닉슨 대통령에게 보낸 호치민의 서한

1969년 8월 25일

출처: https://www.historyisaweapon.com/defcon2/hochiminh/

번역: 김남기(학생)

* 베트남 독립기념일이자 호치민 주석의 서거일인 9월 2일을 기념하여 베트남전을 끝장내기 위해 호주석이 미국 닉슨 대통령에게 보낸 서신을 공개한다.(역주)

 

미국 워싱턴의 리처드 밀하우스 닉슨 대통령에게

대통령님

당신에게 답장을 할 수 있어서 영광입니다.

우리 인민과 조국의 기본 권리들을 침범하는 미국의 침략전쟁이 남베트남에서 계속되고 있습니다. 미국은 군사작전을 강화하고 있고, B-52기의 폭격과 생산된 화학 무기들을 사용하며 베트남 인민에 대한 범죄를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전쟁이 더 길어질수록, 미국인들의 고통과 부담 역시 더욱 가중될 뿐입니다. 저는 미제국주의 군대가 우리 인민과 조국에게 입힌 손실과 파괴에 매우 분개합니다. 저는 미국 지배집단의 정책으로 인하여 베트남에서 젊은 미국인 전사자들이 늘어나는 것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 베트남 인민은 평화, 즉 독립과 진정한 자유를 위한 진정한 평화에 철저하게 헌신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희생과 난관을 두려워하지 않고 조국과 조국의 신성한 권리들을 수호하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을 결의했습니다. 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과 남베트남공화국임시혁명정부의 전면적인 10가지 방안은 베트남 문제 해결을 위한 타당하고 합리적인 해결책입니다. 이것은 전 세계 인민의 공감과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당신은 서신에서 정의로운 평화를 위해 행동하겠다는 열망을 표명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미국은 침략행위를 중단하고 남베트남에서 군대를 철수시켜야 하며, 외세의 간섭 없이 남베트남 인민이 자주적으로 처리할 권리를 존중해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베트남 인민의 주권과 미국의 이익, 그리고 세계인의 평화 열망에 부합하여 베트남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것이 바로 미국이 이 전쟁에서 명예롭게 철수할 수 있도록 해줄 수 있는 길입니다.

양국이 선의로 베트남 문제에 대한 올바른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는 점에 비춰 일치된 합의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진심을 담아, 호치민 노/정/협

이 기사를 총 215번 보았습니다.

노정협

전국노동자정치협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