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習近平) 주석: 중국특색 사회주의 위대한 기치를 높이 들고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전면 건설하기 위해 단결분투하자(전문 下)

6. 전 과정 인민민주를 발전시키고 인민 중심의 나라 보장


중국은 노동자 농민 동맹에 기초하여 노동계급의 영도 하에 인민민주주의 독재 사회주의 국가입니다. 중국의 모든 국가권력은 인민에게 있습니다. 인민민주주의는 사회주의의 생명선이며 매사에 사회주의 현대국가 건설을 위한 우리의 노력에 불가결합니다. 전 과정 인민민주주의는 사회주의 민주주의의 특징입니다. 그것은 가장 광범위하고 가장 진실하며 가장 효과적인 형태의 민주주의입니다.
우리는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정치 발전의 길을 굳건히 견지하고 당의 영도, 인민에 의한 국가 운영, 법에 입각한 통치의 단결을 견지하고 인민의 주요 지위를 보장하여 자신의 의사를 충분히 표현하고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며 창의력을 불러일으킵니다.
인민이 국가를 운영하는 제도를 개선하겠습니다. 인민의 질서 있는 정치참여를 독려하고 법에 따라 민주적인 선거·협의·의사결정·관리·감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보장한다. 우리는 인민의 동기, 주도성, 창의성을 고취하여 활기차고 안정적이며 단결된 정치적 분위기를 공고히 발전시킬 것입니다.

1) 인민이 나라를 운영하는 제도 강화

우리는 법에 따라. 국가, 경제, 문화 및 사회 문제 관리에 다양한 방식으로 인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국가의 기초, 기본 및 중요한 정치 시스템을 유지 및 개선하고 민주주의 채널을 확장하며 민주주의의 형태를 다양화해야 합니다.
우리는 인민대표대회를 통해 인민의 국가권력 행사를 지지하고 보장하며, 각급 인민대표대회가 민주적 선거를 통해 형성되고 인민에 대한 책임이 있고 인민의 감독을 받도록 보장할 것입니다.
우리는 인민대표대회와 상임위원회가 법률 제정, 감독, 결정, 관리 임명 및 해임 권한을 합법적으로 행사하도록 지원하고 보장할 것입니다. 인민대표대회가 행정, 감독, 사법, 검찰기관을 감독하는 제도를 개선하고 법의 통일성, 신성함, 권위를 견지합니다.
우리는 인민대표대회 대의원들이 자신의 업무를 더 잘 수행하고 일반 대중과의 유대를 강화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여론을 수렴하고 인민의 지혜를 모으는 작업 체계를 개선하고 지방입법지원사무소가 잘 운영되도록 할 것입니다. 노동조합, 중국공산청년조직, 부녀연합회 등 인민조직의 개혁발전을 강화하고 당과 인민을 잇는 가교역할을 충분히 발휘할 것이다. 우리는 중국의 인권 발전의 길을 따라 국제인권 관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인권의 전면적인 발전을 추진할 것입니다.

2) 협의 민주주의의 완전한 발전

협의 민주주의는 전 과정 사람들의 민주주의가 실행되는 중요한 방식입니다. 우리는 협의 민주주의 체계를 개선하고 정당, 인민대표대회, 정부 부처, 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위원회, 인민단체, 지역사회, 사회단체가 수행하는 협의를 촉진하기 위해 협력하여 노력하고 개선할 것입니다. 다양한 제도적 협의 강령을 통해 협의 민주주의의 광범위하고 다차원적이며 제도화된 발전을 촉진합니다.
우리는 중국 공산당이 주도하는 다당 협력과 정치협상 체계를 견지하고 개선하며 당의 영도, 통일전선, 협의민주주의의 통합을 보장합니다. 우리는 특수한 협의체로서 정협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여 국정에 대한 제안과 공감대 형성과 함께 민주주의와 단결을 촉진하기 위한 노력을 조율할 것입니다. 정협이 심도 있는 협의와 상호 작용이 수행되고 의견이 충분히 표현되며 광범위한 합의가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제도, 표준 및 절차를 개선할 것입니다. 또한 정협위원회가 민주적인 감독을 수행하고 그 구성원이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계속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와 메커니즘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3) 초급 민주주의를 적극적으로 발전

초급 민주주의는 전 과정 인민민주주의의 중요한 표현입니다. 우리는 기층당조직의 영도 하에 지역사회 수준의 자치체제를 개선하고 기층조직의 역량을 강화하며 초급직접민주주의를 위한 제도와 제도를 개선하여 그리고 농촌 지역 사회는 스스로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 봉사, 교육 및 감독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정부 업무의 투명성을 높이고 다양한 분야의 인민들이 법에 따라 지역 차원 관리기구에 질서 있게 참여할 수 있는 더 많은 채널을 구축하며 인민들이 기본 수준에서 공무를 관리하고 공익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보장합니다.
우리는 노동계급에 충심으로 의지하고 노동대표대회의 형태를 기본으로 하는 기업과 공공기관의 민주적 경영체제를 개선하여 노동자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할 것입니다.

4) 가장 광범위한 애국적 통일전선의 공고화와 발전

인민의 지지는 정치적으로 가장 중요하며 통일전선은 인민의 지지를 결집하고 힘을 모으는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우리는 광범한 통일전선을 건설하여 위대한 단결과 단결을 구축하고 중화민족의 모든 아들딸들이 민족부흥의 중국몽 실현을 위해 헌신하도록 독려할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나라의 새로운 사회주의 정당제도의 강점을 살릴 것입니다. 우리는 장기공존, 상호감독, 성실, 동고동락을 같이 하며 당에 소속되지 않은 다른 정당 및 주요 인사들과의 단결과 협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다른 정당들이 스스로를 개선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우리는 중화민족의 강한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민족 문제를 처리하는 데 있어 올바르고 독특한 중국식 접근 방식을 계속 취하고 지역 민족 자치 제도를 유지, 개선하며 민족 문제에 대한 당사업을 개선할 것입니다. 민족 단결과 발전을 전면적으로 추진할 것입니다.
우리는 중국의 종교가 반드시 중국식이어야 한다는 원칙을 견지하고 종교가 사회주의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도할 것입니다. 우리는 당원이 아닌 지식인과 이론 및 정치 문제에 대한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신흥 사회 집단의 사람들에 대한 사업을 개선하여 공동의 목표를 추구하는 데 더 나은 정치적 지침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정부와 기업 간의 우호적이고 투명한 관계를 전면적으로 구축하고 민간 부문과 관련 종사자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할 것입니다.
우리는 재외 화교와 관련된 사업을 개선하고 강화하여 중화민족의 부흥을 추진하기 위한 강력한 통합군을 형성할 것입니다.

 
7. 전면적 의법치국(依法治國)을 견지하고 법치중국 건설 추진

 

법에 입각한 통치의 전면적인 발전은 중국 통치의 중대한 혁명이었습니다. 법에 입각한 통치는 당이 나라를 잘 다스리고 부흥시키고 인민의 안녕을 위하여 그리고 당과 나라의 장기적 안정을 위하여 중요합니다. 우리는 토대를 공고히 하고 안정적인 전망을 보장하며 장기적인 이익을 가져다주는 법치의 역할을 더욱 잘 발휘하여야 하며 법치의 모든 면에서 사회주의 현대 국가 건설을 위해 분투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법치주의의 길을 따라 사회주의 법치주의 체제를 발전시키고 중국을 법치주의 사회주의 국가로 건설해야 합니다. 우리는 사회의 공정성과 정의를 보호하고 증진하는 데 중점을 두고 법에 기반을 둔 통치와 국가 권력 행사와 정부 행정의 조화로운 발전을 추구하고 국가, 정부 및 사회를 법치주의에 입각하여 통합된 사회로 만들 것입니다. 우리는 건전한 입법, 엄격한 법 집행, 공정한 사법 집행, 사회 차원의 법 준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국가의 모든 사업이 법치주의 아래 수행되도록 하겠습니다.

1) 헌법을 핵심으로 한 중국특색 사회주의 법제도 개선

법에 입각한 통치와 법에 입각한 국가권력 행사는 헌법을 준수하는 데서 시작됩니다. 우리는 당의 영도, 인민민주주의독재의 국가체제, 인민대표대회의 정치체제를 확고히 견지해야 합니다. 우리는 헌법을 더 잘 이행하고 헌법을 감독하며 철저히 준수하는 체계를 개선하여 중국 통치에서 헌법의 중요한 역할을 더 잘 발휘하고 권위를 수호할 것입니다.
우리는 신흥, 대외관계 분야의 조화로운 입법을 발전시키고, 국내에서 법치주의와 대외 사업을 협력적으로 추진하는데 있어서 건전한 법이 제정되어 발전을 촉진하고 건전한 통치가 보장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잘 구상되고 민주적인 방법으로 법에 따라 입법하는 데 있어서 더 큰 진전을 이룰 것입니다. 우리는 법률을 제정, 개정, 폐지, 해석 및 성문화하기 위해 조정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입법 작업이 보다 체계적이고, 총체적이며, 통합적이고 반응적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표준 문서에 대한 기록 및 검토 체계가 개선됩니다. 우리는 건전하고 민주적이며 법에 기반을 둔 의사결정을 보장하고 주요 의사결정을 위한 절차적 체계를 완전히 구현해야 합니다.

2) 법에 기반을 둔 정부 행정의 꾸준한 발전

법에 기반을 둔 정부를 구축하는 것은 법적 통치를 전면적으로 발전시키는 핵심 과제이자 주요 부분입니다. 우리는 정부 기능을 전환하고 정부 책임 체계와 조직 구조를 개선하며 정부 기관, 기능, 권한, 절차 및 책임에 대한 법적 기반을 확립하여 정부 행정의 효율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킬 것입니다. 공적 기구의 개혁을 심화하겠습니다.
행정법 집행과 관련하여 우리는 구조개혁을 전면적으로 엄격하고 절차적이며 공정하고 시민적이도록 하고 국민의 당면한 핵심 분야에서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는 법 집행 절차와 행정 재량에 대한 표준을 개선하고 감독 메커니즘과 감독 역량을 강화하며 책임 및 책임 체계를 엄격하게 시행할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지역 사회 수준에서 조정된 법 집행을 위한 체계와 구조를 개선할 것입니다.

3) 엄격하고 공정한 사법 관리 보장

공정한 사법부는 사회 공정성과 정의를 위한 최후의 방어선입니다. 우리는 사법제도의 전면적, 통합적 개혁을 심화하고 사법적 책무성을 완전하고 충실히 집행하며 공정하고 능률적이며 권위 있는 사회주의 사법제도의 발전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각각의 모든 사법 사건에서 정의가 실현되었다고 느끼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사법권의 잘 통제된 행사를 보장하고 공안 기관, 검찰청, 법원 및 사법 행정 기관이 각자의 기능을 수행하고 서로 조정하고 견제할 수 있도록 체계와 기구를 개선할 것입니다. 사법 활동에 대한 견제와 감독을 강화하여 사법 정의를 보장할 것입니다. 검찰청은 법적 감독을 강화하고 공익소송제도를 개선할 것입니다.

4) 사회 전반에 걸쳐 법치주의 확립을 위한 노력 강화

법치사회는 법치국가를 건설할 수 있는 토대입니다. 우리는 사회주의 법치주의를 추동하고 중국의 훌륭한 전통적 법률문화를 계승하며 우리 인민이 사회주의 법치를 진정으로 존경하고 준수하며 확고히 수호하도록 독려할 것입니다. 우리는 도시와 농촌 인구를 포괄하는 현대적인 공공 법률 지원 체계를 개발하고 법의 지배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기 위한 집중적인 활동을 수행합니다. 우리는 다차원, 다방면에서 법적 통치를 발전시키고 사회 통치에서 법치주의를 강화할 것입니다. 고위 공직자들이 모범적인 역할을 하고 법을 존중하고, 배우고, 준수하고, 적용하는 것이 사회 전반에 걸쳐 통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모습을 보이겠습니다.

 
8. 사회주의 문화 발전에서 문화적 자신감과 힘을 구축하고 새로운 성공을 확보

 

사회주의 현대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매사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문화를 발전시키고 우리 문화에 대한 자신감을 높여야 합니다. 우리는 중국을 사회주의 문화 강국으로 만들기 위해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를 견지하고 대중의 지지를 모으고 새 세대의 청년들을 육성하며 중국 문화를 발전시키고 중국을 세계에 보다 잘 알리는 데 주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현대화와 세계, 미래를 포용하는 건전하고 인민지향적인 우리 민족의 사회주의문화를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우리는 온 민족의 문화적 창의성을 불태우고 민족 부흥을 실현하기 위한 강력한 영감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사상 영역에서 맑스주의의 지도적 역할을 담보하기 위한 근본 체계를 견지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문화가 인민에 봉사하고 사회주의에 복무하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는 백화제방(百花齊放)·백가쟁명(百家爭鳴) 원칙을 따르고 중국 전통 문화의 창조적 변형과 혁신적 발전을 장려할 것입니다. 사회주의 핵심가치에 따라 사회주의 선진문화를 발전시키고 혁명문화를 발전시키며 중국의 훌륭한 전통문화를 계승할 것입니다. 이로써 우리는 인민들의 날로 증가하는 지적, 문화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전당과 전 중국 인민이 단결하도록 공통 지적 기반을 공고히 하고, 중국의 문화적 연성 권력과 중국문화의 매력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킬 것입니다.

1) 인민을 단결시키고 고무시키는 힘을 가진 사회주의 사상의 발전

사상사업은 나라 성격과 민족정신을 만들어가는 일입니다. 당이 이 사업에 대한 영도를 확고히 행사하고 책임 체계를 철저히 관철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새 시대의 노력을 고무시키는 정통 사상과 인식을 공고히 하고 확장할 것입니다.
당원들을 무장시키고 인민을 교양하며 당의 새 이론으로 우리의 실천을 지도하는 사업제도를 정비할 것입니다. 우리는 맑스주의 이론을 연구하고 발전시키는 과제에서 더욱 진전할 것입니다. 철학과 사회과학 분야에서는 학문, 학계, 담론 분야의 중국어 체계를 더욱 빠르게 발전시켜 나갈 것이며, 유능한 철학자와 사회과학자 집단을 양성할 것입니다.
모든 형태의 미디어 소통 체계를 개선하고 주류 여론의 새로운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사이버공간 종합관리 체계를 개선하고 건전한 온라인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2) 사회주의 핵심가치의 폭넓은 적용

사회주의 핵심가치는 인민 지지와 힘을 모으는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위대한 건당 정신에서 출발한 중국 공산당을 고무하는 원칙의 장기 노선을 이어갈 것입니다. 당의 유산과 관련된 자원을 잘 활용할 것입니다. 핵심 사회주의 가치를 선전하기 위해 광범위한 대중 인식 활동을 수행합니다. 애국심, 집단주의 및 사회주의에 대한 헌신을 강화합니다. 민족부흥 실현의 사명을 짊어질 새 세대 청년을 양성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상과 신념을 육성하기 위한 정기 활동을 개발하고 제도화할 것이며, 당과 국가에 대한 애호를 발전시키기 위해 당, 중화인민공화국, 개혁개방, 사회주의 발전의 역사에 대한 대중 인식의 새 계획을 수행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라는 공동 이상에 대한 인민 의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사회주의 핵심가치를 끌어내 인민 내면의 힘을 튼튼히 하고 인민을 고무시키며 이론정치사업 체계를 개선하고 초급학교에서 대학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의 정치교육과정을 통합할 것입니다.
우리는 법치와 도덕을 모두 견지하고 사회주의의 핵심 가치를 법치, 사회 발전, 인민의 일상생활에 접목시키는 노력을 할 것입니다.

3) 사회 전반에 걸친 공민의식 향상

우리는 공민 도덕운동을 계속하고 중국의 전통 덕성을 계승하고 가족 관계, 가치 및 전통을 강화하고 미성년자의 지적 도덕적 수준을 높일 것입니다. 우리는 더 큰 선, 공중도덕 및 개인의 청렴성에 대한 대중의 헌신을 구축할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은 공공 도덕 표준을 높이고 공공 예의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문화-윤리적 진보를 촉진하기 위해 우리는 도시와 농촌 지역 모두에서 인식을 높이고 원칙을 적용하며 새 계획을 개발하고 노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조정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우리는 사회 전반에 걸쳐 일, 기업, 헌신, 창의, 검소의 정신을 함양하고 우리 시대의 새로운 사조와 문화를 육성할 것입니다.
우리는 인민들의 과학 지식을 높이고 모든 사람이 읽을 수 있도록 장려할 것입니다. 자원봉사를 위한 체계와 작동 기구가 개선될 것입니다. 우리는 사회에서 청렴성과 신뢰성을 증진하고 연관된 장기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당과 국가의 수상과 영예가 지도적이고 모범적인 역할을 하고 인민들이 덕의 본을 닮고 영웅을 우러러보며 개척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 공공 분위기가 만연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4) 문화 프로그램 및 문화 부문 개발

우리는 인민 중심의 문화 창조와 인민들에게 영감을 주는 보다 뛰어난 작품 생산을 장려하고 도덕적, 예술적 수준의 많은 작가와 예술가와 문화 예술 분야의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것입니다.
우리는 문화 부문이 사회적 이익을 우선시하는 동시에 경제적 대가를 창출하도록 하고 문화 관리 체계의 개혁을 심화하며 문화 부문의 경제 정책을 개선할 것입니다.
우리는 국가 문화 디지털화 전략을 실행하고 공공문화서비스의 현대적 체계를 개선하며 새로운 공익문화 프로그램을 시작할 것입니다. 우리는 문화 산업 및 시장을 위한 현대 시스템을 개선하고 해당 분야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주요 문화 프로젝트를 시행할 것입니다.
우리는 문화재와 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도시와 농촌 개발 과정에서 역사 문화유산을 더 잘 보호하고 보존하며 국가 문화공원을 건설하고 활용할 것입니다. 우리는 문화와 관광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장려하고 두 부문의 더 긴밀한 통합을 추진할 것입니다.
우리는 광범위한 공중 건강 계획을 시작하고, 우리 청년들을 위한 체육 교육을 개선하고, 레크리에이션 및 경쟁 스포츠의 전면적인 개발을 촉진하고, 중국을 스포츠 강국으로 만들기 위해 더 빨리 움직일 것입니다.

5) 중국 문명의 범위와 매력 확장

우리는 중국 문화에 확고하게 뿌리를 내릴 것입니다. 중국 문화를 정의하는 상징과 최고의 요소를 수집하고 정제하여 세계에 선보일 것입니다. 중국의 담론과 서사 체계의 발전을 가속화하고 중국의 이야기를 더 잘 전달하고 중국의 목소리를 듣고 신뢰할 수 있고 매력적이며 존경받는 중국을 제시할 것입니다.
우리는 국제 소통 역량을 강화하고 소통을 보다 효과적으로 하며 국제 문제에서 중국의 목소리를 강화하여 종합적인 국가력과 국제적 위상에 부합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다른 문명과의 교류와 상호 학습을 심화하고 중국 문화를 세계에 더 잘 알릴 것입니다.

 

9. 인민 복지 향상 및 삶의 질 향상

 

이 나라는 인민의 나라입니다. 인민이 곧 나라입니다. 중국 공산당이 중화인민공화국을 건설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투쟁에서 인민을 지도함에 따라, 중국 공산당은 실제로 인민의 지지를 위해 투쟁해 왔습니다. 인민에게 이익을 주는 것이 통치의 기본 원칙입니다. 인민복리를 위해 일하는 것은 공익에 봉사하고 인민을 위한 통치를 행사하려는 당의 약속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우리는 발전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인민의 안녕을 보장하고 향상시켜야 하며 더 나은 삶에 대한 인민 열망에 부응하기 위해 모두가 함께 열심히 일하도록 격려해야 합니다.
모든 인민의 근본 이익을 실현하고 보호하며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인민의 가장 크고 가장 직접적인 관심사인 현실적인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능력껏 모든 것을 다해야 합니다. 우리는 인민과 지역사회와 계속 협력하고 인민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고 승인을 얻는 더 많은 조치를 채택하고 가장 우려되는 시급한 어려움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우리는 기본 공공서비스 체계를 개선하여 공공 서비스 수준을 높이고 보다 균형 있고 접근하기 쉽게 만들어 공동 번영을 추진하는 데 견고한 진전을 이룩할 것입니다.

1) 소득분배체계 개선

소득분배제도는 공동 번영을 위한 기본 제도입니다. 우리는 다양한 분배형태와 더불어 핵심적인 노동에 따른 분배를 유지할 것입니다. 1차, 2차, 3차 분배가 잘 조화되고 상호 보완적인 제도적 틀을 구축하겠습니다. 국가 소득 분배에서 개인 소득이 차지하는 비중을 높이고 1차 분배에서 노동 지불에 더 많은 비중을 두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우리는 더 많은 일에 대해 더 많은 급여를 보장하고 인민들이 근면을 통해 번영을 달성하도록 장려할 것입니다. 기회의 평등을 촉진하고 저소득층의 소득을 늘리며 중산층 규모를 확대하겠습니다.
우리는 생산요소에 기반을 둔 분배 정책 체계를 개선하고 저소득 및 중산층이 생산 요소에서 더 많은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다양한 경로를 모색하고 이를 통해 도시와 농촌 주민들의 재산 소득을 높일 것입니다.
소득분배 규제에 있어 조세, 사회보장, 이전지급의 역할을 강화하겠습니다. 우리는 개인소득세 제도를 개선하고 소득 분배와 부의 축적 수단을 잘 규제할 것입니다. 합법적인 소득을 보호하고 초과 소득을 조정하며 불법 소득을 금지할 것입니다.
자선 및 공익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열망과 능력이 있는 기업, 사회단체 및 개인을 위한 지침과 지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2) 고용 우선 전략의 실행

고용은 인민 복지의 가장 기본 요소입니다. 고용 우선 정책을 시행하고 양질의 완전 고용을 촉진하기 위해 관련 기구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공공서비스 고용제도와 핵심집단에 대한 고용지원제도를 정비하고, 어려운 사람들의 취업과 기본 욕구 충족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도시와 농촌 고용 정책 체계를 통합하고, 노동과 인재의 흐름을 방해하는 제도적 및 정책적 장벽을 제거하고, 평등 고용을 저해하는 부당한 제한과 차별을 제거할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우리는 모든 사람이 열심히 일을 통해 경력을 추구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할 것입니다.
평생직업훈련제도를 개선하고 구조적 실업을 해소하겠습니다. 우리는 창업을 장려하고 새로운 형태의 고용 개발을 지원하고 규제함으로써 일자리 창출 체계를 개선할 것입니다.
노동법규, 노동관계 협의 및 조정 체계, 노동자 권익 보호 제도를 개선하고 탄력적 고용 및 새로운 형태의 고용에 대한 권익 보호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3) 사회보장제도 개선

사회보장제도는 인민의 생계를 위한 안전망을 제공하고 사회의 안정을 도모합니다. 우리는 도시와 농촌 지역의 전체 주민을 포괄하는 다층 사회 보장 체계를 더욱 개선하고 그것이 공정하고, 통합되고, 신뢰할 수 있고, 잘 규제되고, 지속 가능한지 확인할 것입니다.
기초양로보험기금에 대한 통일된 국가관리체계를 개선하고 다층적, 다각도의 양로보험제도를 발전시킬 것입니다. 법정 정년을 점진적으로 높일 예정입니다. 사회보험 적용 범위를 확대하고, 기초양로보험과 기초의료보험에 대한 재원조달 및 급여 조정 체계를 개선하며, 기본 의료 보험, 실업 보험 및 산재보험을 위한 성급 단위의 통합기금 관리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각급 의료보험의 질서 있는 연계를 추진하고, 주요 질병보험과 의료지원 제도를 개선하며, 의료비가 발생한 곳에서 정산하도록 하겠습니다. 장기요양 지원을 위한 보험제도를 도입하고 상업의료보험을 적극 발전시키겠습니다.
우리는 사회 보험 서비스에 대한 국가 통합 공공 기반을 개선하기 위해 더 빨리 움직일 것입니다. 사회 보장 기금의 감독을 통해 안전하게 유지되고 그 가치가 유지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가하는 체계로 개선할 것입니다. 다층 및 분류된 사회부조제도가 개선될 것입니다.
우리는 성평등이라는 기본 국가 정책에 계속 전념할 것이며 여성과 아동의 합법적인 권리와 이익을 보호할 것입니다. 장애인을 위한 사회보장제도와 서비스 체계를 개선하고 관련 계획의 전면 개발을 추진하겠습니다.
우리는 주택이 투기가 아니라 살기 위한 것이라는 원칙에 따라 주택 임대와 구매를 모두 장려하는 여러 공급업체와 다양한 지원 채널을 갖춘 주택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더 빨리 움직일 것입니다.

● 건강한 중국 새 계획 추진

인민 건강은 번성하는 나라, 강한 나라의 핵심 지표입니다. 우리는 인민 건강을 보장하는 것을 전략적으로 우선시하고 공중보건 증진에 관한 정책을 개선해야 합니다.
인구 개발 전략을 개선하고 출산율을 높이는 정책 체계를 구축하며 임신과 출산, 양육 및 교육비용을 낮추겠습니다.
고령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국가전략을 추진하고, 노인요양사업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독거노인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기초적인 노인 돌봄이 전체 노인 인구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의료 및 의료 체계를 더욱 개혁하고 의료 보험, 의료 서비스 및 의약품의 조정된 개발 및 규제를 촉진할 것입니다. 우리는 양질의 의료 자원의 가용성을 확대하고 지역 간에 더 잘 분배되도록 할 것입니다. 예방을 최우선으로 하여 주요 만성질환에 대한 건강관리를 강화하고 지역사회 차원의 건강관리는 물론 질병의 예방 및 치료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우리는 공공병원이 진정으로 공익에 봉사하고 사립병원의 발전을 더 잘 규제할 수 있도록 개혁을 심화할 것입니다. 농촌과 ​​도시를 중심으로 의료인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우리는 정신적, 심리적 건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한약의 보존과 혁신적 발전을 촉진할 것입니다.
우리는 질병 예방 및 통제를 위한 병원과 기관 간의 협력과 통합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기구를 개발할 것입니다. 또한 공중보건체계를 개선하고 주요 전염병에 대한 조기경보체계를 개선하며 전염병 예방·통제·치료 체계와 비상대응 역량을 강화하여 주요 전염병을 효과적으로 억제할 것이다.
건강한 중국 새 사업과 애국적 건강 캠페인을 더욱 발전시키고 건전하고 건강한 생활 방식을 장려할 것입니다.

 

10. 녹색 개발 추구 및 인간과 자연의 조화 촉진

 

자연은 인간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기본 조건을 제공합니다. 자연을 존중하고 적응하며 보호하는 것은 모든 면에서 중국을 사회주의 현대 국가로 건설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맑은 물과 울창한 산은 소중한 자산이라는 원칙을 지키고 실천해야 하며, 개발계획 시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우리는 아름다운 중국 새 계획을 발전시키고 산, 물, 삼림, 농지, 초원, 사막의 보전과 개선에 대해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취할 것입니다. 산업구조조정, 공해방지, 생태보전, 기후대응을 조화롭게 추진하고 탄소배출 저감, 공해 저감, 녹색발전 확대, 경제성장을 위한 공동노력을 추진할 것입니다. 생태적 보호를 우선시하고 자원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녹색 및 저탄소 개발을 추구합니다.

1) 녹색 개발 모델로의 전환 가속화

녹색 및 저탄소 경제와 사회는 고품질 개발에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산업 구조, 에너지 믹스, 운송 부문의 구성을 조정하고 개선하기 위해 시급하게 노력해야 합니다. 우리는 포괄적인 보존 전략을 실행하고 모든 유형의 자원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폐기물 및 사용된 재료의 재활용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더 빨리 움직일 것입니다. 재정, 조세, 재정, 투자, 가격 정책 및 표준 체계는 녹색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개선될 것입니다. 녹색·저탄소 산업을 활성화하고 시장기반 자원배분 및 환경요인 체계를 개선하겠습니다. 우리는 첨단 에너지 절약 및 탄소 배출 감소 기술의 연구 개발, 촉진 및 적용을 가속화하고 녹색 소비를 장려하며, 녹색 및 저탄소 생산 및 생활 방식을 촉진할 것입니다.

2) 오염방지 및 관리 강화

우리는 계속해서 적법하고 목표를 가지고 과학적인 방식으로 오염을 통제할 것이며 하늘은 푸르고 물은 맑으며 땅은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입니다. 오염 물질은 보다 잘 조화된 방식으로 통제될 것이며 기본적으로 심각한 대기 오염을 제거할 것입니다. 우리는 수중 환경, 수자원 및 수생 생태계를 개선하고 주요 강, 호수 및 저수지의 생태 보전을 강화하며 도시의 검은 색 악취 수역을 전반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공동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토양오염의 근원지에서의 예방 및 통제를 강화하고 신규오염물질을 통제하겠습니다. 환경 기반 시설이 개선되고 도시와 농촌 지역의 생활환경이 개선될 것입니다. 오염물질 배출 허가 제도가 전면적으로 시행될 것이며, 환경 관리 체계를 현대화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할 것입니다. 환경 위험을 철저히 예방·통제하고 중앙정부의 환경점검을 강화하겠습니다.

3) 생태계 다양성, 안정성 및 지속 가능성 향상

국가핵심생태복무구역, 생태보전수호구역, 자연보호구역 등 중점 추진지역에서 생태계 보전·복원을 위한 주요 사업을 더욱 빠른 속도로 추진할 것입니다. 국립공원을 기반으로 한 자연보호구역 체계를 구축하고 주요 생물다양성 보호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대규모 녹화 사업이 잘 계획된 방식으로 시행되고 집합적 산림 사용권의 개혁이 심화될 것입니다. 초원, 삼림, 강, 호수, 습지의 자연 재생을 촉진하고 장강 어업 금지 10년을 시행하며 휴경 및 윤작 체계를 개선할 것입니다.
생태 상품 및 서비스의 시장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구조를 구축하고 생태계 보전 보상 체계를 개선할 것입니다. 생물학적 연구 안정성 및 생물보안 관리를 강화하고 외래종의 침입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치료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4) 최대 탄소 배출량 및 탄소 중립성 달성이라는 목표를 위해 적극적이고 신중하게 작업

최대 탄소 배출량에 도달하고 탄소 중립을 달성한다는 것은 광범위하고 심오한 사회경제적 변화를 의미할 것입니다. 우리는 중국의 에너지 및 자원재부를 기반으로 오래된 것을 버리기 전에 새 건물을 짓는 원칙에 따라 잘 계획되고 단계적으로 탄소배출 정점에 도달하기 위한 구상을 추진할 것입니다. 우리는 특히 화석 연료의 에너지 소비량과 강도를 더 잘 통제하고 탄소 배출량과 강도를 모두 제어하는 ​​방향으로 점진적으로 전환할 것입니다.
청정, 저탄소, 고효율 에너지 사용을 촉진하고 산업, 건설, 운송 및 기타 분야에서 청정 저탄소 전환을 추진합니다. 에너지 혁명을 철저히 추진하겠습니다. 석탄은 보다 깨끗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사용하며 석유 및 천연 가스의 탐사 및 개발, 더 많은 미개척 매장량을 발견하고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우리는 새로운 에너지원 체계의 계획과 개발을 가속화하고 수력 발전과 생태 보전의 균형을 적절히 유지하며 능동적이고 안전하며 질서 있는 방식으로 원자력을 개발할 것입니다. 우리는 에너지 안보를 보장하기 위해 에너지 생산, 공급, 저장 및 마케팅 체계를 강화할 것입니다. 우리는 탄소배출량에 대한 통계 및 회계 시스템과 배출권 거래제를 개선할 것입니다. 생태계의 탄소 흡수 능력이 향상될 것입니다. 기후변화 대응 국제적 관리에 적극 동참하겠습니다.

 

11. 국가 안전 체계와 능력의 현대화를 추진하고 국가안전과 사회안전을 확고히 수호

 

국가 안보는 국가 부흥의 기반이며 사회 안정은 강하고 번영하는 중국 건설의 전제 조건입니다. 당과 나라 사업의 모든 분야와 단계에서 국가안보에 대한 전면적 접근을 단호히 추진하고 국가안보를 증진하여 국가안보와 사회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우리는 인민 안전을 궁극적인 목표로, 정치안전을 근본과제로, 경제안보를 기초로 삼아 군사, 기술, 문화, 사회보장을 주요 축으로 하고 국제안전을 뒷받침해야 합니다. 우리는 외부 및 내부 안전, 국토 및 공공 안전, 전통적 및 비전통적 안전, 우리 자신의 안전 및 공동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통일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우리는 국가 안보를 수호하고 이를 보장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것입니다. 우리는 국가 안보와 사회 안전에 대한 대중의 지지를 강화하고 국제 안전 관리 참여 체계를 개선하며 평화적 중국 구상을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킬 것입니다. 이 새로운 안보 구조를 통해 중국의 새로운 발전 유형을 더 잘 보호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국가안전체계 개선

우리는 국가안전사업에 대한 당중앙위원회의 중앙집권적이고 통일된 영도를 견지하고 국가안전을 위한 영도체계가 높은 성취와 권위를 갖도록 해야 합니다. 국가 안전 업무를 조정하기 위한 기구가 강화될 것입니다. 국가안전을 위한 법적·전략적·정책적 체계와 위기감시·조기경보체계, 국가비상관리체계를 개선될 것입니다.
또한 핵심분야의 안전을 지키는 체계와 주요사업에 대한 조정·지휘체계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우리는 경제, 주요 기반 시설, 금융, 사이버, 데이터, 생물학, 자원, 핵, 우주 및 해양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안전장치를 강화할 것입니다. 외국의 제재·간섭·장기관할에 대응하는 구조가 강화될 것입니다. 우리는 국가 안전 자원의 할당을 개선하고 모든 영역에서 국가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통합적이고 다차원적이며 매우 효과적인 체계를 만들 것입니다.

2) 국가안전 수호 역량 강화

우리는 중국의 국가 권력, 제도, 사상의 안전을 단호히 수호하고 핵심 분야의 안전 역량을 강화할 것입니다. 우리는 식품, 에너지, 자원뿐만 아니라 주요 산업 및 공급망의 안전을 보장할 것입니다. 해외 안전을 보장하고 해외 중국 공민과 법인의 합법적 권익을 보호하는 역량을 강화할 것입니다. 우리는 중국의 해양 권익을 수호하고 국가의 주권과 안보, 발전 이익을 단호히 수호할 것입니다. 우리는 주요 위험을 예방 및 완화하는 역량을 강화하고 구조적 안전 위험에 대해 높은 경계를 유지합니다. 적대세력에 의한 침투, 파괴, 전복, 분리주의 활동을 강력하게 단속할 것입니다.
국가안전의 중요성에 대한 대대적인 선전을 실시하고, 각급 고위공직자의 역량을 강화하여 안전을 확보하고 발전을 추구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국가안전에 대한 인민의 인식과 대비태세를 높이고 공공방위선을 강화할 것입니다.

3) 공공안전 관리 강화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예방을 중시하는 원칙을 지키며 전반적인 안전 및 비상대응 체제를 구축하겠습니다. 공공 안전 체계를 개선하고 공공 안전 관리를 예방 모델로 전환할 것입니다. 작업장 안전 위험 관리를 강화하고 핵심 부문 및 분야의 안전 감독을 강화할 것입니다. 우리는 재난 예방, 완화 및 구호를 위한 역량을 강화하고 주요 공공 비상사태 시 대응 및 지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지역 비상 대응 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 우리는 식품 및 의약품 안전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고 생물안전 및 생물보안에 대한 감독, 조기 경보, 예방 및 통제 시스템을 개선할 것입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겠습니다.

4) 사회 관리 체계 개선

협업, 참여, 공유 혜택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 관리 체계를 개선하여 보다 효과적인 사회 관리를 구현하겠습니다. 우리는 새 시대에 지역 차원의 조화로운 관리를 촉진하기 위해 “펑차오(楓橋) 경험”*을 적용하고 더욱 발전시킬 것이며 새로운 상황에서 대중 구성원 간의 분쟁을 적절하게 처리하는 구조를 개선할 것입니다.
* 펑차오 모델은 1960년대 초 저장성 펑차오현에서 지역 차원에서 벌어진 사회적 갈등과 문제들에 대해 혁명적 간부들과 대중들이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방식으로 1963년 마오쩌둥이 이를 높이 평가하면서 전국적으로 번졌던 운동이다. 최근 시진핑 주석이 조화로운 사회 발전 모델로 이를 다시 부각시키고 있다.(역주)
우리는 대중 불만 처리 작업을 개선하고 인민들의 우려 사항에 대해 배우고 그들의 민원을 처리하고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공개적이고 정규채널을 유지할 것입니다. 표준망 관리, 세심한 서비스를 특징으로 하는 기본 수준의 사회관리 기반과 통신 지원을 개선하여 도시 및 농촌 지역 관리를 개선할 것입니다. 우리는 문제가 지역 수준에서 나타날 때 해결되는 것을 봐야 합니다.
도시의 사회적 관리를 현대화하고 강화하기 위해 시급하게 노력할 것입니다. 법과 질서를 보장하기 위해 총체적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조직범죄에 지속적으로 대처하고 근절하며 심각한 대중의 우려를 야기하는 다양한 불법 및 범죄 활동을 적법하게 단속할 것입니다. 범죄 예방 및 통제에 대한 대중 참여를 강화하고 비상 상황 시 개인을 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할 것입니다. 이는 모두가 자신의 책임을 다하고 혜택을 공유하는 사회 관리체를 조성할 것입니다.

 

12. 건군 백년 분투목표를 실현하고 국방과 군대 현대화의 새로운 국면 개척

 

2027년 인민해방군 100주년 목표 달성과 우리 인민무력을 보다 빨리 세계수준으로 높이는 것은 모든 면에서 사회주의 현대국가 건설을 위한 전략적 과업입니다. 이를 위하여 우리는 새 시대 군사력강화사상을 적용하고 군사전략을 관철하며 인민무력에 대한 당의 절대적 영도를 견지하여야 합니다.
앞으로도 군의 정치적 충성도를 높이고, 개혁·과학기술·인사훈련을 통해 군을 강화하며, 법에 따라 군을 운영할 것입니다. 동시에 작전을 수행하고 전투 대비태세를 강화하며 군사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기계화, 정보화, 스마트기술 적용을 통한 군의 통합발전을 지속하고, 군사이론, 조직형태, 인원, 무기 및 장비의 현대화를 더욱 가속화해 나가겠습니다. 우리는 중국의 주권과 안보, 발전이익을 수호하기 위한 군의 전략적 능력을 강화하고 인민무력이 새 시대에 임무와 과업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도록 할 것입니다.
인민무력 내에 전면적인 당건설을 강화하여 군이 항상 당의 명령에 복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중앙군사위원회 위원장이 가진 최종책임제를 관철하기 위한 체계와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장병들을 당의 새로운 이론으로 계속 무장시키고 활동을 펼쳐 그들이 군 강화사상을 잘 알고 강군건설에 한몫씩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장병들이 군의 역사에 대해 더 많이 배울 수 있도록 독려하고, 건전한 군사 문화를 조성하며, 군의 투지 함양을 위한 노력을 배가할 것입니다.
우리는 인민무력 내 당조직을 강화하고 군의 정치사업을 개선하기 위한 정기적인 활동과 기구를 마련하며 군의 행실을 개선하고 기율을 시행하며 부패를 근절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 인민군대가 싸워서 이길 수 있도록 전면적으로 병력 훈련을 강화하고 전투 대비태세를 강화할 것입니다. 우리는 정보화 및 지능화 전쟁의 특성과 그것을 규율하는 법률을 연구, 파악하고 새로운 군사 전략 지침을 제공하며 인민 전쟁의 전략과 전술을 개발할 것입니다.
강력한 전략적 억제 체계를 구축하고 새로운 전투 능력을 갖춘 새 영역 군대의 비율을 늘리며 무인 지능형 전투 능력 개발을 가속화하고 네트워크 정보 체계의 공동 개발 및 적용을 촉진할 것입니다.
합동작전 지휘체계를 개선하고, 정찰·조기경보, 합동타격, 전장지원, 통합군수지원 등 체계와 역량을 강화할 것입니다.
합동훈련, 전력훈련, 첨단기술훈련을 중시하여 전투여건에서의 군사훈련을 강화하겠습니다. 우리는 군대를 정기적으로, 다양하게 배치하는 데 더욱 능숙해질 것이며, 우리 군은 작전 수행 동안 확고부동하고 유연하게 유지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안보 태세를 형성하고 위기와 갈등을 억제 및 관리하며 지역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전방위 군사 관리를 강화하겠습니다. 우리는 국방과 군사 개혁성과를 기반으로 확장하고 군대의 구조와 구성을 개선하며 군사 정책 및 제도의 틀을 개선할 것입니다.
국방과 군사발전의 주요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작전과 역량강화, 전투대비태세를 조율할 것입니다. 현대 병참의 발전에 박차를 가하고, 국방 관련 과학기술, 무기, 장비를 개발하기 위한 주요 사업을 수행하며, 과학기술 발전을 전투 능력으로 전환하기 위해 시급히 움직일 것입니다.
군사대학의 개혁을 심화하고 새 유형의 군인을 양성하기 위한 강력한 체계를 구축하며 군대 인적 자원관리의 새로운 방법을 개발할 것입니다. 법에 따라 군대를 운영하기 위한 구조와 전략 계획을 강화하고 법에 기반을 둔 군사 행정 체계를 개선할 것입니다. 전략적 관리를 개선하고 군사 체계의 성능을 개선하며 국방 자원을 더 잘 활용할 것입니다.
국가통합전략과 전략역량을 공고히 하고 강화하겠습니다. 전략과 계획을 보다 잘 조정하고, 정책과 시스템을 조정하고, 군과 민간 부문 간의 자원과 생산 요소를 공유할 것입니다. 국방과 관련된 과학, 기술, 산업의 체계와 배치를 개선하고 이들 분야의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국방 중요성에 대한 인민 인식을 높이겠습니다. 국방동원역량과 예비군 발전을 강화하고 국경, 연안, 방공방어를 현대화할 것입니다. 군의 명예를 통해 군인과 그 가족에게 더 나은 동기를 부여하고 그들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할 것입니다. 퇴역 군인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와 지원이 제공될 것입니다. 군과 정부, 군과 인민의 단결을 공고히 다져나가겠습니다.
우리 인민의 군대는 당과 인민의 전적인 신뢰를 받는 영웅적인 전투부대입니다. 그들은 중국의 주권, 통합 및 영토 보전을 수호할 자신감과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중화민족의 부흥과 세계 평화와 발전에 더 큰 기여를 할 수 있는 자신감과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13. 일국양제(一國兩制)를 견지, 보완하고 조국통일을 추진
일국양제(一國兩制) 정책은 중국특색의 사회주의의 위대한 혁신입니다. 이는 홍콩과 마카오가 조국으로 돌아온 후에도 지속적인 번영과 안정을 보장하기 위한 최고의 제도적 장치임이 입증되었습니다. 이 정책은 오랫동안 준수되어야 합니다.
홍콩인은 홍콩을, 마카오인은 마카오를 고도의 자치권으로 관리하는 일국양제 정책을 완전하고 충실하며 단호하게 집행할 것입니다. 우리는 홍콩과 마카오에서 법치를 유지하고 중국 헌법과 기본법에 규정된 대로 이 두 특별 행정구에서 헌법 질서를 유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일국양제 정책을 시행하기 위한 제도를 견지, 개선하고 중앙정부가 두 지역에 대한 전반적인 관할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는 홍콩과 마카오가 애국자들에 의해 관리되고 국가 안보를 수호하기 위한 법과 집행 메커니즘이 시행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중앙정부의 전반적인 관할권과 특별행정구의 ​​높은 자율성을 모두 보장하겠습니다. 홍콩과 마카오에서 행정부가 주도하는 정부를 지지하고 두 지역의 최고 경영자와 정부가 법에 기반을 둔 행정을 행사하고 전반적인 통치 및 관리 역량을 강화하며 사법 및 법률 체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홍콩과 마카오에서 자본주의 체제와 생활 방식이 변하지 않도록 보장하고 두 지역의 장기적인 번영과 안정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홍콩과 마카오가 경제를 성장시키고 인민의 삶을 개선하며 경제 및 사회 발전의 뿌리 깊은 사안과 문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금융, 무역, 해운, 항공, 혁신기술, 문화관광 및 기타 분야에서 국제적 위상을 공고히 하고 높이기 위해 두 지역의 강점과 특징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는 홍콩과 마카오가 다른 지역 및 국가와 더 깊고 더 가깝고 더 넓은 교류와 협력을 수행하도록 장려할 것입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광동-홍콩-마카오 대만구를 개발하고 홍콩과 마카오가 중국의 전반적인 발전에 더 잘 통합되고 국가 부흥을 실현하는 데 더 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
우리는 홍콩과 마카오의 더 많은 사람들이 국가와 지역을 모두 사랑하고, 더 애국하며, 일국양제 정책을 지원하는 국내외 더 넓은 통일 전선을 구축하도록 영감을 줄 것입니다. 홍콩과 마카오를 혼란에 빠뜨리려는 반중세력을 강력하게 단속하겠습니다. 우리는 홍콩과 마카오 문제에 대한 외부세력의 간섭을 방지하고 중단하기 위해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대만 문제를 해결하고 중국의 완전한 통일을 실현하는 것은 당에게 있어 역사적 사명이자 확고한 의지입니다. 그것은 또한 중화민족의 모든 아들딸들의 공통된 염원이며 중화민족의 부흥을 실현하기 위한 자연스러운 요구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새 시대에 대만 문제 해결을 위한 당의 전면적인 정책을 관철하고 양안 관계의 주도권과 선도성을 견지하며 조국통일의 위업을 확고하게 추진할 것입니다.
평화통일과 일국양제 정책은 대만해협의 통일을 실현하는 최선의 길입니다. 이것은 해협 양측의 중국 인민과 중화민족 전체의 이익에 가장 잘 부합합니다. 우리는 하나의 중국 원칙과 1992년 합의*를 고수할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는 대만의 각 정당·부문·계층의 인민들과 양안관계 및 조국통일에 대해 광범위하고 심도 있는 협의를 진행하고 양안의 평화적 발전을 촉진하고 중국의 평화통일 과정을 진전시키기 위해 협력할 것입니다.
* 92년 합의는 ‘하나의 중국’이라는 원칙을 바탕으로 대만을 독립을 추구하지 않으며 중국은 통일을 강제하지 않으며 양안관계의 발전을 추구한다는 내용으로 이뤄져 있다.

우리는 대만 동포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통일을 염원하는 대만 애국자들을 확고히 지지하며 역사의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 손잡을 것입니다. 우리는 중화민족의 총체적 이익을 수호하고 “대만 독립”을 반대하고 통일을 추진하기 위한 단호한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우리의 위대한 조국은 통일을 지지하는 모든 애국자들의 뒤에 영원히 굳건히 설 것입니다.
피는 물보다 진하고, 대만해협 양안의 중국인들은 핏줄로 묶인 한 가족입니다. 우리는 항상 대만 동포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그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양안 전역의 경제 및 문화 교류와 협력을 촉진하고 모든 분야에서 통합 발전을 추진하며 대만 동포의 복지에 기여하는 체계와 정책을 개선할 것입니다. 우리는 양안의 인민들과 함께 협력하여 중국 문화를 홍보하고 더 긴밀한 유대를 구축하도록 장려할 것입니다.
대만은 중국의 대만입니다. 대만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중국인의 문제이며 중국인이 해결해야 할 문제입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최고의 성심과 최선의 노력으로 평화통일을 위해 노력할 것이지만, 무력사용의 포기를 절대 약속하지 않을 것이며,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오로지 외부세력과 “대만 독립”을 추구하는 소수의 분리주의자들의 간섭과 활동에 대한 것입니다. 이는 결코 우리의 대만 동포를 겨냥한 것이 아닙니다.
역사의 수레바퀴는 중국의 통일과 중화민족의 부흥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조국의 완전한 통일은 반드시 실현되어야 하며 틀림없이 실현될 수 있습니다!


14. 세계 평화와 발전을 추진하고 인류운명공동체 구축을 추진

 

오늘날 우리의 세계, 우리 시대, 역사는 전에 없던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평화, 발전, 협력 및 상호 이익의 역사적 추세는 멈출 수 없습니다. 인민의 뜻과 우리 시대의 흐름이 결국 인류의 밝은 미래로 이어질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힘으로 약자를 핍박하고, 무력과 속임수로 남의 것을 빼앗고, 제로섬 게임*을 하는 패권주의적, 강압적, 위협 행위는 심각한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평화, 발전, 안전, 관리의 장애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인류 사회에 전례 없는 도전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세계는 다시 한 번 역사의 갈림길에 섰고 그 미래의 행로는 세계의 전체 인민이 결정할 것입니다.
* 제로섬 게임은 승자의 득점과 패자의 득점을 합하면 영이 되는 게임으로 승자의 빼앗아 가는 만큼 약자가 자가 잃게 되는 약탈전을 말한다.(역주)
중국은 항상 세계 평화를 수호하고 공동 발전을 촉진한다는 외교 정책 목표에 전념해 왔으며 공동의 미래를 가진 인류 공동체를 촉진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평화의 자주적 외교 정책을 확고히 추구하고 있습니다. 항상 각자의 가치에 따라 사안에 대한 입장과 정책을 결정해 왔으며, 국제 관계의 기본 규범을 지키고 국제적 공정성과 정의를 수호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중국은 모든 국가의 주권과 영토 보전을 존중합니다. 대국과 소국, 강국과 약국, 부유한 나라와 가난한 나라 사이의 평등의 원칙을 견지하고 전 세계 인민이 자주적으로 선택한 발전 경로와 사회 제도를 존중합니다.
중국은 모든 형태의 패권주의와 권력정치, 냉전사고, 다른 나라에 대한 내정 간섭, 이중 잣대를 단호히 반대합니다.
중국은 방어적인 국방 정책을 추구하고 그 발전은 세계의 평화 세력을 강화합니다. 중국은 발전 단계에 관계없이 패권을 추구하거나 팽창주의에 가담하지 않을 것입니다.
중국은 평화공존의 5대 원칙*을 고수합니다. 다른 나라들과의 우정과 협력을 추구합니다. 새 유형의 국제 관계를 추진하고 평등, 개방 및 협력에 기반을 둔 국제 동반자 관계를 심화 확대하며, 다른 국가와의 이해 통합을 확대하는 데 전념합니다. 중국은 평화공존, 전반적인 안정, 균형발전을 특징으로 하는 대국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다른 주요국과의 협동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중국은 이웃 나라들과의 친선, 성실, 호혜의 원칙, 포용과 우정 구축의 원칙을 바탕으로 행동하며, 주변국과의 선린 관계, 상호 신뢰 및 공통이익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중국은 성실, 실효, 우애, 신의의 원칙에 따라 더 큰 이익과 공동 이익을 위해 노력하고, 다른 개발도상국과의 단결과 협력을 강화하고 개발도상국의 공동 이익을 수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 평화공존의 5대 원칙은 주권과 영토보전의 상호존중, 상호불가침, 내정불간섭, 평등호혜, 평화공존이다.(영어판 역주)

중국 공산당은 자주, 완전한 평등, 상호 존중, 상호 내정 불간섭의 원칙에 따라 다른 나라의 정당 및 조직과의 교류와 협력을 강화할 용의가 있습니다. 우리 당은 인민대표대회, 공산당 위원회, 군부, 지방정부, 인민단체들이 대외교류를 확대할 것을 권장합니다.
중국은 대외 개방이라는 국가의 기본 정책을 확고히 하고 상호 이익이 되는 개방 전략을 추구합니다. 독자적 발전으로 세계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모든 인민들에게 더 큰 혜택을 제공하는 열린 국제 경제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중국은 경제 국제화의 올바른 경로를 고수합니다. 무역과 투자 자유화 및 간소화, 양자, 지역 및 다자 협력을 증진하며, 국제 거시 경제 정책 조정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발에 도움이 되는 국제 환경을 조성하고 국제 성장을 위한 새로운 동인을 창출하기 위해 다른 국가와 협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보호무역주의, “울타리와 장벽”의 설치, 분리, 산업 및 공급망의 파괴, 일방적인 제재, 최대 압박 전략에 반대합니다.
중국은 국제 개발 협력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자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남반구-북반구 간 격차를 줄이고 발전을 촉진하는 다른 개발도상국을 지원하고 원조하는 데 전념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국제 관리 체계의 개혁과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토론과 협력을 통한 동반성장의 국제관리 상을 추구합니다. 중국은 진정한 다자주의를 견지하고 국제 관계에서 더 큰 민주주의를 촉진하며 국제 관리를 보다 공정하고 공평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중국은 유엔을 핵심으로 하는 국제체제, 국제법이 뒷받침하는 국제질서, 유엔헌장의 목적과 원칙에 입각한 국제관계의 기본규범을 확고히 수호합니다. 모든 형태의 일방주의와 특정 국가를 대상으로 하는 블록 및 배타적 집단 구성을 반대합니다.
중국은 국제무역기구(WTO) 및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와 같은 다자 기구가 더 나은 역할을 수행하고, 브릭스(BRICS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및 상하이협력기구(SCO)와 같은 협력 기구가 국제관계에서 더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신흥 시장과 개발도상국이 더 잘 대표되고 더 많은 발언권을 갖도록 노력합니다.
중국은 국제 안보 규칙 설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국제 안보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며 유엔 평화 유지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중국은 세계 평화와 지역 안정을 수호하는 데 건설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공동의 미래를 가진 인간 공동체를 건설하는 것은 전 세계 인민들이 나아가야 할 길입니다. 고대 중국 철학자는 “모든 생물은 서로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나란히 자랄 수 있고, 다른 길은 서로 간섭하지 않고 평행하게 달릴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모든 국가가 공동선을 추구하고 화합하며 상호 이익을 위해 협력할 때만이 지속적인 번영과 보장된 안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신으로 중국은 세계개발구상과 세계안보구상을 내세웠고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이 두 가지 구상을 실행에 옮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중국은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항구적인 평화의 세계, 협력과 이익 공유를 통한 보편적 안보의 세계, 호혜적인 협력을 통한 공동 번영의 세계, 교류와 상호 학습을 통한 개방적이고 포용적인 세계, 녹색과 저탄소 개발을 통한 깨끗하고 아름다운 세계를 건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든 국가가 상호 이해를 증진하고 다른 인민들과 더 긴밀한 유대를 형성하기 위해, 그리고 문명의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해 평화, 개발, 공정, 정의, 민주주의 및 자유에 대한 인류 공통 가치를 소중히 여길 것을 진심으로 촉구합니다. 반목을 넘어 문화 교류를, 충돌을 넘어 상호 인식을, 우월감을 넘는 공존을 가능하게 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 힘을 합쳐 모든 유형의 국제 도전 과제에 대처합시다.
이 시대는 도전의 시대이기도 하지만 희망이 넘치는 시대이기도 합니다. 중국인들은 인류의 더 밝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전 세계 인민들과 손을 잡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15. 확고부동하게 전면적으로 엄하게 당을 다스리고 새시대 당건설의 새로운 위대한 공정을 깊이 있게 추진
우리 당은 중국을 모든 면에서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로 건설하고 모든 면에서 중화민족의 부흥을 추진하는데 중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맑스주의 집권당으로서 우리는 항상 깨어 있어야 하고 우리와 같은 큰 당이 직면한 특별한 도전에 대처하여 인민의 지지를 유지하고 장기 집권당으로서의 위치를 ​​공고히 해야 합니다.
우리 당의 제18차 전국대표대회 이후로 우리는 확고부동하게 전면적으로 엄하게 당을 다스리고 우리의 중요한 문제들을 많이 해결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이 통치, 개혁개방, 시장경제, 외부 환경에서 직면하는 시험은 앞으로도 오랫동안 지속될 것이며 추진력 부족, 무능, 인민과의 단절, 나태, 부패 위험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확고부동하게 전면적으로 엄하게 당을 다스리는 것은 끊임없는 노력이며 자기 쇄신은 끝이 없는 여정임을 당 내 우리들 모두는 명심해야 합니다. 우리는 결코 노력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되며, 지치거나 기가 꺾이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는 확고부동하고 전면적인 엄격함을 견지하고 새 시대 당건설의 새로운 위대한 공정을 깊이 있게 추진하며 우리 자신의 변화로 사회 변화를 주도해야 합니다.
우리는 새 시대 당건설의 전면적 요구를 충족시키고 확고부동하고 전면적인 엄격함으로 당을 개선하며 우리 자신을 정화, 개선, 쇄신, 탁월하게 하기 위한 노력을 전면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 당은 본연의 염원과 건국사명을 충실히 지키고 중국 특색 사회주의 건설의 강력한 영도 핵심으로 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1) 당중앙위원회의 중앙집권적 통일적 영도를 견지하고 강화

당의 영도는 포괄적이고 체계적이며 통합적입니다. 포괄적이고 체계적이고 통합된 방식으로 실행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당이 전면적 영도를 행사하고 사방의 노력을 조정하는 영도체계를 개선하고 당중앙의 주요 결정과 계획을 관철하는 기제를 정비할 것입니다. 이것은 모든 당원들이 정치적 입장, 지향, 원칙, 노선에서 중앙위원회를 철저히 따르고 당의 단결과 단결이 유지되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는 중앙위원회의 의사결정, 심의, 조정 기관을 개선하여 주요 사업에 대한 중앙집권적이고 통일된 지도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당을 정치적으로 강화할 때 엄격한 정치 기율과 규칙을 시행하고 각급 당 위원회(당 지도 그룹)가 주요 책임을 완전히 수행하도록 하며 모든 차원에서 당 조직과 당 간부들의 정치적 판단, 이해 및 집행을 강화할 것입니다.
우리는 건전하고 민주적이며 법적 통치를 계속 수행하고 민주적 중앙집중제를 실행하며 지도력을 행사하는 새롭고 개선된 방법을 개발할 것입니다. 우리는 당의 진로를 정하고, 전반적인 계획을 세우고, 정책을 설계하고, 개혁을 추진하는 능력을 강화하고 모든 사람들이 계속 동기부여를 하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는 당내 정치 활동을 보다 정치 지향적이고, 최신의, 원칙적이고, 효과적으로 만들 것입니다. 우리는 비판과 자기비판을 십분 활용하고 당내 정치환경 개선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2) 새 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 사상으로 당의 결속력 강화와 사상 단련

당의 새 이론으로 당원들을 무장시키는 것은 우리를 이론적으로 강화시키는 근본과업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계속해서 새 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사상을 활용하여 사상과 의지와 행동의 통일성을 이룰 것입니다. 당원들이 당의 새로운 이론을 연구하고 맑스주의 학습당으로 당을 건설할 수 있는 사업을 시작하겠습니다.
당원들의 사상과 신념을 강화하고 당원들이 당의 목적에 충실하도록 하며 그들이 품어야 할 세계관, 생활관, 가치관의 근본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우리는 공산주의의 숭고한 이상과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공동의 이상을 확고히 신봉하고 충성스러운 실천가가 될 것입니다.
우리는 배운 것을 실천에 적용하고 신념에 따라 행동하며 새 시대 중국특색 사회주의 사상으로 사상을 강화하고 의식을 높이며 실천을 지도하고 사업을 전진시키는 강력한 힘으로 만들 것입니다.
우리는 이론적인 연구와 당사에 대한 정기적이고 장기적인 연구를 결합하고 당원과 일군들이 당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이해, 신념, 청렴 및 근면을 강화하고 우리의 혁명 전통과 유산을 계승하도록 할 것입니다. 당원, 특히 현과 국장급 이상 지도급 인사들을 위한 이론 학습 계획을 시작할 것입니다.

3) 자기 쇄신을 위한 당 체계와 규약 개선

우리는 체계와 규약으로 당을 계속 운영할 것입니다. 당헌을 근본지침으로 삼고 당규약의 틀을 개선하고 그 권위를 높이며 철저히 집행하기 위하여 민주집중제 핵심역할을 전면 발휘하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는 진실을 옹호하고, 오류를 정정하고, 문제를 발견하고, 실패를 시정하기 위한 체계를 마련할 것입니다.
우리는 당의 통일적 영도 하에 전면적이고, 권위가 있고, 아주 유능하게 감독체계를 개선하고 권력을 감독하고 견제하는 기구를 정비할 것입니다. 당내 감독을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감독 기구 간에 상승작용을 불러 오고 권력이 투명하게 행사되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는 구체적이고 대상을 두고 정기적인 정치 감독을 수행하고 지도적 단위와 그 책임자를 효과적인 감독 하에 둘 것입니다. 정치적인 점검이 강력한 수단이 되고 그에 따른 후속 조치가 이루어지고 그 결과가 실용화되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확고부동하게 전면적으로 엄정한 당에 대한 정치적 책임이 완수되고 책임 기구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4) 민족부흥 과업을 감당할 수 있는 일꾼 양성

모든 면에서 사회주의 현대화 국가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정치적으로 헌신하고 새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고 중국의 현대화 추진을 주도할 능력을 갖춘 일꾼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당의 감독관들의 원칙을 견지해야 합니다. 청렴과 능력을 겸비하여, 청렴을 중시하고, 배경과 상관없이 공로를 바탕으로 공직자를 선발하여 새 시대 유능한 공직자를 판단하는 기준을 충분히 적용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올바른 접근 방식을 통해 공직자를 선택하고 임명하고, 고품격의, 전문적이고, 충직하고 정직하며, 책임감 있는 사람을 선발하며 모든 직급에 강력하고 유능한 리더십 팀을 배치할 것입니다. 우리는 정치적 공약을 선택의 주요 기준으로 삼고 공직자들이 정치적으로 신뢰할 수 있고 부패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공직자들의 정치적 공약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수행할 것입니다.
실무를 통해 공직자를 단련하고 전문적인 훈련을 통해 역량을 강화하고, 주요 업무를 부여하여 직무 역량 강화에 주력하겠습니다. 이것은 공직자들의 고품격 발전을 추구하고, 인민에게 봉사하고, 위험을 방어하고 완화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는 공직자의 투지와 능력, 특히 위험을 예방하고 도전하고 압력을 견디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노력을 배가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책임감을 가지고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중요한 순간에 앞으로 나아가고, 위험할 때 용기 있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공직자의 성과 평가 체계를 개선하고 공직자가 잘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올바르게 인식하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관리들이 승진과 해임뿐만 아니라 채용뿐만 아니라 강등될 수 있으므로 유능한 사람은 높이고, 뛰어난 사람은 보상을 받고, 구태의연한 사람은 지위를 낮추고, 무자격자는 직위에서 물러나는 환경을 조성해야 함을 알아야 합니다.
우리의 대의를 수행할 자격을 갖춘 후계자를 확보하는 것은 당의 미래에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유망한 젊은 공직자를 양성하고 선발하는 정규 업무 체계를 개선할 것입니다. 우리는 젊은 공직자들의 열악한 환경과 지역 사회에서 일하고 경험을 쌓도록 격려해야 하며 그러한 임무를 교육의 중요한 부분으로 삼아야 합니다.
여성공직자의 육성·선발을 중시하고 그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또한 소수민족 관리의 양성과 임명을 중시하고, 비당 간부와 관련된 업무를 잘 조화롭게 수행할 것입니다. 퇴직한 공직자를 잘 살필 것입니다.
우리는 공직 관리를 개선하고 당 및 국가 기관에 인력 자원을 더 잘 할당할 것입니다. 우리는 공직자들에게 엄격하면서 그들을 잘 살펴야 하며 전반적인 관리와 정기적인 감독을 강화해야 합니다. 우리는 공직자들이 과감하게 책임을 지고 업무에서 진취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3가지 구분”*을 적용해야 합니다. 우리는 지역 사회에서 일하는 공직자, 특히 열악한 환경에서 일하는 공직자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 세 가지 구분은 시범 개혁에 대한 경험 부족으로 인한 오류와 규율 및 법률의 고의적 위반 사이, 상급 당국이 명시적으로 제한하지 않은 시험을 수행할 때 범한 오류와 상급 당국의 명시적 금지에도 불구하고 자의적인 규율 및 법률 위반 사이, 그리고 개인적 이익을 위한 규율 및 법률 위반과 사업 추구에서 저지르는 무의식적 오류 사이를 구분한다.(영어판 주)

5) 당조직의 정치적·조직적 기능 강화

당의 장점과 강점은 긴밀한 조직체계에 있습니다. 각급 당조직은 당헌이 규정한 임무를 수행하고 당의 노선, 원칙, 정책, 중앙위원회의 결정과 계획을 관철하며 각계각층의 인민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결집하여야 합니다.
당 조직을 강화할 때 우리는 당 강화 계획을 사용하여 농촌 조직 강화를 추진하고 도시의 지역 사회에서 당 건설 노력을 강화하여 우선순위에 따라 명확한 중심을 유지해야 합니다. 우리는 지역 차원의 관리를 지도하고 기층에서 취약하고 느슨한 당 조직을 강화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며 당의 영도를 보장하는 데 기층 당 조직이 핵심 역할을 하게 해야 할 것입니다.
당건설은 당과 공직에서 전면적으로 개선되고 공공기관에서는 선진화될 것입니다. 공기업과 금융회사 내의 당 지도부가 기업관리체계 개선 과정에서 역할이 강화되도록 할 것입니다. 혼합소유 및 비공기업에서도 당 조직이 강화될 것입니다. 무역협회, 학회, 상공회의소에서 당강화를 위한 관리체계를 개선할 것입니다. 당 강화 노력은 또한 새로운 유형의 경제 및 사회 조직과 새로운 고용 형태의 집단 사이에서 강화될 것입니다.
우리는 청년, 공업노동자, 농민, 지식인을 당으로 끌어들이는 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것입니다. 당원, 특히 그들 중 유동인구에 대한 교육 및 관리가 향상될 것입니다. 당내 민주주의를 위한 제도를 시행하고 당원의 권익을 보호하며 본보기가 되도록 동기를 부여하겠습니다. 동시에 당원의 선진성과 청렴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기준에 미달하는 당원을 진지하고 신중하게 다루어야 합니다.

6) 당풍을 개선하고 당규율을 집행하기 위한 엄격한 조치 마련

훌륭한 당풍은 집권당의 생존에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당의 자랑스러운 전통과 숭고한 행위를 계승하여야 합니다. 그 과정에서 당 간부들, 특히 주요 간부들이 앞장서서 심도 있는 연구와 연구를 벌이는 일에 몰두하고,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여 견실한 성과를 내도록 독려할 것입니다. 우리는 중앙당 지도부의 행실개선 8대 결의를 굳건히 이행하고, 고위 간부들, 즉 ‘소수’가 그 아래에 있는 사람들에게 본보기가 되도록 할 것입니다. 우리는 처음 두 가지에 중점을 두고 부적절한 격식, 관료주의, 쾌락주의, 사치에 계속해서 대처할 것입니다. 당풍을 개선함에 있어 특정 분야, 부문, 시기의 구체적인 문제를 식별하고 광범위하고 반복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관되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당 기율을 강화하기 위해 전면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고위 공직자, 특히 고위 공직자들은 자기 자신에게 엄격하고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수행하며 소관 내에서 엄정한 관리를 할 것을 촉구합니다. 당 규율 위반과 관련하여 식별된 모든 위반 사항은 엄격하게 조사되고 처리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당의식을 고양하고 당풍을 개선하며 당규율을 강화하기 위해 협력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당원은 확고한 이상과 신념을 유지하고 당의식을 높이며 부패와 도덕적 타락에 대한 저항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당원들이 부나 권력에 의해 결코 타락하지 않고, 가난하고 미천한 지위에 있더라도 결코 원칙에서 벗어나지 않으며, 결코 힘의 위협에 굴복하지 않는 내면의 힘을 키우도록 할 것입니다.

7) 힘들고 긴 부패와의 전쟁에서 승리

부패는 당의 활력과 능력에 암적 존재이며 부패와의 싸움은 가장 철저한 자기쇄신입니다. 부패의 온상과 여건이 존재하는 한, 우리는 나팔을 계속 울려야 하며, 단 한순간도 부패와의 투쟁을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공직자들이 부패할 뻔뻔함이나 기회, 욕망을 갖지 않도록 하는 동시에, 통합되고, 종합적인 조치를 계속 취할 것입니다. 부정부패 반대와 부정행위에 대한 무관용을 보여주고, 새로운 사례를 예방하고 기존 사례를 근절하기 위해 더욱 강력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정치·경제적 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부패를 조사·처리하고, 고위 공직자가 이익단체나 권력단체를 위해 행동하는 것을 단호히 저지하며, 정치생태계나 경제발전을 저해하는 공직자와 기업인의 담합을 근절할 것입니다. 부패에는 자비가 없어야 합니다.
우리는 권력, 자금, 자원이 집중된 부문에서 부패 근절을 위한 노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인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파리’, 즉 부패한 하급 공직자들에게 일격을 가할 것입니다. 고위 공직자의 배우자, 자녀, 자녀의 배우자, 기타 친족 또는 직원이 영향력을 행사하여 사익을 도모하는 부패 사건을 엄정히 조사하여 처리하겠습니다. 우리는 뇌물을 받는 사람과 주는 사람 모두를 처벌하고 새롭고 위장된 형태의 부패에 맞서 싸울 것입니다. 우리는 부패 퇴치를 위한 국제 협력을 심화하고 도피자 추적, 도주 방지, 도난 자산 회수를 위한 통합 체계를 구축할 것입니다.
부패의 증상과 근본 원인을 모두 해결하기 위해 국가 부패방지법을 추진하고 새 시대 청렴문화를 확산하겠습니다. 당원과 간부들이 비리의욕이 없고 정직하고 청렴하게 생활하고 일할 수 있도록 경각심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 지도를 실시할 것입니다. 우리는 강력한 처벌, 권력 행사에 대한 규제, 교육과 지도를 긴밀히 통합하고 조정하여 부패 퇴치에서 더 많은 제도적 성과와 효율성을 지속적으로 확보할 것입니다.
동지들
시대가 우리를 부르고 있으며 인민들은 우리가 기대에 부응하기를 원합니다. 확고한 의지와 끈기로 나아가야 시대의 부름에 응답하고 인민 기대에 부응할 수 있습니다.
당의 우리 모두는 다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당의 전면적 영도 견지는 중국 특색 사회주의를 고수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취해야 할 길입니다.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건설은 중화민족의 부흥을 실현하기 위한 길입니다. 단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은 중국 인민이 위대한 역사적 업적을 이룩하기 위해 취해야 할 길입니다. 새로운 발전 이념을 실행하는 것은 중국이 새 시대에 더 강하게 성장하기 위해 취해야 할 길입니다. 그리고 확고부동하게 전면적으로 엄하게 당을 다스리는 것은 당의 활력을 유지하고 향후 새로운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 가야 할 길입니다.
우리는 수년간의 실천을 통해 이러한 인식에 도달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소중히 여기고 지지해야 하며 결코 벗어나지 말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결론입니다. 그 지도하에 우리는 중국특색 사회주의의 거대한 배가 바람을 타고 파도를 가르고 미래를 향해 꿋꿋하게 항해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단결은 힘이고 단결만이 성공할 수 있습니다. 중국을 모든 면에서 사회주의 현대 국가로 건설하려면 수억 중국 인민의 엄청난 창의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당원 모두는 인민을 진심으로 섬기는 우리의 근본목적에 충실하고 인민중심의 사고를 견지하며 대중노선을 관철하여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 인민의 선구적인 정신을 존중하고 매사 인민을 위해 행동하고 인민에게 의거해야 합니다. 인민으로부터 인민에게로 인민과 긴밀한 유대를 유지하고 인민의 비판과 감독을 수용해야 합니다. 우리는 인민들과 같은 공기를 마시고, 같은 미래를 공유하고, 진정으로 그들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각 민족 중화인민의 위대한 단결과 국내외 중화민족의 위대한 단결을 강화해야 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중국몽을 실현하기 위해 한 마음 한 뜻으로 일하는 강력한 집단적 힘을 만들 것입니다.
청년이 번성해야 국가가 번영합니다. 오늘날 중국의 청년들은 놀라운 시기에 살고 있습니다.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비할 데 없이 넓은 무대와 꿈을 이룰 수 있는 밝은 전망을 갖고 있습니다.
당원 모두는 청년 사업을 전략적 의의를 가진 문제로 여겨야 합니다. 청년들을 당의 이론으로 무장시키고 당의 본연의 염원과 창건사명을 일깨우며 청년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 옹호자이자 미래의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청년들은 당과 당의 지도를 굳건히 따르고, 목표는 높이지만 현실에 발 딛고, 크게 생각하고 행동하되 반드시 실천해야 합니다. 새로운 시대의 위대한 젊은 세대, 이상과 책임감, 투지와 헌신이 있는 세대가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중국을 건설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매사에 사회주의 현대 국가에서 그들의 젊음과 활력이 활짝 피어날 것입니다.
동지들
당은 지난 100년 동안의 위대한 노력으로 눈부신 성과를 이뤘고 우리의 새로운 노력은 반드시 더욱 찬란한 성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전당, 전군, 각 민족 중국인민이 당중앙을 중심으로 굳건히 결집합시다. 빈 말은 우리나라에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을 명심합시다. 공고한 사업만이 우리들을 번성하게 할 것입니다. 확고한 신념을 가지고 하나가 되어 결의를 다지며 나아갑시다. 그리고 매사에 사회주의 현대 국가를 건설하고 민족적 부흥을 앞당기기 위해 단결하여 투쟁합시다.

이 기사를 총 127번 보았습니다.

노정협

전국노동자정치협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