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사회주의 대혁명 이후 100년, 당대 공산주의자들을 위한 교훈(3)

러시아공산주의노동자당-쏘련공산당 중앙위원회 보고(RCWP-CPSU)

2018년 4월 18일

* 이 글은 러시아공산주의노동자당-쏘련공산당(RCWP-CPSU)의 강령적 글이다. 러시아공산주의노동자당-쏘련공산당은 구 쏘련 공산당 내에서 쏘련 사회주의 체제를 지키기 위해 투쟁했고 쏘련 해체 이후부터는 사회주의 복고를 위해 투쟁하고 있는 혁명적 공산주의 조직이다.

러시아 혁명과 쏘련 사회주의의 승리는 진보적 인류 전체의 승리였고, 쏘련 사회주의의 해체는 진보적 인류 전체의 패배였다. 러시아 내부에서 맑스-레닌주의의 기치를 내걸고 투쟁하고 있는 혁명적 공산주의자들이 직접적인 자신들의 역사를 어떻게 평가하고, 또 어떠한 전망을 가지고 투쟁하고 있는지 이 글을 통해 확인하게 될 것이다.

이 글은 몇 차례에 걸쳐 번역될 것이다.(편집자 주)


2.3. 쏘비에트 경험의 중요성: 다른 나라 노동자계급당을 위한 유효성, 필요성 및 필연성


III. 우리의 장래 승리를 위해 패배로부터 얻은 교훈들

3.1. 이론적인 문제들: 주요 맑스주의 기반으로부터의 후퇴

3.2. 경제적 실수들: 사회적 생산에서의 상품 요소들과 자본주의로의 급격한 후퇴

3.3. 사회주의 건설에서의 정치적 실수: 쏘비에트 권력 발전의 레닌주의 원칙으로부터의 이탈 및 당 강령의 일탈
1. 현재 공산주의 진영과 문학. 반(反) 과학, 우리 시대의 가짜-공산주의 이념적 흐름

4.1. 유로 꼬뮤니즘은 공산주의가 아니다

4.2. 시장 사회주의는 사회주의에서 자본주의로 가는 역주행이다. 고르바초프의 꿈: 적기(赤旗) 아래 자본주의를 향해 가는 것. 중국 공산당과 러시아연방공산당의 길

4.3. 21세기 사회주의: 라틴 아메리카 및 다른 국가에서 일종의 개량된 자본주의
1. 우리의 전망은 쏘비에트 권력과 사회주의 재생을 위한 투쟁이다
5.1. 공산주의 운동에 맞서 싸우는 부르주아지의 오늘날의 수단

5.2. 임박한 혁명에 반대하는 부르주아 투쟁 수법에 대한 레닌의 견해

5.3. 러시아에서 공산주의에 대한 부르주아의 오늘날의 공격 수법

새로운 유형의 당을 향하여 – 레닌주의 길을 따라

2.3. 쏘비에트 경험의 중요성: 다른 나라 노동자계급당을 위한 유효성, 필요성 및 필연성

레닌은 자신의 저서 “좌익 공산주의 소아병”에서 사회주의 운동을 시작한 다른 당과 인민들은 필연적으로 다음과 같이 10월 혁명의 많은 특징에 직면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아주 중대한 특정 문제에 대하여, 모든 국가는 필연적으로 러시아에서 일어났던 일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10월 혁명의 경험은 증명하였다.”[17]

러시아 혁명 분석과 레닌이 내린 결론은 거의 100년이 넘는 동안 옳은 것으로 명백히 증명되었다. 이제 우리는 일련의 쏘련 사회주의 건설 과정에서 얻었던 것과 비슷한 결론을 여기에 추가할 수 있고 추가해야만 한다. 우리는 쏘련과 동유럽에서 사회주의의 일시적인 패배를 가져온 수정주의적 왜곡과 실수에 특별히 주목해야 한다.

레닌은 혁명적 맑스주의자들이 10월 혁명의 경험에서 반드시 배워야 할 교훈을 다음과 같이 열거했다.

(a) 새로운 유형의 프롤레타리아 당을 갖는 중요성과 기회주의 및 수정주의와 투쟁할 필요성

모든 공산주의자들은 레닌의 다음과 같은 말을 잘 알고 있다.

“혁명당 없이 혁명 운동은 있을 수 없다.”

볼셰비키는 모든 야당 세력을 통일시키고 멘셰비키에 합류했기 때문이 아니라, 이론적으로나 정치적으로 멘셰비키를 패배시킬 수 있기 때문에 반란에 나섰던 러시아의 인민들을 이끌 수 있었다. 레닌은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전례 없는 난관을 극복하면서 볼셰비키는 멘셰비키를 밀어 냈다. 전체 부르주아지는 멘셰비키가 1905년 이후 노동자계급 운동에서 부르주아의 대리인이 되었다는 것을 분명하게 깨달았으며, 볼셰비키에 반대하여 수천 가지의 방식으로 멘셰비키를 지지했다. 그러나 볼셰비키가 실천으로 입증했던 바와 같이, 불법적인 활동과 ‘합법적 기회’의 활용을 결합하는 올바른 전술을 추구하지 않았다면 결코 성공적으로 멘셰비키를 격퇴할 수 없었을 것이다.”[18]

레닌은 볼셰비키 역사가 1903년(러시아사회민주주의노동자당 2차 대회)에 시작된 것을 지적하며 다음과 같이 질문했다. 볼셰비키는 어느 진영과 투쟁했는가? 이 투쟁 형태를 결정짓는 것은 무엇이었는가? 그는 스스로 이 질문에 답했다. 이것은 우선 기회주의와의 투쟁, 즉 우편향적 경향과의 투쟁이었다. 오늘날 경험은 기회주의는 여전히 권력을 잡은 공산당에게 치명적인 위협을 가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어느 정도라도 맑스주의자라면 레닌의 다음 유명한 구절을 알고 있다.

“제국주의와의 싸움은 기회주의에 맞선 싸움과 불가분의 관계가 없다면 가짜이고 사기이다.”[19]

기회주의가 공산주의 운동 내의 우편향 일부가 되는 대신에 우세하게 되어 심지어 지배적 경향이 될 수 있음을 역사를 통해 알 수 있다. 기회주의에 맞서 싸우기 위한 필요조건은 코민테른 가입을 위한 주요 조건이 되었다. 그것은 지금도 여전히 프롤레타리아 당의 기본 특징으로 남아있다.

(b) 합법적 방식 및 지하 사업 방식의 결합. 어떠한 상황에서도 언제나 혁명을 위해 준비되어 있는 것, 무엇보다 이는 혁명적인 자신에게 적용된다.

이 테제는 정치투쟁 전술에 필수적인 것처럼 보인다. 그럼에도 이것은 오늘날 모든 나라에서 반동이 강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모든 종류의 급진 좌익들과 다소 좌익적인 이들뿐만 아니라 합법적이고, “문명화 된”, 법치 준수, 주요하게 의회의 존재에 익숙한 이들에게 새로운 의미를 부여한다. 이들은 권력이 완전히 통제당하고 있는 합법적인 대중 정치에 참여하는 것을 피한다. 레닌은 “합법적인 형태의 투쟁을 온갖 종류의 지하활동과 결합하지 못하는 혁명가들은 아주 나쁜 혁명가”라고 가르쳤다. 현재의 상대적인 자본주의 안정의 조건 하에서 새로운 혁명적 상황에 대한 가능성을 보지 못하는 동지들에게 레닌의 다음 말은 도움이 될 것이다.

“혁명이 이미 벌어지고 고조될 때, 혁명이 인기가 있고, 가끔 출세주의 동기에서 모든 사람들이 혁명에 동참할 때 혁명가가 되는 것은 어렵지 않다. 혁명의 승리 이후에, 프롤레타리아트는 사이비 혁명가로부터 스스로 ‘벗어나기’ 위하여 가장 불굴의 그리고 심지어 고통스럽기까지 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직접적이고 공공연하며 진정으로 대중적이고 혁명적인 투쟁을 위한 조건들이 아직 존재하지 않을 때, 비혁명적 상황에서 혁명적 행동의 방법을 즉각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대중들 속에서, 비혁명적 기구들 안에서, 종종 반동적 기구들 안에서 (선전, 선동, 조직을 통하여) 혁명의 이익을 옹호할 수 있는 혁명가가 되는 것이 훨씬 더 어렵고 가치가 있는 것이다.[20]

(c) 프롤레타리아 독재 시대에 계급투쟁의 지속. 지도자, 당, 계급 및 대중 사이의 관계에 대한 변증법적 이해의 교정. 프롤레타리아트 지도자들을 포함한 당원 전체의 엄격한 규율

프롤레타리아트 혁명당은 프롤레타리아 계급 통일의 가장 높은 형태로, 지도자와 계급과 대중을 무엇인가 확고한 것으로 단결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없다면 당의 명칭을 가질 자격이 없다. 레닌은 당에 대한 그러한 이해에 기반을 두고 다음과 같이 썼다.

“프롤레타리아트 독재는 낡은 사회의 세력과 전통에 맞서 -유혈과 무혈, 폭력과 평화, 군대, 경제, 교육, 행정 등- 지속적인 투쟁을 의미한다. 수백만에서 수천만의 타성은 가장 강력한 힘이다.

투쟁에서 단련된 강철 같은 당, 계급 당사자들의 모든 정직한 인민들의 신뢰를 누리는 당, 대중의 분위기를 주목하고 영향을 줄 수 있는 당이 없이는, 그러한 투쟁은 성공적으로 수행 될 수 없다.

수백만 명의 소소유자를 ‘정복하는 것’보다 집중화된 큰 부르주아지를 정복하는 것이 천 배나 쉽다. 그러나 평범하고, 일상적이며, 인지할 수 없고, 눈에 띠지 않게 사기를 꺾는 활동을 통해 소소유자들은 부르주아지가 필요로 하고 부르주아를 복구시키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특히 프롤레타리아 독재 동안) 프롤레타리아트 당의 철의 규율의 사소한 약화를 가져오는 이들은 실제로 부르주아지를 돕고 있는 것이다.”[21]

(d) 프롤레타리아 독재 형태로서 쏘비에트의 국제적 성격. 각 정당이 자기 내부의 멘셰비즘과 투쟁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레닌은 다음과 같이 썼다.

“1917년 2월과 10월 혁명은 전국적인 쏘비에트의 전면적인 발전과 프롤레타리아트 사회주의 혁명의 승리로 이어졌다. 2년이 채 안되어 쏘비에트의 국제적 성격, 이 투쟁과 조직 형태가 세계 노동계급 운동으로 확산되고, 무덤을 파는 자로서, 일반적으로 부르주아 의회와 부르주아 민주주의의 후계자와 계승자로서 쏘비에트의 역사적 사명이 모두 분명해졌다.

그러나 그것이 전부가 아니다. 지금 노동계급 운동의 역사는 모든 국가에서 공산주의가 의회주의적 멘셰비즘 즉, 기회주의와 사회-배외주의 (각각의 특정 국가의 국내 상표), 그리고 하나의 보완물로서 이른바 좌익 공산주의에 대항하여 -부상하고, 힘을 얻고 승리를 향하여 나아가는- 공산주의가 전개하는 투쟁을 전개하려고 하고 (그리고 이미 전개하고) 있다.”[22]

“그러나 노동계급 운동은 부르주아지에 대한 승리를 위한 실질적 예비 학교가 되는 곳이면 어디에서나 가능하지만, 그것은 각 나라마다 독자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23]

“민족과 국가의 구별이 인민들과 국가 내에 존재하는 한, 이 구별은 프롤레타리아 독재 권력이 세계적 규모로 확립된 후에도 오랫동안 계속 존재할 것이다. 모든 국가에서 국제공산주의 노동계급 운동의 전술 통일은 다양성의 제거 또는 국가적 구별의 억제(현재에는 몽상과 같은 것이다.)가 아니라 공산주의 근본 원리의 적용(쏘비에트 권력과 프롤레타리아트 독재)이다. 이것은 특정 사안에서 이러한 원칙을 올바르게 수정하고, 민족 및 민족국가 특징에 올바르게 적용하고 응용시키는 것이 될 것이다. 구체적인 방법으로 민족적으로 특별하고, 특징적인 것을 추구하고, 조사하고, 예측하고, 이해하기 위하여 모든 국가가 해결해야할 국제적인 임무는 노동계급 운동 안의 기회주의와 좌익 교조주의 기회주의에 대한 승리, 부르주아지의 전복, 쏘비에트 공화국과 프롤레타리아 독재 수립- 모든 발전한 국가들이 거치는 역사적인 시기에 기본 과제이다.”[24]

레닌 사상의 타당성은 수차례 입증되었다.

(e) 반동적인 노동자 조직을 포함하여 다양한 종류의 노동자 조직에서 활동할 필요성

레닌은 공산주의자의 활동이 어디서나 이루어져야한다고 주장했다. 조건이 충분하거나 충분하지 않은 곳이라 할지라도, “기회주의 ‘지도자’들은 의심의 여지없이 공산주의자를 노동조합에서 쫒아내고, 모든 수단을 서서 그들을 추방하고, 노동조합에서 그들의 활동을 최대한 불쾌한 것으로 만들고 모욕하고 미끼로 회유하고, 핍박하기 위하여, 모든 부르주아적 술수와 부르주아 정부, 성직자, 경찰 및 법원의 도움에 의지할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노동조합에 참여하고 그곳에 남아 있고, 기필코 그 안에서 공산주의 사업을 수행하는 한 이 모든 일을 참고, 어떠한 희생이라도 감수할 용의가 있고, 심지어 필요한 경우 다양한 책략, 음모 및 불법적인 방법, 둘러대기나 속임수까지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25]

(f) 프롤레타리아 혁명과 혁명의 완수 후 노동자 계급의 동맹자 및 동반자에 대하여

우리는 혁명 과정에서 동맹의 필요성뿐만 아니라 사회주의 건설에서 계급 단결의 중요성에 대한 레닌의 사상을 이해하는 것이 특히 중요하다고 믿는다.

“프롤레타리아 전위는 이념적으로 승리했다. 그것이 중요한 것이다. 이것이 없으면 승리를 향한 첫 걸음조차 내딛을 수 없다. 그러나 그것은 여전히 승리와는 거리가 먼 것이다. 전위 혼자서 승리할 수는 없다. 전체 계급, 광범위한 대중이 전위를 직접적으로 지지하거나 적어도 중립적 공감을 보여주거나 적을 배척하기도 전에 전위를 결정적인 전투에 투입하는 것은 그저 어리석은 행위인 것이 아니라 범죄이다.” [26]

“최초의 프롤레타리아트 사회주의 혁명과 몇몇 나라에서 부르주아지를 전복한 후, 그 나라의 프롤레타리아트는 오랫동안 부르주아지보다 훨씬 약한 채로 남아있다. 왜냐하면 부르주아지의 광범위한 국제적 연계 때문만이 아니라 부르주아지를 전복시킨 나라의 소상품 생산자들에 의해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자본주의 및 부르주아지의 회복과 재생산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더 강력해진 적을 극복하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할 뿐만 아니라, 가장 철저하고 주의 깊고 세심하고 능숙하며, 사소한 기회일지라도 적들 사이의 균열과 다양한 국가 부르주아 사이의 이해관계 대립을 필수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또한 설사 임시적이고, 우유부단하고 불안정하고 의지할 수 없고 조건적일지라도 대중동맹을 쟁취하는 사소한 기회를 이용해야 한다. 이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맑스주의와 현대 과학적 사회주의 일반을 조금도 이해할 수 없다. 실제로 상당한 기간 동안 그리고 아주 다양한 정치 상황에서 이러한 진리를 실천적으로 적용하는 능력을 실제로 입증하지 않은 사람은 착취자들로부터 근로 인민 전체를 해방시키려는 투쟁에서 혁명 계급을 어떻게 도울지를 여태 배우지 못한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프롤레타리아트가 정치권력을 획득한 전후의 기간에도 똑같이 적용된다.”[27]

(g) 타협의 기술과 이데올로기 분야에서의 타협의 거부

레닌의 주요 사상은 미리 만들어진 처방전과 사전 준비된 해결책에 대한 열렬한 지지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초점을 맞추었다.

“모든 경우에 적합한 처방전과 ‘어떠한 타협도 없는’ 일반적인 규칙을 공식화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일이다. 자기 머리로 사고해야 하고 각각의 특수한 상황에서 자기의 입장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사실 당 조직의 기능과 참된 당 지도자의 기능 중 하나는 주어진 계급의 모든 사고의 대표자들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이고, 다채롭고 포괄적인 노력을 통해 지식, 경험 그리고- 지식과 경험 이외에 – 복잡한 정치 문제의 신속하고 정확한 해결에 필요한 정치적 재능을 습득하는 것이다.[28]

맑스주의자들 사이에서는 레닌은 현명한 사람이었고, 아직도 그와 볼셰비키는 전술 문제에서는 실수를 범하곤 했지만, 그 실수를 인정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았다는 점을 의심하지 않는다. 우리는 주어진 조건 하에서 전술 수립에 대한 기본 규칙은 “… 노동자와 소소유자들의 다양한 일부와 같이, 전술변화에 호소하고 프롤레타리아트의 다양한 단체와 조정하고 협조하기 위하여 프롤레타리아트의 전위이자 그 계급의식이 있는 부문인 공산당의 절대적 필요성”… “프롤레타리아 계급의식, 혁명 정신 그리고 싸우고 이기는 능력의 전반적 수준을 낮추지 않고 높이기 위하여 이러한 전술들을 적용하는 법을 아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공산주의자들은 항상 계급투쟁의 확장과 발전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의미한다.

(h) 계급투쟁을 촉진하기 위해 부르주아 의회가 제공하는 가능성을 이용할 필요성 및 전술

부르주아 의회에 참여하는 이러한 문제는 이론적으로 정교하고 공산주의 운동의 실천 과정에서 다른 어떤 것보다 잘 연구된 것으로 보인다. 레닌은 계급투쟁을 발전시키기 위해 의회의 가능성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부르주아 의회와 다른 모든 형태의 반동기구를 폐지할 힘이 부족할 때에는, 여전히 성직자에게 기만당하고 지방 생활조건으로 우민화된 노동자들이 있기 때문에 그 안에서 일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그저 수다쟁이(windbags)로 변할 위험이 있다.”

한편 레닌은 부르주아 의회와 의원단들에 대한 선진 프롤레타리아트의 정당한 혐오감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 전시와 전후에 대다수 사회당 및 사회민주당 의회 대표단들의 행동보다 더 악명 높은, 사악하고 배신적인 것을 상상할 수는 없다.”[31]

볼셰비키는 의회에서 공산주의자의 전술, 즉 계급투쟁을 위해 선거 운동과 의회 의석을 활용하는 방법을 정교하게 만들었다.

“모든 국가에서 제3 인터내셔널의 지지자인 공산주의자들은 – 언제나, 삶의 전 영역에서 – 구태의연한 사회주의자, 노동조합원, 생디칼리스트, 그리고 의회주의적 활동 방식을 새로운 공산주의 활동 방식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존재한다.[32]

“서유럽과 미국에서 공산주의자는 새롭고, 구태의연하거나 기회주의적이지 않고, 출세주의적이지 않게 의회 정치를 만들어내는 법을 배우고 공산당은 슬로건을 제출해야 한다. 진정한 프롤레타리아트는 조직화되지 않고 짓밟힌 가난한 사람들의 도움으로 노동자 가옥과 외딴 마을의 농촌 프롤레타리아 및 농민의 오두막집 마다 다니며 전단을 배포해야 한다. (다행스럽게도 러시아에 비해 유럽에 외딴 마을이 훨씬 적다. 영국에서 그 숫자는 아주 작다) 공공 주택 안으로 들어가고, 노동조합과 평범한 사람들의 사교 및 우연한 모임 속으로 파고들어야 한다. 학문적인(또는 아주 의회적인) 언어가 아닌 말로 인민들에게 말해야 한다. 결코 의회에서 ‘의석 획득’에만 골몰해서는 안 되지만 어디에서나 인민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대중을 투쟁에 끌어 들여야 한다. 또한 부르주아지의 말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해야 하고 이미 존재하고 있는 의회 기구와 지정된 의회 선거, 인민들에게 했던 공약들을 활용해야한다. 그들은 선거 기간 외에는 (부르주아 통치 아래서는) 불가능했던 방식으로 볼셰비즘이 무엇인지 인민들에게 설명하려고 노력해야한다.(물론 대규모 파업 시기에 예외적으로, 러시아에서 폭넓은 대중선동을 위한 유사한 기관이 훨씬 더 강력하게 작동되었다.)”[33]

우리는 서유럽과 다른 나라의 많은 당들이 의회주의 질병(cretinism)을 겪고 있으며 선거 과정에서 일부 좌파 세력이 승리해서 주민들의 삶을 개선하겠다고 진지하게 약속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우리는 이 문제를 나중에 분석할 예정이다. 한편 레닌은 이 질문과 관련해 다음과 같은 견해를 아주 분명하게 표명했다는 것을 언급해야 한다.

“불한당이나 바보들만이 프롤레타리아트가 부르주아지와 임금노예의 멍에 아래서 실시된 선거에서 먼저 다수 의석으로 승리하고 난 다음 권력을 장악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은 어리석음이나 위선의 극치다. 그것은 계급투쟁과 혁명을 기존 체제와 기존 권력 하의 선거로 대체하는 것이다.”[34]

레닌은 1920년 초반 우리들을 위해 위의 전술과 오류에 대한 분석을 했다. 레닌 사망 이후 쏘련공산당(볼셰비키) 지도하에 쏘련은 고난의 길을 가며 위업을 달성하고 승리를 거뒀다. 파시즘은 패배했고, 쏘련은 세계 2위 산업 생산까지 올라갔다. 쏘련인이 처음으로 우주에 진출했다. 물론 그 과정에서 많은 오류들이 있었다. 쏘련공산당 지도부의 수정주의로의 변신은 사회주의의 일시적인 패배로 여실히 드러난 쏘련 해체로 나타났다. 장래 투쟁을 위한 이러한 사건의 분석과 결론은 이제 다음과 같은 레닌의 가르침을 따르는 경우 우리의 의무이다.

“공산주의자는 어떤 경우에도 미래가 우리의 것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위대한 혁명 투쟁에서 우리는 부르주아지의 광분에 대한 극도로 냉정하고 차분한 평가와 아주 뜨거운 열정을 결합할 수 있어야 (그리고 결합해야만) 한다.”[35]

[17] 레닌 전집, 45권, 309쪽, 러시아판, 5판, 1967년

[18] 같은 책, 41권, 11쪽.

[19] 같은 책, 27권, 424쪽.

[20] 같은 책, 41권, 82쪽.

[21] 같은 책, 41권, 27-28쪽.

[22] 같은 책, 41권, 75쪽.

[23] 같은 책, 41권, 76쪽.

[24] 같은 책, 41권, 77쪽.

[25] 같은 책, 41권, 38쪽.

[26] 같은 책, 41권, 77-78쪽.

[27] 같은 책, 41권, 54-55쪽.

[28] 같은 책, 41권, 52-53쪽.

[29] 같은 책, 41권, 59쪽.

[30] 같은 책, 41권, 42쪽.

[31] 같은 책, 41권, 47쪽.

[32] 같은 책, 41권, 83쪽.

[33] 같은 책, 41권, 84쪽.

[34] 같은 책, 39권, 219쪽.

[35] 같은 책, 41권, 87쪽. 노/정/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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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정협

전국노동자정치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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