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사회주의 대혁명 이후 100년, 당대 공산주의자들을 위한 교훈(1)

러시아공산주의노동자당-쏘련공산당 중앙위원회 보고(RCWP-CPSU)

2018년 4월 18일

* 이 글은 러시아공산주의노동자당-쏘련공산당(RCWP-CPSU)의 강령적 글이다. 러시아공산주의노동자당-쏘련공산당은 구 쏘련 공산당 내에서 쏘련 사회주의 체제를 지키기 위해 투쟁했고 쏘련 해체 이후부터는 사회주의 복고를 위해 투쟁하고 있는 혁명적 공산주의 조직이다.

러시아 혁명과 쏘련 사회주의의 승리는 진보적 인류 전체의 승리였고, 쏘련 사회주의의 해체는 진보적 인류 전체의 패배였다. 러시아 내부에서 맑스-레닌주의의 기치를 내걸고 투쟁하고 있는 혁명적 공산주의자들이 직접적인 자신들의 역사를 어떻게 평가하고, 또 어떠한 전망을 가지고 투쟁하고 있는지 이 글을 통해 확인하게 될 것이다.

이 글은 몇 차례에 걸쳐 번역될 것이다.(편집자 주)


I. 1917년 10월 – 세계 역사상 최초의 승리한 프롤레타리아 혁명이자 맑스주의 이론과 맑스주의의 과학적 통찰의 증거

II. 10월 사회주의 대혁명의 세계적, 역사적 중요성.

2.1. 쏘비에트 권력의 위대한 업적과 세계 발전에 끼친 영향


이하는 다음에 나눠서 번역

2.2. 전 세계 노동자 계급과 근로인민을 위한 쏘련 사회주의 건설 경험의 중요성과 사회주의 국가의 역할

2.3. 쏘비에트 경험의 중요성: 다른 나라들에서의 노동자계급당을 위한 유효성, 필요성 및 필연성

III. 우리의 장래 승리를 위해 패배로부터 얻은 교훈들

3.1. 이론적인 문제들: 주요 맑스주의 기반으로부터의 후퇴

3.2. 경제적 실수들: 사회적 생산에서의 상품 요소들과 자본주의로의 급격한 후퇴

3.3. 사회주의 건설에서의 정치적 실수: 쏘비에트 권력 발전의 레닌주의 원칙으로부터의 이탈 및 당 강령의 일탈

IV. 현재 공산주의 진영과 문학. 반(反) 과학, 우리 시대의 가짜-공산주의 이념적 흐름

4.1. 유로 꼬뮤니즘은 공산주의가 아니다.

4.2. 시장 사회주의는 사회주의에서 자본주의로 가는 역주행이다. 고르바초프의 꿈: 적기(赤旗) 아래 자본주의를 향해 가는 것. 중국 공산당과 러시아연방공산당의 길

4.3. 21세기 사회주의: 라틴 아메리카 및 다른 국가에서 일종의 개량된 자본주의

V. 우리의 전망은 쏘비에트 권력과 사회주의 재생을 위한 투쟁이다

5.1. 공산주의 운동에 맞서 싸우는 부르주아지의 오늘날의 수단

5.2. 임박한 혁명에 반대하는 부르주아 투쟁 수법에 대한 레닌의 견해

5.3. 러시아에서 공산주의에 대한 부르주아의 오늘날의 공격 수법

새로운 유형의 당을 향하여 – 레닌주의 길을 따라

소개

10월 사회주의 대혁명은 세계에서 가장 잘 알려진 혁명인 반면, 인류 발전에 끼친 영향은 알려진 모든 혁명 중에서 가장 위대한 혁명이다. 러시아 혁명에 대한 태도가 무엇이든, 세계에서 어느 정도의 지식을 가진 사람은 누구든지 적어도 1917년 러시아에서 무슨 일이 벌어졌는지, 레닌이 누구였는지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있다.

전함 «오로라» 에서 쏘았던 탄환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포탄이었다는 대중들의 농담이 있다. 부르주아 임시정부가 회의를 열었던 차르 궁전 방향으로 전함의 후방포를 단 ​​한 차례 발사했다. 빈탄이었지만, 이 사건을 떠올릴 때마다 자본주의 전 세계는 여전히 화들짝 놀라고는 한다.

칼 맑스와 프리드리히 엥겔스가 밝히고 설명한 사회발전 법칙에 따르면, 쇠퇴하는 자본주의 사회 질서는 필연적으로 더 진보적인 새로운 사회주의 체제로 대체될 것이다. 러시아에서는 정확히 1917년 10월 혁명의 결과 그러한 일이 발생했다. 10월 혁명은 파리코뮌의 연장이다. 이것은 프롤레타리아트 독재 권력을 처음으로 성공적으로 수립한 것이다. 이것은 전체 사회주의 국가들 중 가장 높은 안정성을 보여준 최초의 노동자 농민의 국가였다. 쏘비에트 권력 70년과 쏘련의 위대한 업적이 바로 그 증거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공산주의자들은 10월 혁명이 발전하는 기쁨을 맞이하는 것이 아니라, 10월 혁명의 나라가 일시적으로 퇴보하고 있기에 패배의 고통을 겪고 있다. 위대한 10월 혁명을 기념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직 해결되지 않은 과제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공산주의자들은 철저한 정직성으로 지난 세기 운동의 결과를 평가하고 재검토해야 한다. 그러한 분석은 대중을 위한 투쟁에서 공산주의자들이 언제나 승리하지는 않았으며 10월 혁명의 나라에서 반혁명으로 패배한 것으로 보이는 사실을 인정하면서 시작되어야한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해야 한다.

누가, 무엇이 공산주의자를 패배시켰는가? 왜 그런 일이 일어났는가? 그것은 최종적이고 돌이킬 수 없는 패배인가, 일시적인 것으로 투쟁은 계속되는 것인가?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는 “지도에 기대어 길을 확인해야 한다.” 혁명적 맑스주의 이론의 기본 개념에 기대어 실제적인 경험을 일치시키고, 실천이 이것을 필요로 할 경우 적용된 이론의 결함을 정확하게 지적해야 하고 필요하다면 일부 이론적인 수정을 해야 한다. 또한 우리 자신의 실수에 대해 결론을 내려야한다. 이것이 세계 각국에서 온 공산주의자들이 반혁명적 유산을 떨쳐버리기 위해 공동행보를 취하고 마음을 열어 기념일을 축하하는 이유이다.

공산주의자들의 목표가 진실이었으며 그것이 실천으로 입증되었는지 확인하고, 그러한 목표를 위해 투쟁할만한 가치가 있음을 또다시 보여주기 위해, 10월 혁명의 준비 과정을 분석하고 그 공적을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하자.

1. 1917 10

세계사적으로 최초의 영광스러운 프롤레타리아 혁명과  맑스주의 이론과 과학적 예견의 입증

위대한 10월 혁명은 자연스럽게 맑스주의가 이론적으로 예측하고 자본주의 사회 구성으로부터 보다 진보적인 공산주의 사회로의 필연적인 이행으로 예견됐던 최초의 혁명이었다. 이 혁명은 볼셰비키의 지도력 하에 예견됐을 뿐만 아니라 계획되고 준비되고 수행됐다.

볼셰비키가 혁명에 명령을 내리고 혁명을 수행했던 것처럼 말 그대로 “혁명을 준비하는 것”은 분명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혁명을 명령 내릴 수 없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볼셰비키는 우선 스스로 혁명에 대비하는 최대한의 활동으로 혁명의 길을 닦았다. 레닌은 다음과 같이 가르쳤다.

“혁명이 될지 안 될지는 우리에게만 달려있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일을 할 것이며, 이 일은 결코 헛되지 않을 것이다.”

혁명은 레닌의 독창적이고 거대한 이론 작업과 볼셰비키의 목적의식적인 정치적인 활동과 러시아 노동자 계급의 영웅적인 투쟁으로 예견되고 준비되었다.

“자본주의의 최고 높은 단계로서의 제국주의”에서 레닌은 가장 높은 수준에 있는 자본주의 발전과 독점단계는 명백히 혁명의 이론적 발전을 위해 특별한 중요성이 있다는 것을 분석했다. 이 저작에서 레닌은 사회주의 혁명 직전의 기생적이고 부패한 자본주의로서 제국주의 발전의 주요한 특징과 발전 방향을 밝히면서 제국주의 이론을 심화시켰다.

“막다른”이라는 말로 레닌은 제국주의의 단계 이후 자본주의의 진보적인 새로운 발전 단계가 없다는 것을 증명했다. 레닌은 제국주의가 초제국주의가 될 것이고 혁명적 사회민주주의자들은 부르주아 민주주의의 한계를 넘어서는 안 된다고 믿었던 카우츠키, 플레하노프와 그 밖의 다른 이들처럼 맑스주의에 대한 온갖 기회주의적인 해석에도 불구하고 정확하게 제국주의의 역사적인 위치를 밝혔다.

레닌은 러시아에서 사회주의 혁명이 가능했으며 그 역사적인 순간에 사회주의 혁명이 일어날 준비가 되어 있었음을 입증했다.

물론 레닌이 제국주의 자체를 처음으로 발견한 사람은 아니었지만 자본주의의 가장 높은 단계로 제국주의를 공식화하고 연구한 사람은 바로 레닌이었다.

객관적 현실을 분석하면서 그는 제국주의 단계에서 자본주의 본질로부터 생기는 변증법적 모순을 처음으로 지적했다.

“… 몇 가지 자본주의의 근본적인 특성이 그 반대쪽으로 전환하기 시작했는데, 맑스가 말했던 것처럼, 경제적으로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자본주의 자유경쟁의 독점으로의 전환이다. 자유경쟁은 자본주의와 일반적으로 상품생산의 기본 특징이다. <…> 자유경쟁으로부터 생겨나는 독점은 자유경쟁을 배제하지 않고 그 위에 존재하고 그것과 나란히 감에 따라 여러 가지 첨예하고 격렬한 대립, 충돌과 갈등을 야기한다. 독점은 자본주의에서 더 높은 체계로의 이행이다.”[2]

“제국주의의 토대를 개혁하는 것이 가능할지, 제국주의 적대를 불러일으키거나 후퇴시켜 강화하고 더 심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갈지, 아니면 이를 완화시키는 쪽으로 갈지”와 관련한 문제가 제국주의 비판에 있어서 근본적인 문제라는 것이 레닌에게는 절대적으로 분명했다.

“제국주의의 특수한 정치적 특징은 금융과두정에 의한 식민지 체제와 억압의 확립과 자유경쟁의 배제로 전반적인 반동과 국가 억압이 증가했기 때문에 20세기 초반 거의 모든 제국주의 국가들에서 제국주의에 ​​대한 쁘띠(소) 부르주아 민주주의 반대파가 생겨났다. 카우츠키는 그것의 경제적 기초에서는 실제로는 반동적이었던 이 쁘띠 부르주아 개혁주의 반대파들을 지지하거나 반대할 수도 없었는데, 이와 반대로 그는 실천적으로는 그들과 하나가 되었다. 그리고 카우츠키와 광범위한 국제 카우츠키 경향들이 이 점에서 명확하게 맑스주의를 폐기하였다.”[3]

특히 레닌은 제국주의가 부르주아지와 노동자 계급 간의 관계를 크게 변화시켰다고 지적했다. 노동자 계급의 일부 계층은, 때때로 상당수가 부르주아 계급의 편으로 옮겨가는데 부르주아 계급이 수백만 명의 종속 국가와 식민지 주민들을 희생시킴으로써 그들의 상태를 개선시키기 때문이다. 노동자 계급 일부는 부르주아 사상을 취하게 된다. 이러한 이들의 이해관계를 “부르주아 노동자당들”[4]이 정치적으로 대변하게 된다.

노동자 운동 내의 혁명적 진영과 개량주의적 진영 사이의 투쟁은 점점 더 첨예해지고 있다. 러시아에서는 이 투쟁이 볼셰비키와 멘셰비키 간의 대결로 형성되었다.

레닌은 자본주의 경제적 위기가 어떻게 혁명적 상황을 초래할지 예상하였다. 그는 혁명적 상황의 개념을 형성하고 혁명 전야에 전개되는 위기 상황의 중요한 상태와 주관적 특성을 설명했다.

– 지배계급은 더 이상 과거와 같이 지배할 수 없다.

– 피지배계급은 더 이상 예전처럼 살지 않으려 한다.

– 평소 보다 더 급격하게 대중 운동이 필연적으로 증가한다.

한편 혁명이 일어나기 오래 전 레닌은 어떤 위기나 혁명적 상황이 혁명으로 바뀔 것인지는 확신하기 힘들다고 말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썼다.

“하층 계급의 억압이나 상층 계급 내 위기로 혁명을 일으킬 수는 없다. 수동적인 억압 상태를 저항과 반란이라는 적극적인 상태로 전환시킬 수 있는 혁명적인 계급이 없다면 그들은 국가의 혼란만을 초래할 뿐이다.”[5]

선진 이론으로 무장하여 혁명적인 계급의 반란을 이끌 수 있는 전위적 프롤레타리아 당과 같은 주관적 요인으로 여전히 혁명에 필요한 조건이 있다. 레닌은 새로운 유형의 당인 프롤레타리아 당 이론을 개발하고 볼셰비키 당을 창설했다. 프롤레타리아트가 위대한 역사적 사명을 수행할 임무를 수립하는 동안 공산당은 프롤레타리아트를 독자적인 정치세력으로 조직하고 동시에 부르주아 당 전체와 대결하며 계급투쟁의 모든 시위들을 이끈다. 그리고 착취자들과 피착취자들 사이에 존재하는 이해관계의 냉혹한 모순을 프롤레타리아트에게 보여주며 다가오는 사회주의 혁명의 역사적 의미와 조건을 밝힌다.

제국주의 시대 경제 및 정치적 발전이 불균등하다는 법칙을 전제로 레닌은 러시아 제국에서 파열될 수 있는 약한 고리를 발견했다. 그는 제국주의 전쟁을 내전으로 전환하는 테제를 제출하여 한 개별 국가 내 혁명의 초기 승리 가능성을 입증했다. 따라서 볼셰비키 당은 혁명의 실질적인 준비를 향해 나아갔다. 이렇게 10월 혁명은 이론적으로 구체화되고, 예견되고, 준비되고 실제적으로 구현되었다.

위대한 10월 사회주의 혁명은 오랫동안 기다려 왔던 일종의 “진정한 인민권력”이나 “진정한 민주주의”를 확립하지 않았다. 그것은 쏘비에트 형태로 본질적으로 프롤레타리아 독재 정권을 수립했다.

1. 위대한 10월 사회주의 혁명의 세계적 및 역사적 중요성

10월 혁명은 보다 넓고도 좁은 관점으로 논의되어야 한다. 더 넓은 관점은 혁명과 쏘련이 다른 나라들과 세계의 발전에, 특히 쏘련의 정치과 업적이 어떻게 전 세계에 모범을 보여주고 영향을 끼쳤는지를 보여준다.

가장 좁은 의미에서 레닌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나라에서 일어난 혁명이 국제적 유효성을 갖고 역사적 필연성으로 되풀이되기 위해 국제적인 중요성을 획득한… 우리 혁명의 일부 근본 특징들이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만 한다.”[6]

좁은 관점으로 볼셰비키와 세계 최초의 사회주의 국가에서 사용하는 우리 투쟁의 실천, 방법 및 방식을 고려해야한다. 우리는 사회주의 건설 과정에서 다른 모든 사람들이 따라야 할 이러한 본보기를 보여주어야 한다. 특히 우리는 쏘비에트 공산주의자들이 피해야 할 실수를 분석하고, 이론에 대한 경시와 수정주의의 발전과 배반을 막아야 한다. 이것은 오늘날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1921년 레닌은 모든 시대의 공산주의자에게 매우 중요한 저작으로 단연 화제를 몰고 왔던 “‘좌익’ 공산주의 소아병”을 썼다. 여기서 그는 혁명의 준비 과정과 쏘비에트 권력 첫 해에 보여줬던 좁은 관점에서의 쟁점을 공격했다. 우리는 오늘날 그 책이 극좌파와 너무 열성적인 극좌 혁명가들에게가 아니라 오히려 기회주의적 우익주의의 노인병 증후군으로 고통 받는 당들과 동지들을 향하고 있다는 것을 떠올려야한다. 현명한 사람들이 “‘좌익’공산주의 소아병”을 볼셰비즘의 백과사전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정말 그렇다.

2.1. 쏘비에트 권력의 위대한 업적과 세계 발전에 끼친 영향

세계 제국주의는 최초의 프롤레타리아 독재 국가를 교살하기 위해 대대적인 활동을 개시했다. 외부 14개 국가들은 내부 반혁명을 지지했고, 군사적으로 관여하여 극도로 심각한 내전을 불러일으켰다. 그럼에도 쏘비에트 권력은 맹공격에 맞서 승리했다. 그러한 승리가 가능했던 것은 쏘비에트 내 노동계급으로부터의 폭넓은 지원과 전 세계 프롤레타리아트의 진심어린 광범위한 연대가 있었기 때문이다. 프롤레타리아트 독재 정권은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역할을 수행했는데, 그것은 타도된 계급들과 그 동맹자들의 공공연한 저항을 억압한 것이었다.

내전이 끝난 후 국가 건설 임무에 관심이 집중되었다. 쏘비에트 권력은 우선 노동자 계급의 이익을 위해 움직이며 근로 농민과의 결합을 강화하고 특히 신경제정책을 채택하였다. 볼셰비키 공산당은 맑스-레닌주의에 충실하면서 경제 발전에 전력했다. 이러한 가르침을 따라 쏘비에트 국가 내부 부정적인 부르주아 경향을 극복하고, 당과 인민은 문화혁명, 산업화 및 농업 집산화를 수행했다. 그들은 착취, 실업, 빈곤과 미래에 야기될 공포를 없앴다. 주 노동시간은 단축되었고 무상의료와 무상교육이 도입되었다. 국가적 문제는 쏘비에트사회주의공화국연방(Union of Soviet Socialist Republics) 하에서 근로인민들의 단결 덕택에 성공적으로 해결되었다. 쏘련은 급속하게 발전해 왔으며, 혁명 이전 5위였던 것에 비해 40년대 초에는 세계 2위의 산업생산을 차지했다. 첨단 장비를 갖춘 계획화된 산업 설비는 인민 복지 확대와 쏘련의 안정적인 방위력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도록 했다.

경제, 과학기술, 문화, 사회 복지 및 기타 분야에서 쏘련의 성취를 부정하는 것은 무의미 할 것이다. 이러한 성취는 명백한 것이며 잘 알려져 있다. 누구도 그것을 부정할 수 없기에, 사회주의의 적들은 그 모든 성취는 스탈린의 끔찍한 독재와 희생을 대가로 획득된 것이었다고 주장하며 비난한다. 반쏘비에트에 혈안이 된 그러한 비판의 대부분은 이러한 성취들은 쏘비에트 권력과 당독재에도 불구하고 획득된 것이라고 주장한다. 심지어 지금도, 특히 러시아와 친나찌 우크라이나에서 스탈린 독재 공포에 대한 반공주의자들의 악선전적 억측은 이처럼 사회주의의 성과를 비방하는 것이다.

“최초 5개년 계획의 결과” 보고서에서 스탈린은 오늘날 널리 알려진 설득력 있고 인상적인 사실을 발표했다. 이러한 사실들은 공산당의 지도력 하 강력한 국가경제를 건설하는 데에 쏘비에트 인민들이 대단한 승리를 거뒀다는 것을 증언해 주었다. 스탈린 동지가 말했듯, “우리는 성취해냈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기대했던 것보다 더 많이 성취했고, 우리 당 내 가장 열성적인 사람들이 기대했던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달성했습니다. 심지어 이제 적들도 이것을 부정하지 않습니다.”[7]

레온 트로츠키와 같이 쏘련 사회주의 건설과 스탈린에 대해 개인적으로 화해할 수 없는 적조차 이러한 사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인정했다.

“부르주아 경제학자들과 더 이상 왈가왈부할 필요가 없다. 사회주의는 단지 자본론 책 속에서가 아니라 지구 표면의 6분의 1을 차지하는 경제 영역의 승리로 그 정당성을 인정받았다. 변증법의 언어가 아니라 철, 시멘트 및 전기의 언어로 승리했다.”

더 나아가 그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오로지 프롤레타리아 혁명 덕분에 20년이 채 안 되어 역사상 유례없는 성공을 이뤘다. 노동운동에서 개량주의자들과의 논쟁은 끝났다. 우리는 혁명에 의해 새로운 삶으로 깨어난 사람들이 전력을 기울이는 거대 사업과 조금이라도 비교할 만한 것이 있겠는가?”[8]

볼셰비키는 애초부터 혁명을 러시아만의 특징으로 인식하지 않았다는 점은 강조될 필요가 있다. 10월 혁명 전후에도 볼셰비키는 러시아 혁명을 러시아에만 한정된 것으로 여기지 않았다. 10월 혁명 전후 그들은 레닌이 표현했던 것처럼, “러시아 프롤레타리아트만으로 사회주의 혁명을 승리로 이끌 수는 없다고 가정했다. 그러나 러시아 혁명은 사회주의 혁명을 위한 최상의 상황을 만들어 낼 것이며, 어떤 의미에서는 그것을 시작할 거대한 소용돌이가 될 수 있다.”[9]라고 가정했다. 그 때문에 볼셰비키당은 세계 사회주의 혁명의 발전을 위한 “최상의 상황”을 만들기 위해 전력을 다했다.

1919년 초 레닌의 주도하에 제3차 공산주의 인터내셔널 – 코민테른이 설립되었다. 코민테른에 가입하기 위한 조건은 레닌의 다음 테제에 근거했다.

“제국주의와의 투쟁은 기회주의와의 투쟁과 깊게 연결되어 있지 않는 한 거짓이고 기만이다.”[10]

이후 공산주의자들은 코민테른(Comintern)이 대표하는 노동자 운동에서 분명하게 규정되고 조직적으로 확고한 방향을 가지게 되었다. 반면 사회민주주의자들은 실제로 제국주의 협력자로 바뀌어 제국주의를 안정화하고 개선하는데 골몰하며, 위기의 시기에 제국주의의 곪은 상처를 치료하고 구해 주었다.

제3 공산주의 인터내셔널은 상당한 이론적 연구를 수행했는데, 특히 파시즘을 예측하고 그 과학적 정의를 내렸다. 13차 중앙집행위원회 결의안으로 발표하고 코민테른 7차 대회(“디미트로프 테제”로 알려진)에 게오르기 디미트로프가 다시 제출한 파시즘의 정의는 다음과 같으며 이는 가장 과학적이고 정통 맑스주의적 정의이다.

“파시즘은 금융자본의 가장 반동적이고 가장 배외주의적이며, 가장 제국주의적인 요소의 공공공연한 테러독재이다… 파시즘은 계급초월적인 정부나 쁘띠 부르주아 정부도 아니고 금융자본 위에 있는 룸펜 프롤레타리아 정부도 아니다. 파시즘은 금융 자본 자체의 정부다. 그것은 노동계급과 혁명적인 농민과 혁명적인 인텔리겐차 일부에 대한 조직된 대량학살 정부다. 파시즘의 외교 정책은 다른 나라의 인민들에 대한 동물적인 증오를 조장하는 가장 잔혹한 배외주의의 일종이다.”[11]

위와 같은 파시스트의 개념을 완벽하게 행동으로 보여준 전 세계 파시스트들은 공산주의 이념의 확산을 막기 위해 자신들의 계급 이해를 추구하며 반코민테른 협정을 체결했다. 1936년 처음에는 독일과 일본의 부르주아지가, 그 다음 1937년에는 이탈리아의 부르주아가 체결했다. 심지어 이후에는 독일 나찌즘과 이탈리아 파시즘의 이념을 공유하며 권력을 잡았던 정부들이나 헝가리, 만주국과 프랑코 장군의 스페인처럼 공공연하게 쏘련과 공산주의를 극도로 혐오했던 정부의 많은 국가들이 뒤를 따랐다.

1941년 11월 25일, 반코민테른 협정은 5년 기한으로 연장되었고, 크로아티아, 덴마크, 슬로바키아의 괴뢰 정부와 일본이 중국 점령지에서 만들어낸 왕징웨이(汪精衛) 정부뿐만 아니라, 핀란드, 루마니아, 불가리아 부르주아 정부도 가입했다.

코민테른은 스페인과 독일에서 나찌(Browns)가 권력을 잡자마자 파시즘과 싸우기 시작했다. 코민테른은 인민전선 전술을 발전시켰고, 쏘련과 더불어 실제로 2차 세계대전에서 히틀러와 반코민테른 협정의 주적이 되었다. 공산주의자들은 파시즘과 그들의 선봉대였던 독일 – 나찌즘에 대한 승리에 중대한 기여를 했다. 파시즘에 대한 승리를 위해 쏘련 공산당(볼셰비키)에서만 3백만 이상의 최상의 투사들의 목숨을 바쳤고, 레닌의 콤소몰(Komsomol, 청년 공산주의자) 출신 500만 명의 젊은 영웅들이 전사했다. 각국에서 온 대다수의 공산주의자들은 빨치산 전투와 레지스탕스 운동의 지도자들이었다.

코민테른 해산 문제는 별도의 고찰이 필요하지만, 그럼에도 그 활동으로 인해 파시즘이 패배하고 강력한 조직적 중핵인 쏘련과 경제상호원조회의(CMEA, Council for Mutual Economic Assistance)국가들과 함께 세계 사회주의 체제가 창설됐다는 것은 분명하다.

쏘련은 독일 나찌즘에 대한 승리에 결정적인 공헌을 함으로써 세계 문명을 구했다. 중요한 것은 이 승리가 자본주의에 대한 사회주의의 우월성, 부르주아지의 사적 소유에 대한 생산 수단의 근로인민에 의한 사회화된 소유의 확실한 우위를 보여 주었다는 것이다.

파괴된 국내경제를 가능한 한 최단 기간에 회복시키면서, 전후 쏘비에트 인민들은 대규모 사회주의 발전 계획을 수행할 수 있었다. 50년대에 쏘련은 세계 최고의 교육 수준 및 선진적인 과학과 문화를 보유한 국가가 되었다. 단 10년 만에 사회주의 생산 방식에 기반 한 쏘련은 세계 최대 권력들 중 산업 생산성 등급 목록 5위에서 3위로 이동했다. 우주 연구 분야에서 쏘련이 주도적 위치를 차지한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우주선 “보스토크(Vostok)”로 우주 비행을 한 첫 번째 인물은 쏘비에트 조종사이자 주형공 출신이었던 공산주의자 유리 가가린(Yuri Gagarin)이었다.

인민복지가 꾸준히 늘어났고 물가는 내려갔던 반면, 1917-1961년 기간 동안 급여는 늘었으며 주 노동시간은 18시간 줄어들었다. 근로 인민의 자기 개발을 위한 환경이 개선되었다. 사회주의의 공산주의적 본질이 나타나고 근로 인민들은 사회주의가 일상생활로 침투해 들어가고 있으며 더 이상 사회주의가 이상이 아니었음을 스스로 인식할 수 있었다. 러시아공산주의노동자당(RCWP) 강령에 강조되어 있듯 쏘비에트 인민은 스탈린의 지도하에 레닌 당의 두 번째 강령의 시기에 가장 중대한 진전을 이루었다. 그 기간에 당은 맑스-레닌주의가 제시했던 사회주의 발전법칙을 그대로 따랐기 덕분이다.

쏘련은 인류 역사의 전 과정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이 사실은 쏘련의 벗들이나 적들 모두가 인식하는 것이다. 쏘련과 동맹국과 그 국가들의 발전은 자본가들로 하여금 양보를 하게하고 그들 나라의 근로 인민에게 더 폭넓고 분명하게 사회보장을 제공하도록 했다.

위대한 10월 사회주의 혁명은 프롤레타리아 혁명의 시대를 열었고, 많은 나라에서 공산당을 창설하도록 했다. 동시에 그것은 반식민지와 반봉건제 및 반제국주의 혁명을 강화하도록 했다. 20세기 초 제국주의 세력의 식민 소유가 세계 영토의 55퍼센트와 세계 인구의 35퍼센트를 포함했다면, 1917년 10월 이후 제국주의 식민지 체제는 거듭되는 위기에 직면했다. 민족해방운동은 거의 모든 아시아, 북아프리카 국가 및 다른 지역에 퍼졌다.

러시아 군주제에 의해 과거 억압당했던 사람들은 식민지적 억압에서 벗어났다. 이란, 이집트, 네팔 및 몇몇 다른 국가들은 독립을 인정받았다. 그럼에도 노예화된 많은 민족은 직접적인 식민지 억압(세계 인구의 30퍼센트 이상, 세계 지역의 31.2퍼센트 이상)으로 계속적인 고통을 겪었다.

쏘련이 사회주의의 승리를 확고히 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2차 세계대전에서의 파시즘의 패배 이후, 쏘련은 한 나라의 경계를 넘어 세계 체제를 형성했고 더 급격하게 식민지 체제를 붕괴시켰다. 1950년대 중반부터 식민지 체제의 해체와 식민지의 정치적 해방과 경제적 독립을 위한 투쟁의 강화가 실질적인 완성 국면에 진입했다는 것이 명백해졌다. 따라서 러시아 10월 사회주의 혁명은 제국주의 억압의 폐지와 자유의 승리를 위한 투쟁에서 식민지 인민들을 각성시켰다. 쏘련은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및 다른 모든 인민들의 민족해방운동에 대한 전면적 지원을 하고 제국주의 식민지 체제를 거의 완전히 제거하는 데 기여했다.

후주

[1] 레닌 전집 22권, 173쪽(아래 인용은 레닌 전집은 러시아어 5판, 1967년, 모든 인용은 발행자가 번역했다.)

[2] 레닌 전집 27권, 385쪽.

[3] 레닌 전집 27권, 408-409쪽.

[4] 레닌 전집 30권, 168쪽.

[5] 레닌 전집 23권, 301쪽.

[6] 레닌 전집 41권, 3쪽.

[7] 스탈린 전집 13권, 178쪽.

[8] 레온 트로츠키, 배반당한 혁명, 모스크바, 1991년 8-10쪽.

[9] 레닌 전집 31권, 93쪽.

[10] 레닌 전집 27권, 424쪽.

[11] 공산주의인터내셔널 13차 전원회의, 속기록, 1934년, 589쪽. 노/정/협

이 기사를 총 458번 보았습니다.

노정협

전국노동자정치협회

답글 남기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