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이 잠드소서! 카스트로 동지. 당신에게 무한한 영광을!

전 세계가 위대한 혁명 지도자의 죽음을 애도하고 있고, 그가 삶을 바쳤던 혁명의 수많은 불후의 업적들을 찬양하고 있다.

영국 공산당(맑스-레닌주의)(Communist Party of Great Britain(Marxist-Leninist))

프롤레타리안 75호(2016년 11월)

피델 알레얀드로 카스트로 루즈(Fidel Alejandro Castro Ruz), 1926년 8월 13일 – 2016년 11월 25.

쿠바 시간으로 2016년 11월 25일 오후 10시 29분, 쿠바 혁명의 영도자인 카스트로 동지가 향년 90세로 세상을 떠났다. 그의 죽음은 그의 동생인 라울 카스트로(Raúl Castro) 의장에 의해 TV로 알려졌다. 쿠바 인민들은 9일간의 애도 기간을 정하였고 전 국가가 – 노인이든 젊은이든, 흑인이든 백인이든 – 자신들의 상징적인 지도자의 죽음에 대해 슬픔과 깊은 애도의 감정에 휩싸여 있다.

1951년 풀젠시오 바티스타(Fulgencio Batista)가 작은 섬국가 쿠바에서 쿠데타를 단행하여 헌법을 중단시켰고 쿠바의 변화를 가져오는 모든 평화적인 수단의 길을 차단했다. 그런데 쿠바는 범죄자 일당들과 미국 기업들이 계속해서 통치했다. 국가 자원의 대부분은 외국인들, 주로 미국인들에게 팔렸고 쿠바 인민들은 자기 나라에서 어떠한 권리도 가지지 못하고 있고 아무리 발버둥 쳐도 비참하게 연명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혁명의 기반

이러한 상황에서, 피델 카스트로와 주변 동지들은 꼭두각시 바티스타 정권과 그 정권의 강력한 후원자인 미제국주의는 오로지 무장투쟁을 통해 극복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 결과, 1953년 7월 26일 26살의 피델이 지도했던 140명의 혁명가들은 쿠바의 남동쪽에 있는 산티아고(Santiago) 몬카다(Moncada) 병영을 공격했다. 공격은 실패했고 공격했던 사람들의 절반이 죽거나 생포되었다. 피델을 포함하여 동지들은 재판을 받았고 장기간의 징역을 선고받았다.

재판 동안, 피델은 투쟁적인 연설을 했는데, 연설문은 쿠바 인민들 사이에서 출판되고 배포하기 위해 속기사들에 의해 법정 밖으로 반출되었다. 그 연설은 7월 26일 운동의 선언이 되었고 피델은 대중의 눈에서 영웅적 지위로 올라갔다. 연설문에서, 피델은 법원의 판결이 어떻게 나든지 간에 “역사가 나를 무죄로 할 것이다”라고 진술했다. 대중적 압박으로 인해 그는 15년 형기 중 단지 2년을 복역한 후 풀려났고 멕시코로 추방되었다. 그곳에서 그는 쿠바 해방 투쟁을 조직하는 작업을 수행했다.

몬카다 병영에 대한 공격이 실패했음에도 불구하고, 그 공격은 혁명운동에 위대한 영감의 원천이 되었다. 1956년 11월 피델 카스트로와 라울 카스트로, 체 게바라와 수십 명의 다른 혁명가들은 그란마(Granma)라는 이름의 보트를 타고 쿠바 해변에 도착했는데, 그리하여 그것은 나중에 쿠바 공산당에 의해 공산당 기관지의 제목으로 채택되었다.

그란마가 쿠바 해안에 도착했을 때, 바티스트의 군인들은 기다리고 있다가 곧바로 교전을 했고 많은 혁명가들이 죽었다. 피델과 라울 그리고 체는 시에라 마에스트라(Sierra Maestra) 산맥으로 향하고 있던 생존자들 사이에 있었으며 그곳에서 그들은 계속 쿠바 해방을 조직했고 투쟁했다.

쿠바 혁명의 성립과 방어

농촌의 농민들과 도시 노동계급이 전개하고 있는 투쟁들과 결합된, 그 산맥에서의 게릴라 세력들의 많은 전투 이후, 혁명운동은 거듭 승리를 거두기 시작했다. 1958년 새해 전야에, 벽에 붙은 글을 보았던 독재자 바티스타는 쿠바에서 도망쳤다. 다음 날인 1959년 1월 1일, 피델과 그의 동지들은 의기양양하게 수도인 아바나(Havana)로 입성하였다. 그들은 즉각 바티스타 체제의 주요 범죄자들을 체포하여 재판을 벌이고 처형했다.

혁명가들은 – 처음에는 스페인 식민지주의자들의 손에, 1898년부터는 계속해서 미제국주의와 그 꼭두각시들의 손에 수세기 동안 참혹한 고통을 당했던 민중을 구제할 것을 결의했다. 이를 위하여, 그들 정부는 대토지들을 몰수했고 모든 외국 기업들을 국유화했다. 그들은 또한 전 국가적으로 가능한 빠르게 학교와 병원들을 세웠다.

신생 쿠바 정부는 쏘련에게는 우호적이었고 양키 제국주의에게는 단호하게 증오심을 가졌다. 새 쿠바 정부의 활동과 지향이 라틴 아메리카의 민중과 전 세계 억압받는 인민들에게 위대한 영감의 원천이 되면서, 새 쿠바 정부는 미국에게 불구대천의 적대감을 샀다. 실제로, 1961년 1월 공식적으로 취임한 존 피츠제랄드 케네디(John Fitzgerald Kennedy) 대통령은 그의 전임자가 카스트로 정부를 전복하기 위해 미중앙정보국(CIA)이 세웠던 쿠바 침략 계획을 즉각 수행했다. 이 목표를 위해, 제국주의자들은 혁명을 계기로 쿠바에서 도망쳐 마이애미에 정착했던 부르주아와 그들의 추종자들 사이에서 1,400명의 반혁명분자들을 모집했다.

피그 만(the Bay of Pigs) 침략으로 알려진 이 반혁명분자들의 공격은 1961년 4월 17일 발발했다. 이번에는 상황이 바뀌었다; 침략자들을 맞서 대비하며 기다리고 있던 사람들은 바로 피델 카스트로의 지도하에 있었던 혁명세력이었는데, 침략자들 중 일부는 사망했고 그들 대다수는 체포되었다. 전체적인 계획은 완전 실패였고 겨우 3일 간 계속되었는데, 그 과정에서 강력한 미제국주의는 굴욕을 당했다.

플라야 기론(Playa Girón)에서 쿠바 인민들의 승리는 전 세계의 진보적인 인민들에게 환영을 받았다. 그러나 그 사건은 쿠바 혁명 정부가 미제국주의에게 뼛속 깊은 증오를 가지게 만들었다. 이 사건 이후, 쿠바와 미국 사이에 합리적 관계를 가질 수 있는 어떠한 기회도 사라져버렸다. 당연히 쿠바 정부는 쏘련과 점점 더 가까워졌고 1961년 12월 쿠바 정부는 쿠바가 사회주의를 지향한다고 선언했다.

쿠바에 적대적인 미국의 더 극심한 침략 위협이 계속되고 있었기 때문에, 쿠바 정부와 조약을 맺은 쏘련은 쿠바 영토에 중거리 미사일을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첩보 활동을 통해 이 설치의 과정을 간파했던 케네디 대통령은 쿠바 봉쇄를 명령했고 쿠바에서 사전에 무기 철수를 요구하게 되면서 더 이상 미사일은 인도되지 않았다.

서방에는 쿠바 미사일 위기로 알려졌던, 쏘련과 미국 간의 정면 대립은 거의 2주 동안 지속되었다. 그 시기는 전 세계가 핵무기로 무장한 초강대국들 사이에서 처음으로 핵전쟁이 벌어질 수 있는 때였다. 그 위기는 미국이 쿠바를 침략하지 않고 또한 쏘련 남쪽 국경선에서 가장 가까운 터키에서 미국 미사일을 제거한다는 조건으로 쏘련이 쿠바에서 무기를 철수한다고 합의했을 때 해결되었다. (더 많은 내용을 보려면, The October Crisis remembered, Lalkar, January 2013을 보라)

쿠바가 다시 침략을 당하지 않았지만, 쿠바에 대한 미국의 파괴 활동은 줄기차게 계속되었다. 믿을만한 정보에 의하면, 미국은 쿠바 혁명을 전복시킬 목적으로 600회 이상이나 카스트로 의장 살해 기도를 했다. 이 시도들은 성공하지 못했고 카스트로 동지는 쿠바 면전에서 그와 정부를 제거하고자 각자 기도했던 9명의 미국 대통령들보다도 더 오래 살았다.

쿠바 정부의 불안정과 파괴를 목표로 했던 반혁명 시도는 사회주의 섬나라에 대한 가혹한 무역 봉쇄로 추가됐고, 그것은 오늘날까지 계속되고 있는데 석유, 화학비료와 의약품들과 같은 필수품들에 대한 쿠바의 접근을 제한하면서 엄청나게 불필요한 고통의 원인이 되었다.

혁명의 강화

진정한 사회주의자들답게, 쿠바인들은 자신들의 곤란을 유리한 쪽으로 바꾸었다. 질산염 비료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쿠바는 환경 파괴가 없는 유기농 식품에 있어 전 세계 선두주자가 되었다. 서구의 의약품에 대한 접근 부족은 쿠바를 자신들만의 제약 산업을 발전시키도록 만들었으며 그들이 전 세계에 던져준 선물들 중의 하나는 수막염 백신(meningitis vaccine)이었다.

살아남기 힘든 상황에서도, 쿠바는 인민들을 비참한 가난으로부터 벗어나게 하였고 기아를 없앴으며 전 세계가 부러워하는 공공의료와 교육 체계를 실시했다.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국가에서 수천만 명의 인민들이 의료 혜택을 받지 못하고 수백만 명 인민들의 식품이 부족한 미제국주의가 가진 치욕에 비해 작고 가난한 쿠바는 그 사회의 모든 사람들에게 의료의 혜택과 모든 아이들에게 교육을 제공한다. 쿠바에서는 문맹자나 기아로 굶어죽는 사람이 단 한 명도 없다. 게다가 쿠바는 다른 가난한 국가들이 문맹과 질병을 극복하는 것을 돕기 위해 수만 명의 선생들과 의사들을 해외로 보냈다.

쿠바 역사에서 처음으로, 쿠바 흑인들은 존엄한 대우를 받았고 유럽계 쿠바인들과 동등한 권리를 획득했다. 쿠바 정부는 항상 쿠바의 유산은 라틴 아메리카 뿐만 아니라 아프리카에도 있다고 말했다. 이 원칙에 따라, 쿠바 정부는 1975년 아프리카로 수천 명의 병력을 공수했고 신생 독립국, 앙골라 공화국에 적대적인 남아프리카의 침략 물결을 되돌렸다. 그 결과 남아프리카에서 인종차별 정책(apartheid)의 잔인하고 비인간적인 체제를 궁극적으로 물리치는 길을 닦았다.

쿠바 정부는 역시 에티오피아의 멩기추(Mengistu) 정부와 남아프리카가 지원하는 용병에 맞서 싸웠던 모잠비크 정부의 투쟁에 대해 우애적인 군사적 지원을 제공했다.

1980년대 말 중부 유럽과 동부 유럽의 인민 민주주의 국가들의 붕괴와 1991년 과거에 영광스러웠던 쏘련의 붕괴는 전반적으로 사회주의의 근거와 특히 쿠바 경제에 극심한 타격을 가했다. 유럽 사회주의 진영과의 밀접한 연계에 기초한 쿠바의 무역 관계는 하룻밤 사이에 붕괴했지만 쿠바 정부는 확고함과 지혜로써 도전에 맞섰고 변치 않는 사회주의 체제로 이 심각한 시련에서 벗어났다.

1998년 우고 차베스(Hugo Chávez) 베네수엘라 대통령 당선은 쿠바에게 베네수엘라 정부와의 밀접한 관계를 확립할 기회를 제공했다. 쿠바는 베네수엘라 정부의 의료와 교육 프로그램들을 돕기 위해 수천 명의 선생들과 의사들을 베네수엘라에 보내주었고 그와 동시에 쿠바는 특별히 할인된 가격으로 베네수엘라로부터 상당한 양의 석유를 받았기 때문에, 이 관계는 양 국가에 막대한 이익을 제공해주었다.

거의 50년 동안 쿠바의 공적 업무를 지도하는데 헌신해왔던 피델은 2008년 의장직을 사임했고 정권을 그의 동생이자 동지인 라울에게 넘겨주었다. 어떠한 공식적인 지위를 가지지 않았지만, 피델은 계속해서 정부에 통찰과 지도를 제공했고 전 세계 진보적인 인민들이 읽었던 정기적인 신문의 칼럼을 썼다. (Reflections of Fidel, Granma를 보라)

피델 카스트로는 그의 삶을 인민들을 위해 복무하는데 바쳤다. 그의 삶은 정말로 훌륭했다. 그 누구도 작은 쿠바가 쏘련 붕괴 뒤 살아남을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았지만 그들이 그 시절들의 모든 난관을 통해 확고함을 견지했던 것은 피델 동지, 쿠바 공산당과 쿠바 대중들의 영원한 신뢰 때문이었다.

우리의 운동이 최근 몇 십년간 고통을 받았던 좌절에도 불구하고, 쿠바와 쿠바의 사회주의로서의 모범은 라틴 아메리카와 억압받는 전 세계 인민들을 위한 횃불로 계속해서 타오르고 있고 우리들로 하여금 우리 근거의 정확성과 제국주의가 마침내 패배했을 때 인류를 기다리는 밝은 미래를 보장해주고 있다.

그토록 사랑받았던 지도자의 서거에 즈음하여, 진보적인 인류의 나머지 모든 사람들과 함께 우리는 외친다. 고이 잠드소서! 카스트로 동지. 당신에게 무한한 영광을!

맑스 레닌주의 영국 공산당(CPGB-ML)은 그들의 사랑을 받았고 영감을 준 지도자의 서거에 즈음하여 라울 카스트로 의장에게, 쿠바 공산당에게 그리고 쿠바의 인민들에게 진심으로 애도를 보낸다. 우리는 최후의 승리까지 그의 혁명적인 반제국주의의 발자취들을 따라감으로써 그에게 경의를 표할 것임을 맹세한다.

혁명의 진군 속에서, 피델 동지는 영원히 살아 있을 것이다.

영원한 승리의 그 날까지!(Hasta la victoria siempre!) 노/정/협

 

이 기사를 총 362번 보았습니다.

노정협

전국노동자정치협회

답글 남기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