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방 제국주의자들이 우리가 물리쳐야할 공동의 적” 70년 만에 새롭게 결집하는 전 세계 반제세력들

* 3월 4일 토요일 ‘하나의 적, 하나의 투쟁!’이라는 기치 하에 베네수엘라 카라카스에서 세계 반제국주의 플랫폼 회합이 열렸습니다. 다음은 영국맑스레닌주의 공산당(CPGB-ML) 조티 브라르(Joti Brar)의 연설문입니다.

 

동지들, 이 회합은 제국주의에 ​​대항하는 세계적 투쟁에서 결정적으로 중요한 시기에 열리고 있습니다.
도처에서 인민들이 지금 경제상황에서 기본 생필품을 안정적으로 공급 받을 수 없고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없다는 냉혹한 진실에 직면함에 따라 우리의 투쟁은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 회합에 모인 존경하는 대표 여러분께 저는 가장 오래된 제국 열강 중 하나이자 한때 가장 강력했던 영국으로부터 인사를 전합니다. 영국에서는 극소수 억만장자 금융 자본가들이 여전히 수세대에 걸쳐 축적된 부를 사용하여 전 세계 자원을 약탈하고 노동력을 착취함으로써 막대한 이윤을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바로 이 나라에서 대다수의 가난한 노동자들은 세계 경제 위기의 영향으로 극심하게 고통 받고 있습니다. 이 위기는 지배자들의 공격적인 경제 전쟁과 군사 전쟁과 함께, 자신들이 만들어내지 않았던 위기의 부담을 감내하고 있던 사람들을 지배자들이 방치함으로써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물론 우리는 영국 사회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나라에서 가장 가난한 노동자들이 위기의 짐을 가장 무겁게 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여전히 영국 내부와 전 세계에서 이 체제는 당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도울 수 없기에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같은 교훈이 점점 더 확연해지고 있습니다.
오늘 카라카스에서 우리는 당신 대륙 사람들의 억압과 저항의 오랜 역사를 상기합니다.
우리는 스페인, 포르투갈, 네덜란드 식민지 개척자들의 범죄를 기억합니다. 그들은 다음에는 똑같이 범죄적이고 심지어 훨씬 더 무자비한 현대 제국주의자들, 즉 영국과 미국의 금융 자본가들로 대체되었습니다.
세계 도처에서 미국은 두 차례의 세계 대전이 구 유럽의 힘을 치명적으로 약화시킨 후에야 제1의 공공의 적의 위치에 올랐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신생 해방 국가들은 한참이 지나서야 옛 제국이 새로운 제국으로 대체되었음을 이해하고 우정으로 손길을 뻗는 것으로 보이는 갱단의 등 뒤에서 비수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남미에서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여기에서는 오래 전 엉클 샘(Uncle Sam)이라는 민주 애호의 가면 아래 숨어 있던 파시즘의 얼굴이 드러났습니다. 200년 전 미국 대통령 제임스 먼로(James Monroe)는 서반구 전역의 자원과 정치를 약탈하고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권리가 먼로 자신의 주인에게 있다고 주장하면서 아메리카 대륙과 관련한 유명한 교리를 발표했습니다.
그날부터 지금까지 라틴아메리카와 카리브해의 역사는 민주주의의 전복과 민의를 부정하는 역사였습니다.
암살에서 이상한 질병과 비행기 추락에 이르기까지, 선거 매수 혹은 선거 결과 번복에서 언론, 사법 및 군사 기관 통제까지, 노골적인 침략과 점령에서 사악한 용병의 자금 조달과 대중 운동을 피에 빠뜨리는 대리인까지, 인민대중 정부의 직접적인 전복에서 경제적 봉쇄에 의한 느린 교살에 이르기까지 미국은 승리할 수 있는 힘이 있는 한 이 대륙의 대중에게 무덤 속의 평화 외에는 어떤 평화도 허용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무슨 목표를 향하고 있었습니까? 인간의 어떠한 더 높은 목표가 이러한 끊임없는 공격, 끝없어 보이는 이 고통의 흔적을 정당화했을까요? 아닙니다. 미국 독점 기업인 유나이티드프루트사(United Fruit Company), 텍사코(Texaco), 셰브론(Chevron), 몬산토(Monsanto), 화이자(Pfizer)의 이익을 확보하고 증대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 목적을 위해서라면 제국주의자들에게 아무리 많은 인간의 희생조차도 의미가 없습니다. 이 간단한 진리를 이해하는 것이 우리들의 과업을 이해하는 열쇠입니다. 우리는 압제자들을 설득하거나 개혁하려는 생각을 포기해야 합니다. 절대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칼 맑스는 오래 전에 현 경제 체제에서 자본가는 자본의 의인화가 되어 자기 이윤을 위해서만 냉혹하게 행동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자본가들에게는 인간의 논리나 이성적 논리로는 호소할 수 없습니다.
또한 자본가들의 자본이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오로지 확장하고, 이윤을 창출하고 성장하기 위해 노동력을 착취할 수 있는 기회만 엿봅니다. 오늘날 축적된 자본이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방대해졌을 때 재투자를 위한 새로운 방법을 계속 찾을 필요성은 이러한 자본 펀드의 소유자를 광란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세계의 지배자들은 나머지 인류를 희생시키면서 점점 더 부유해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기쁨은 우리의 불행 위에 세워졌으며, 그들은 자기들의 특권과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인민들을 분열시키고 억압하는 거대 기구를 만들었습니다.
그들의 경제 시스템과 억압 기구는 반드시 파괴되어야 합니다.
영국 사회주의자로서 저는 이미 이 과제를 인식함으로써 해방과 사회주의를 위해 분투하고 있는 영국 노동계급의 일부를 대표합니다. 우리는 다른 노동자들을 이를 인식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국주의 세계의 심장부, 야수의 뱃속에 살고 있는 사회주의자로서 우리는 혁명적 이론과 실천의 대가였던 위대한 레닌의 말을 기억합니다. 레닌의 볼셰비키당은 진정으로 자주적인 세력으로 조직되어 제국주의자들을 물리치고 새로운 세계를 건설할 수 있었습니다.
레닌은 우리 제국주의 통치자들에게 대항하는 투쟁에서 공동의 적에 대항하여 투쟁하는 전 세계 수억 피억압 인민들과 단결해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그는 사회주의자라는 칭호를 주장하는 사람은 그 누구도 이 과업에 실패할 수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리고 러시아 혁명은 우리가 이 목표에 성공하면 투쟁이 승리할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패배할 운명이 될 것이라는 증거를 우리에게 주었습니다.
벗들 여러분, 우리는 단지 동정심이나 연민의 감정 때문에 서로의 투쟁을 지지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공통된 인간성을 매우 깊이 느끼고 있지만 인도주의 감정에 의해서만 단결하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그저 양심을 구원하기 위해 영웅적이면서도 헛된 몸짓을 하는 게 아닙니다. 공동의 적과 맞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단결해야 하기 때문에 우리는 결집하는 것입니다.
동지 여러분, 10월 혁명이 모든 곳의 노동자들에게 또 다른 세계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 것처럼 소련 붕괴는 인간 해방의 대의를 30년 이상 후퇴시켰습니다.

세계 자본주의 경제가 1980년대에 곤경에 처했다는 사실을 누가 잊을 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누가 제국주의자들이 소련과 유럽 인민 민주주의의 붕괴에 뒤이은 유례없는 약탈의 향연에 의해 곤경에서 구원받았다는 것을 잊을 수 있겠습니까? 그것이 그들이 구 사회주의 공화국의 자랑스러운 인민들에게서 훔친 부를 약탈하고 살찌게 만든 것 아닙니까?
미국이 세계 유일의 초강대국임을 선언하고 전 세계의 주권과 자주성을 송두리째 유린하려는 임무를 시작했을 때의 환희를 누가 잊을 수 있겠습니까?
사회주의와 반제국주의 세력에게 가해진 끔찍한 타격 덕택에 다시 대담해진 미국 지배자들이 ‘미국의 새로운 세기’를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극도의 오만함으로 제국주의자들은 유고슬라비아에서 시작하여 아시아와 아프리카 전역에 걸쳐 파괴의 축제를 시작했습니다.
소련을 해체 이후 전 인류의 사망자 수는 계산되지 않았지만, 해방 투쟁이 무너지고 국가가 파괴되고 기대 수명과 출생률이 급격히 하락하는 등 전면적인 재앙은 확실합니다. 여기에 힘들게 얻은 인프라, 산업, 농업, 경제 전체가 초토화되고 화학무기와 핵무기로 오염된 국가 전체가 파괴되는 일이 더 있습니다.
제국주의가 초래한 기근과 이러한 갈등으로 넘쳐나는 난민의 물결은 미국과 나토의 전쟁 기계의 파괴적인 야만성을 웅변적으로 증언합니다.
10월의 유산이 남아 있었기 때문에, 제국주의자들은 지배에 대한 모든 저항중심을 소멸시키는 데에는 실패하면서 식민 지배자들을 용인할 시대가 끝났다는 신호를 전 세계 인민들에게 주었습니다. 그 이후로 세상은 예전과 달라졌습니다.
미국과 그 동맹국들이 아주 낮은 기술 수준을 가지고 극심한 빈곤을 겪는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저항을 물리칠 수 없었다는 점을 볼 때, 제국주의자들이 지금처럼 자신들과 동맹국을 지킬 수 있는 경제적, 기술적 힘을 가진 러시아와 중국 같은 나라들을 목표로 삼는 것은 정신 나간 짓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경제위기에서 벗어날 방법을 찾아야 하는 절박한 필요성 때문에 독점 금융가들은 여전히 ​​전쟁을 향해 돌진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그들은 러시아와 중국 국경에 전쟁을 야기할 수 있다면 그들을 끝없는 충돌로 끌어들이기에 충분한 대리 세력을 만들 수 있고, 공공연하게 이들 나라들과 맞서기 전에 상대방을 지치게 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와 중국 주민 사이에 불안을 야기할 수 있고, 따라서 안팎에서 체제 변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국주의자들이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그들은 인민들로부터 아무런 저항 없이 전 세계 부에 자유롭게 접근하기를 원합니다. 그들은 이 약탈로부터 인민을 보호하려는 모든 정부와 운동을 파괴하기를 원합니다.
특히 그들은 러시아와 중국의 주권과 자주성을 파괴하고 산산조각내고 부를 약탈하고 노동력을 착취하려고 합니다.
그들은 소련 붕괴 이후 그들이 즐겼던 축제의 재생을 원합니다.
그러한 결과는 다시 한 번 사회주의와 해방의 위업을 20년, 30년, 40년 또는 심지어 50년 후퇴시킬 것입니다. 동지들, 세계의 빈곤한 대중에게 또 다른 고통을 견디도록 요구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지금 우리가 직면한 이 투쟁이 중대한 단계에 이르렀고 전 세계와 관련이 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하나의 투쟁과 하나의 적이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우리의 싸움은 당신의 싸움이고 당신의 싸움은 우리의 싸움입니다.

우리 당원들은 세계의 반제세력이 70년만에 새롭게 결집하고 있다는 온갖 징후에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우리는 절실히 필요한 목표와 행동의 일치를 구축하기 위한 세계 반제국주의 플랫폼의 형성으로부터 큰 희망을 가집니다.
우리는 모든 국가의 지도부를 악마화하고 제국주의에 ​​대한 우리의 증오를 우리에 대한 무기로 만들어 노동 대중을 혼란시키고 사기를 꺾으려는 제국주의 전쟁 선전기구에 강력하게 대응하는 세계 반제 플랫폼의 역할을 환영합니다. 러시아, 중국, 심지어 브라질과 베네수엘라를 ‘제국주의’ 국가로 낙인찍는 것은 우리의 적들이 벌이고 있는 심리적, 이데올로기적 전쟁의 주요 부분이며, 이를 폭로하고 반대해야 합니다.
이 중심 강령을 중심으로 우리 활동을 진정으로 통합할 수 있다면, 공격적이고 범죄적인 나토 제국주의 블록을 붕괴시키고 패배시키기 위해 우리의 행동을 극대화하기 위해 진정 함께 할 수 있다면 우리의 승리는 보장됩니다. 노/정/협

이 기사를 총 303번 보았습니다.

노정협

전국노동자정치협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