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시리아가 화학무기 공격을 했다는 주장이 순전히 헛소리인 8가지 이유

what’s left, 2018년 4월 8일

스티븐 가우언스(Stephen Gowans)

지난 토요일에 발생한 것으로 알려진 두마(Douma)에서의 화학무기 공격을 둘러싸고 애매모호한 점들이 많지만 몇 가지 명확한 사실들도 있다.

첫째, 월스트리트 저널(The Wall Street Journal)[1]과 영국 외무부(British Foreign Office)[2]에 따르면, 보고서는 “입증되지 않았고” 미 국무부(US State Department)[3]에 따르면 보고서는 확인되지 않았다. 게다가 뉴욕 타임즈(New York Times)가 “보고서를 독립적으로 확인하는 것은 불가능했다”고 지적했던 것과 동시에,[4] AP통신(Associated Press)은 “보고서를 독립적으로 확인할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5]

둘째, 월스트리트 저널에 따르면, “누가 공격을 저질렀는지는 명확하지” 않으며[6] 사건이 벌어졌던 것조차 추측을 하고 있다.

셋째, (확인되지 않은) 증거의 핵심을 이루는 “확인되지 않은 사진들과 영상들”[7]은 미국을 시리아 분쟁에 더 깊이 끌어들이기 위해 잔학행위를 조작하는 것에 관심이 있는 두 단체에 의해 만들어졌다. 화이트 헬멧(White Helmets)과 시리아계 미국인 의학회(Syrian American Medical Society) 두 단체 모두 서방 정부의 자금지원을 받고 있고 공공연하게 시리아의 정권교체를 추구하고 있다. 따라서 시리아에 대한 더 깊숙한 개입을 정당화하기 위해 인도주의적 구실을 만들려 한다. 서방 정부가 후원하는 화이트 헬멧(White Helmets)과 시리아계 미국인 의학회(Syrian American Medical Society)는 반정부 성전주의자들(jihadists)과 동맹을 맺고 있으며 “반정부 통제 지역”에서만 활동한다.[9] 또한 그들은 분명 공범자들이다.

넷째, 뉴욕 타임즈는 두 그룹이 조작된 잔학행위 이야기들을 만들어내려는 동기를 간접적으로 폭로했다. 뉴욕 타임즈는 “시리아에서 새로 확인된 화학무기 공격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딜레마를 불러일으킬 것인데 그는… 최근 미국이 시리아에서 벗어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는 것에 주목했다.[10] 시리아의 가장 풍부한 유전들을 포함하여 시리아 영토의 거의 1/3에 달하는 미군의 점령을 종식시키려는 트럼프의 최근 생각은 미 국방장관 짐 매티스(Jim Mattis)가 주도하는 미 국방부(Pentagon)의 반대에 즉각적으로 부딪혔다. 미국 대통령은 몇 년이 아니라 몇 개월 만에 끝나는 조건으로 마지못해 점령의 지속을 받아 들였다.

잔학행위를 조장하는 것은 미국의 점령을 무기한 유지하도록 트럼프에게 압력을 가할 것이고 시리아에 대한 미군의 개입을 확대하게 할 것이며, 이슬람 반정부주의자들, 화이트 헬멧과 시리아계 미국인 의학회, 미국 전쟁 계획가들을 더욱 크게 만족시킬 것이다.

그러한 의도라면, 작전은 성공인 것 같다. 트럼프는 시리아 대통령 바샤르 알 아사드(Bashar al-Assad)를 “동물”로 비인격화함으로써 입증되지 않은 (그리고 입증될 수 없는) 보고서에 대해 트위터로 반응을 했는데, “아무 이유도 없는 인도주의적 재앙”에 대해 아사드가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미 국무부에서 보고서가 확인되지 않았다는 것을 인정했던 것도 “충동적으로 말하는” 트럼프를 제어하지는 못했다.

다섯째, 시리아 정부에 의한 화학무기 공격은 명백하게 실패를 자초할 것이므로 아주 있을 수 없는 일로 보인다. 시리아 아랍군은 동쿠타(Ghouta) 지역에서 사실상 필연적 승리를 목전에 두고 있다. 트럼프가 미군을 철수시키겠다고 예고한 직후에, 왜 시리아는 시리아에 대한 군사 개입을 계속할 수 있는 구실을 미국에게 넘겨줌으로써 시리아의 이익을 포기 했을까?

여섯째, 화학무기 사용으로 시리아 아랍군에 어떤 군사적 이익이 생길 것이라고 생각하기는 어렵다. 시리아 군대는 효과를 예측할 수 없고 전형적으로 소규모인 화학약품을 사용하는 것보다 더 치명적인 재래식 살상 방법을 가지고 있다. 진위가 의심스러운 시리아의 모든 화학무기 공격 사건에서 주장되고 있는 피해자 수는 항상 공습과 포격에 의해 쉽게 만들어질 수 있는 수보다 더 적다. 그렇다면 시리아 정부는 왜 한계선을 넘지도 않으면서 더 치명적인 재래식 무기를 사용할 수 있을 때에도 계속되는 미국의 군사 개입에 대한 구실을 만들어 가면서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화학무기를 사용할 것인가?

일곱째, 시리아가 수년 전 화학무기를 제거하기 위해 화학무기 방지 기구(OPCW, the Organization for the Prevention of Chemical Weapons)에 협력하고 있는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시리아의 화학무기에 관한 많은 논쟁은 시리아가 화학 무기를 가지고 있다고 추정한다.

마지막으로, 화학무기 사용 주장들은 시리아 정부에 대하여 일상적이고 반복적으로 제기되면서 널리 알려진 기정사실이 되었지만 모두 검증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짐 매티스(Jim Mattis) 장관은 2월 2일 기자회견에서 이 점을 인정했다.

Q: 제가 정확하게 들었는지만 확인해 주세요. 당신은 그들이 화학무기를 사용해 본 적이 있다고 생각하고 증거를 찾고 있다고 말하는 건가요? 당신이 말하는 바가 바로 그거예요?

매티스 장관: … 우리는 그 증거를 가지고 있지 않아요 …우리는 그 증거를 찾고 있어요….

Q: 그럼 가능성은 당신의 말이 아니었군요. 당신은 그것을 가능성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었나요? 난 당신이 그 단어를 사용했다고 생각했어요. 내가 오해했네요.

매티스 장관: 음, 확실히 그것을 사용해 보았다고 말하는 단체들이 있어요. 그래서 그들은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우리는 증거를 찾고 있어요.

Q: 그러니까, 그곳에는 사린(편집자 주:독성이 강한 신경가스, C₄H₁₀FO₂P)과 염소 둘 다 있는 확실한 증거가 있다는 거죠?

매티스 장관: 아니오, 저는 구체적으로 증거를 획득하지는 못했어요. 저는 증거를 가지고 있지 않아요.

제가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다른 건데, 현장의 단체들, 비정부 기구들(NGOs)과 현장의 전사들이 사린(Sarin)이 사용되었다고 말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증거를 찾고 있습니다. 믿을 수 있든지 믿을 수 없든지 간에, 난 증거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11]

증거 부재가 부재의 증거가 아닐 뿐 아니라 증거의 부재는 유죄의 증거도 역시 아니다. 허위 주장을 만들어내고자 하는 정치적 배경과 함께 증거가 전혀 없다는 것은 최근의 화학무기 주장들이 그에 앞서 나왔던 다른 모든 주장들처럼 진위가 의심스럽다는 것을 보여줄 뿐이다.

참고 자료

1. 라자 압둘라힘(Raja Abdulrahim), “시리아에서 진위가 의심스러운 화학 무기 공격으로 수십 명의 사람들이 죽임을 당했다.”, 월 스트리트 저널, 2018년 4월 8일

2. 벤 허바드(Ben Hubbard), “정부가 화학 무기 공격으로 고발되었을 때, 시리아에서는 수십 명이 질식사하고 있다.”, 뉴욕 타임즈, 2018년 4월 8일

3. 허바드

4. 허바드

5. 제이나 카람(Zeina Karam)과 필립 이사(Philip Issa), “시리아 구조대원들은 동쿠타(Ghouta)에서 화학 무기 공격으로 적어도 40명이 목숨을 잃었다고 말하고 있다”, AP통신, 2018년 4월 8일

6. 4월 8일

7. 압둘라힘, 4월 8일

8. 라자 압둘라힘, “시리아의 공습이 반군 지역에 있는 병원들을 공격했다,” 월 스트리트 저널, 2018년 2월 5일; 루이사 러브룩(Louisa Loveluck)과 에린 커닝햄(Erin Cunningham), “구조대원들은 시리아에서 시민들에 대한 명백한 화학무기 공격으로 수십 명의 사람들이 살해당했다고 말하고 있다.”, 워싱턴 포스트, 2018년 4월 8일

9. 압둘라힘, 4월 8일, 압둘라힘, 2월 5일

10. 허바드

11. 미 국방부의 매티스 장관에 의한 미디어 가용, 미 국방부 장관 N. 매티스, 2018년 2월 2일, https://www.defense.gov/News/Transcripts/Transcript-View/Article/1431844/media-availability-by-secretary-mattis-at-the-pentagon/ 노/정/협

 

이 기사를 총 313번 보았습니다.

노정협

전국노동자정치협회

최근 시리아가 화학무기 공격을 했다는 주장이 순전히 헛소리인 8가지 이유”의 2개의 생각

  • 2018년 4월 17일 6:43 오후
    Permalink

    KKE를 위시한 다수의 정당들도 이의 허위 증거를 기반으로 한 공습을 비난한 성명들을 발표했고 동시에 투쟁을 조직해 위력을 제시했습니다!!!

답글 남기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