 운영 중입니다)든 간에 나토군을 돕거나 동참하는 걸 거부하는 데 있습니다. 만약 그리스 노동자들이 자기네 영토를 통과하는 우크라이나행 기차를 멈추게 한다면 무슨 일이 벌어지겠습니까?
우리 영토에서 군사 기지가 방해 없이 활동하는 것, 군비와 기타 중요 물품을 공급하거나 생산하는 것, 전쟁 수행에서 가장 중요한 프로파간다적 거짓말과 선전물을 배포하는 것, 그들의 무역과 전쟁 제재에 동참하는 것을 거부함으로써, 군사 자원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은 노동계급 인민을 통해 실제로 이뤄질 수 있습니다. 제국주의자들이 정책을 세우지만, 그걸 실행시키는 건 노동자들입니다. 만약 노동자들이 조직되어 그들의 힘을 현실화 할 수 있다면, 승리는 가능합니다.
그래서 진정한 반제국주의자들이 지금 들어야 할 구호는 다음과 같아야 합니다.

나토 주도의 제국주의 동맹 분쇄!
민족해방과 반제국주의 저항 세력에 승리를!
제국주의 전쟁에 협조하지 말자!

승리에 관한 이 구호는 정말 중요합니다. 특히 제국주의 국가들에서 소위 반전 운동가들은 한 쪽이 옳다는 걸 정말로 꺼리고 있기에, 우리는 그 편을 들 필요가 있고 이들이 이기길 바랍니다. 만약 여러분의 편이 패배하길 원한다면, 상대편의 승리를 바래야 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시종일관 그렇게 하길 원치 않고, “네, 우리는 저항을 지지합니다.”라고 말하길 원합니다. 그들은 항상 자신들이 하지 말아야 할 이유들만 생각합니다.

따라서 노동자들이 한 쪽의 편을 들어 승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민족해방과 반제국주의적 저항 세력의 승리를 원합니다.
우리는 가열되는 전쟁책동, 경제 공황, 기아 위기, 환경 위기 등을 이해하면서 반전 운동을 전개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은 매우 심각한 상태인 자본주의 경제 체제를 제거하는 것만이 필요하다는 걸 아주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그 결론은 피할 수 없습니다. 이를 반전 운동에 끌어들이는 것이 우리의 과업입니다. 진정한 반전의 입장은 단 하나입니다. 제국주의의 패배와 사회주의의 수립이 바로 그것입니다.
<세계반제플랫폼>은 제국주의의 패배를 위해 투쟁할 진정한 열망을 지닌 사람들의 노력을 조직화하기 위하여 출범하였습니다.
자본주의 위기가 심화되고 전쟁책동이 더욱 극심해지면서 플랫폼은 미국 주도 나토 세력의 패배를 위한 모든 투쟁적 활동을 확장하고 통합하며, 투쟁 목소리를 높이기 위해 조직 중에 있습니다. 우리는 이 방식으로 전 세계 노동자들에게 명확성을 제공하고, 향후 직면하게 될 세계사적 전투에서 의미 있는 도움을 줄 수 있길 바랍니다.
플랫폼 활동의 일환으로서 우리는 파리선언(Paris Declaration)을 시작했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여기 계신 여러분 모두가 아마 이걸 보거나 읽었을 겁니다. 우리 사이트에 있고, 반제국주의 플랫폼 사이트에도 있습니다. 이 선언은 반제국주의자들이 전쟁책동과 다가오는 국제적 전쟁에 대해 가져야만 할 입장을 명확히 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우리가 역사적 중요성이 있다고 여기는 파리선언이 올해 10월 14일에 발표되었습니다. 선언은 서명하고자 하는 혁명적 반제국주의 정당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제가 이번 발표에서 말씀드린 논리와 추론을 바탕으로 합니다. 우리는 이 선언이 반제국주의자들을 끌어들이고 전 세계에서 노동자들의 투쟁을 명확히 하는데, 그리고 각처의 인민을 위한 투쟁에 정말로 명확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역량을 함께 모으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보론]
부의장 니나 코스타(Nina Costa)의 마무리 발언

 

반전 운동을 해야 하며 이 나라와 전 세계의 노동자들에게 그 운동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명확하게 밝혀준 조티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몇몇 국가의 일부 노동자들에게 이건 삶과 죽음의 문제입니다.
그들이 신문을 읽는 것은 이론적 기사를 위해서가 아닙니다. 그들의 자주권과 존재할 권리에 대해섭니다. 우리가 사람들에게 불과 싸우자고 촉구할 때, 불이 무엇인지를 모른다면 그것과 싸울 수 없습니다. 만약 당신이 그것을 그저 잡초를 태우는 이웃 혹은 벽난로라고 말한다면, 불을 끄기 위해 투쟁할 이유 따윈 없는 겁니다.
이건 제국주의의 개념이 아주 혼란스럽고 왜곡될 때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이 경우 우리는 싸울 수 없고, 조티가 말했듯 흩어지고 말 겁니다. 이 점을 명확하게 해주셔서 정말로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워싱턴도 모스크바도 옳지 않다’라고 말해선 안 됩니다. 러시아가 소련이 아님을 알면서도 우리는 러시아의 승리를 원하는 것이 노동자들을 위한 옳은 입장이자 올바른 생각이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환상을 갖지 않습니다. 우리는 러시아가 자국의 자본주의적 지배계급과 그 존재를 수호한다는 걸 아주 잘 알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그들이 우리를 위해 일할 것이라 예상하지 않습니다만, 파쇼 깡패들이 우크라이나에서 우세한 한 노동자들이 무언가를 쟁취할 기회 따윈 존재하지 않을 겁니다.
파시스트들은 우크라이나의 공산주의자들을 불법으로 규정해 왔고, 살해하고 있습니다. 이들에 대해 우리와 우크라이나 인민들은 올바른 입장을 가지지 않고 있으니 대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겠습니까? 우리는 파쇼들의 존재 그리고 발틱해 및 폴란드를 향한 저들의 확산을 용납하고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더 많은 파시즘을 유럽에서 보게 될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우리의 적이 누구이며 무엇인가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변명의 여지 따윈 없습니다.
진실은 거기에 있습니다. 조티는 그것들을 설명했고 폭로했습니다. 그것들은 레닌이 그의 시대에 연구했던 실제 자료들입니다. 그는 사실과 숫자를 살폈고, 우리는 그 사실들을 연구하고 살피며 누가 제국주의자인가 아닌가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사람들은 그렇지 않습니다. 왜 그럴까요? 왜냐하면 그들은 동맹을 만들길 원치 않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국가를 위한 대안을 보고 싶어 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공산주의자로서 전략과 전술을 가지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저 거리를 두고, 제3의 위치를 고수하길 원하며, 노동자들을 지키는 척하면서 실제로는 우리가 승리하기 위한 실제 전술을 제안하지 않습니다.
저는 우리가 누구와 싸우는가, 그리고 관련국의 성격이 무엇인가를 기억하는 것이 아주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아주 계몽적인 얘기를 해주신 조티 브라르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만약 이 전쟁의 성격과 맑스-레닌주의적 분석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신다면, thecommunist.org에서 찾아볼 수 있는 우리의 많은 기사들과 팸플릿들을 봐주십시오. 자료가 풍부합니다. 그리고 우리 웹사이트와 유튜브의 프롤레타리아(Proletarian) TV에 있는 파리 선언(Paris Declaration)도 봐주십시오. 그렇게 한다면 제국주의와 반제국주의 투쟁에 대해서 더 많은 정보와 분석을 얻으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노/정/협

이 기사를 총 299번 보았습니다.

노정협

전국노동자정치협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