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보이는 희생자들과 보이지 않는 희생자들 -스티븐 가우언스

2015년 9월 26일
스티븐 가우언스
https://gowans.wordpress.com/

시리아 내전에서 피난 나오다가 익사하게 된 시리아 난민 어린이의 이 사진은 어떻게 해서 하나의 상징적 이미지가 되었는가…

…반면, 가자 해변에서 놀다가 이스라엘 군에 죽임을 당한 이 팔레스타인 어린이의 비슷한 사진은 왜 상징적 이미지가 되지 못했는가?

어느 한 비극이 다른 비극보다 더 관심 받아야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말하려는 것은 아니다. 그런데 바로 그 점이 문제이다.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더 중요한 것으로 되었다.

왜 그렇게 되었는가?

매스미디어가 정치적 영향 속에 있고, 어떠한 사건에는 관심을 끌도록 하지만 다른 어떠한 사건에는 관심을 끌지 않도록 정치가 매스미디어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다고 나는 생각한다.

왜 지금에서야 언론은 난민의 비참한 상황에 주목하게 되었는가? 4년 이상 지하디스트들이 전 지역에서 벌인 난리로 수많은 시리아인들이 난민이 될 수밖에 없었다. 4년여의 시간동안 그들의 고통은 크게 눈에 띠지 않는 것이었다.

미국 석유 회사들이 더 이상 용인할 수 없게 된 자원 민족주의자인 무함마르 까다피를 축출하기 위해 본래 알카에다 보병과 나토 공군이 결합한 리비아 전쟁에 의한 혼란을 피하려는 난민들은 어떠한가?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서 계속되고 있는 혼란 때문에 형성된 난민 행렬에는 어째서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는가?

그리고 가자 해변에서 그렇게 학살당한 어린아이 역시 그가 실제 맨 먼저 발견되었더라도 잊혀졌다.

이러한 눈에 보이지 않는 희생자들은 이른바 “좋은 사람들(good guys)”이라는 미국과 나토, 이스라엘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는 사실과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닌가?

시리아의 어린 난민 아이가 물에 빠져 바닷가에서 죽은 것이 보인다는 것은 “악당(bad guy)”으로 취급되는 바샤르 알 아싸드에게 시리아 전쟁의 비극의 책임을 떠안기려는 정치적인 목적에 부합하는 것이다. 까다피와 마찬가지로 민족주이자이기에 서방은 그가 시리아 대통령에서 물러나기를 바란다. 미국은 민족주의자를 싫어하지 않는가?

반면 민족주의자가 아닌 사우디 국왕 살만이 불법적인 폭탄 투하, 침략, 인접 국가인 예멘에 대한 봉쇄(미국의 지원 속에서)에도 미국을 그를 좋아한다. 글렌 그린월드(Glen Greenwald)라는 언론인은 최근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올해에만 이미 100명이 넘는 사람들이 대부분 참수형으로 처형되었고(이틀에 한번 꼴로 처형된 것이다), 정치적 반대자들에 대한 태형이 계속되고 있다. 게다가 17세 때 반정부 시위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유죄를 받았던, 유명한 정권 비판자인 21세 청년 알리 모함메드 알 니무르(Ali Mohammed al-Nimr)를 박해하고 참수하려는 새로운 차원의 폭압적 만행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과거 사우디아라비아는 의회 민주주의를 요구하는 저항 세력을 폭력적으로 제압하기 위해 주변국인 바레인을 침공했다. 당시 그들은 캐나다에서 공수 받은 경장갑차를 이용하였다. 당시 캐나다 정부는 사우디 왕가의 독재정권에게 더 싸게 경장갑차를 팔았다. 이러한 것들은 거의 모두 보이지 않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미국은 공식 발언에서 “우리와 협력하고 있는 국가들은 적어도 자유통행권(a free pass) 얻을 수 있다. 반면 우리와 협력하지 않는 국가들, 우리는 할 수 있는 한 그들을 괴롭힌다”고 언급했다.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은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긴 설명이 필요하다. 협력의 대가로 얻게 된 자유통행권이란 입으면 보이지 않게 되는 투명망토와도 같은 것이다.

만약 익사한 시리아 난민의 이미지가 이른바 “악당” 바샤르 알 아싸드에게 시리아 전쟁의 참상을 전가하려고 이용되고 있다면, 그것은 서구의 범죄 행위를 감추기 위한 또 다른 왜곡 행위이다. 결국 해변에서 한 어린 아이를 죽게 만든(그리고 훨씬 더 끔찍한 방법으로 죽게 된 수많은 사람들도 있다) 시리아에서 벌어지고 있는 혼란은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리비아에서의 혼란과 마찬가지로 주로 미국과 그 동맹국들이 자신들의 의지와 정치, 군사, 경제, 종교, 그리고 다른 인민의 나라들에 자신들의 대리인들을 강요하기 위해 취했던 결정 때문에 벌어진 것이다.

미국은 중앙정보국(CIA)의 비밀 프로그램 중 하나로 시리아에 혼란과 참상과 테러를 부추기기 위해 거의 10,000여명의 반란자들을 훈련시키고 무장시켜 시리아로 보냈다. 시리아가 미국에 정치적, 군사적, 경제적으로 미국에 기꺼이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현 시리아의 현 정권을 물러나게 할 정치적 거점을 마련하도록 미국은 광신적 이슬람 무장세력들에게 돈과 무기를 퍼부었고 시리아를 불안정하게 하기 위한 훈련을 시켰다.

해변에서 죽은 채로 누워 있는 두 어린 소년들은 스스로를 “좋은 사람들”이라고 표현하는 정권에 의해 죽임을 당했다. 둘 다 “좋은 사람들”에 의해 죽지 않았다.

이 기사를 총 200번 보았습니다.

노정협

전국노동자정치협회

답글 남기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