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여성운동: 1923년 국제공산주의 여성의날

저자: 클라라 체트킨(Clara Zetkin)

출처: “맑스주의 인터넷 아카이브(Marxists Internet Archive)”

(1923년 3월 8일)

 

* 3.8여성의 날(현재 115주년)은 1908년 3월 8일 미국 섬유 노동자들이 열악한 작업장에서 화재로 숨진 여성 노동자들을 기리며 생존권과 참정권을 요구하는 투쟁으로 시작되었다. 1910년 클라라 체트킨이 중심이 된 국제공산주의 인터내셔널은 이 투쟁을 기념하며 전 세계 여성의 권리와 완전한 해방을 위해 국제여성의날을 만들었다. 클라라 체트킨은 러시아 혁명 이후 이탈리아에서 파시즘이 등장하고 다시 전쟁의 참화가 임박한 1923년 국제공산주의 여성의 날에 이 연설을 했다.(역주)
쏘비에트 러시아와 관련 쏘비에트 공화국을 제외하고 다른 나라에서의 국제 공산주의 여성의 날은 아직 부르주아지의 착취와 예속 지배에 대항하여 세계 프롤레타리아트가 싸운 승리의 전투를 축하하는 날이 아닙니다! 반대로 부르주아지는 대중을 예속시키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무자비하고 잔인하게 발악하고 있습니다.
살인적인 이탈리아 파쇼(Fascismo) 일당은 경찰, 판사, 군인들이 개시한 과제를 종결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대의 국제적 특징은 화폐가치 하락, 치솟는 생활필수품 가격, 변덕스러운 세금 징수, 실업, 노동시간 연장, 생산 증가에도 불구하고 생활환경의 악화, 임금과 생활수단의 불안정성 증대 등입니다.
그밖에 끔찍한 주거 환경, 실질적인 굶주림으로 악화되는 만성적 영양실조, 속옷과 의복의 부족, 일조와 온기 부족, 청결의 부족, 문화적 결여에 대한 최소한의 요구가 추가되어야 합니다. 중소생산자들, 특히 “지식인”인이 프롤레타리아화 되고, 일할 의욕이 있는 무산계급의 노동자들이 게으른 걸인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염병, 질병이 재앙적으로 확산되고 특히 어린이들 사이에서 빈곤과 비참한 죽음이 넘쳐나고 있습니다. 자본주의 모든 나라들에서의 이러한 참상은 “민주주의”에도 불구하고, 정확히는 “민주주의”의 도움과 은혜로 여전히 산업뿐만 아니라 국가조차도 통제하지 못하는 사이 창궐하고 있습니다.
대중의 잔인한 운명은 그들이 운이 좋아 자본가 산업 거물, 상인, 투기꾼, 폭리업자, 고리대금업자의 부속물이 아닌 한 무거운데 특히 여성들에게 운명은 더욱 가혹합니다. 오늘날 이중의, 중첩된 격렬한 고통을 겪지 않는 여성들은 없습니다. 여성노동자, 여성공무원, 여성교사 등은 남성동료보다 해고당하기 쉬우며, 일을 하지 않을 때 더 적은 실업수당을 받기 때문에 남성 실업자보다 더한 추위와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주부는 남편, 아들, 형제의 모든 근심을 떠안고 있습니다. 그녀는 그들과 함께 고통을 겪을 뿐만 아니라 그들을 지키기 위하여 더 고통을 받습니다. 빵과 따뜻함, 소소한 삶의 기쁨, 약간의 지식과 아름다움에 대한 자녀들의 절규를 채워줄 힘이 없을 때, 무자비한 질병, 낙담 및 죽음의 엄습으로부터 자식들을 보호할 힘이 없을 때 어머니는 골고다의 십자가 앞에 피 흘리는 심정으로 서 있습니다. 발육부진 아동, 영아 사망률, 방치되는 청소년 범죄의 증가, 이것들은 모든 자본주의 국가의 현 사회상태에 대한 가장 적나라한 고발이 아닙니까?
그러나 여선 노동자, 주부, 어머니는 일반적으로 그녀들을 괴롭히는 불행에 맞설 능력이 적고 형제들 보다 덜 훈련돼 있습니다. 그녀들은 자신들이 처한 상황의 비참함을 절절하게 느끼지만 부딪쳐 싸우는 대신에 참고 견디며 자기 방어력이 취약합니다. 수세기 동안 인간에게 예속된 악한 유산, 네 개의 좁은 벽 안에 격리되어 그녀들의 시야가 둔감해지고 의지력이 파괴되었습니다. 여성은 남편의 명령에 순종적으로 복종했거나 가족의 뜻에 굴복한 것처럼 자본주의의 무자비한 착취, 부르주아 국가의 억압에 감히 맞서 싸우지 못했습니다.
주요 국가에서도 여성은 아직 시민권과 정치적 권리를 갖지 못하고 있으며, 이 권리 없이는 자신의 이해와 사랑하는 사람의 이해를 위해 빛을 발할 수 없습니다. 스위스, 프랑스, ​​벨기에, 이탈리아 등에서 오늘날의 여성들은 입법의회에 대한 투표권이나 피선거권도 없이 어제나 그제나 똑같은 위치에 있는 것이 사실이 아닙니까?
처참한 제국주의 전쟁이 발발한 후 수년 동안 여성 노동자들의 고민과 고통은 극도로 깊어졌습니다. 그녀들의 구제책에 대한 가장 간절한 희망은 잔인하게 짓밟혔고 고통의 짐은 점점 더 어깨를 짓누르고 있습니다.
권력의 추가 확장을 위한 자본주의 정부의 지배적이고 억제할 수 없는 탐욕은 우리가 얼마 전 목격한 바 있는 제국주의 약탈 전쟁보다 훨씬 더 거대하고 더 큰 공포와 잔학함으로 가득 차 인민을 위한 새로운 대량살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제국주의가 루르 지역을 군사적으로 점령하면서 새로운 전운이 생겨났습니다. 우연한 사건이 프랑스 광석 지배자와 독일 석탄왕 사이의 투쟁이 피비린내 나는 충돌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전쟁은 결코 프랑스와 독일에 국한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새로운 제국주의 세계대전의 신호탄이 될 것입니다.
루르 점령의 비용과 고통을 짊어진 것은 티센(Thyssen), 클록너(Klockner), 스틴스(Stinnes) 와 과두지배자들이 아닙니다. 점령 덕분에 그들은 막대한 이윤을 챙깁니다. 그리고 라인 강 건너편에 있는 프랑스 북부의 광산 노예가 제국주의 약탈적 공격으로 이익을 얻는 게 아닙니다. 바로 모든 나라의 착취당하는 전체 프롤레타리아트가 1914~1918년 전쟁에서 예속되고 강탈당하는 것처럼, 이들은 루르 지역과 독일 전체의 프롤레타리아트와 함께 정복당할 것입니다.
프랑스 제국주의 총검과 독일 자본주의의 기근 채찍의 결합된 세력은 루르 프롤레타리아트로부터 최대 이익을 짜내기 위해 전력을 다할 것이며, 루르 프롤레타리아트를 증가된 착취와 억압을 통해 이루 말할 수 없는 참상 속으로 밀어 넣을 것입니다. 또한 루르의 참상이 독일 노동자 전체에게 꼼짝없이 그러한 것처럼, 똑같은 참상이 프랑스와 다른 자본주의 국가에서 무산자들도 덮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피착취자와 피억압자를 국경을 초월하여 공동운명으로 결속시키는 국제계급투쟁의 의지입니다.

여남 프롤레타리아 동지들!

창조적 노동계급의 여성들은 이 공동운명의 똑같은 희생자들입니다. 여성노동자, 중간 계급 및 소작농 계급의 여성은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또는 다른 지역에서 루르 지역의 광산노동자 및 철강 노동자와 마찬가지로 고통스럽게 푸앵카레* 무단정치의 폭력을 통감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들 역시 강력한 독일 프롤레타리아의 주먹이 쿠노(Cuno)**와 스티네스(Stinnes)*** 체제를 전복시키고 노동자 정부를 수립할 때 더 자유롭게 숨을 쉴 수 있을 것입니다.

* 프랑스 제3공화국 시기 프랑스 총리와 프랑스 대통령을 맡은 인물로 독일과의 전쟁을 주도했다. 총리 당시 푸앵카레는 배상금을 받아내기 위해 독일 루르 지방을 무력으로 점령하면서 독일 전역에서 프랑스에 대한 반감이 격렬해지고 독일 내에서는 쿠노 내각에 대한 분노로 거세게 일어났다.(역주)
** 빌헬름 쿠노(Wilhelm Cuno)는 자본가 출신으로 바이마르 공화국 시절 외교관으로 활동하다가 1922년 독일 사민당 에베르트 대통령의 요청을 받고 총리직에 올랐다. 그를 총리로 임명한 까닭은 당시 초인플레이션에 빠진 독일경제를 회생시키고 독일에 부과된 배상금 문제를 유리하게 협상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문제 해결에 철저하게 실패하면서 내각 불신임으로 쿠노 내각은 붕괴되었다.(역주)
*** 후고 스티네스(Hugo Stinnes) 제1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에 전쟁물자를 조달하는 주요공급자로 막대한 이익을 올린 뒤 탄광·제철소·호텔·발전소·신문·해운·은행업 등을 지배하는 독일의 최대 콘쩨른(재벌) 소유자가 되었다.(역주)

여성노동자들이 임박한 위험을 인식할수록 위험을 피하기 위한 최대한 힘의 발휘가 그녀들의 가장 신성한 의무가 될 것입니다. 국제 공산주의 여성들은 이 의무를 이행할 것을 촉구합니다. 지칠 줄 모르는 노고와 노동에도 불구하고 여성노동자들은 게으름뱅이들이 주지육림에 빠져 흥청망청 즐기는 동안 노동자들의 접시는 텅텅 비게 만든 책임이 누구한테 있는지, 누가 유죄인지를 자본가들에게 보여줍니다.
진짜 범인은 프랑스인도 독일인도 영국인도 미국인도 아닙니다. 그것은 어느 나라에도 속하지 않았지만 모두에게 속해 있습니다. 그것은 절망적인 죽음의 고통 속에서 모든 방향으로 폭력적인 타격을 가하는 자본주의입니다.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자본주의는 쇠퇴하고 있으며 해체 상태에 있습니다. 그 경제는 더 이상 전쟁의 혼란을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더 이상 기생계급을 사치스럽게 부양할 수 없으며, 동시에 비참한 수준의 생활을 하고 있는 참담한 노예들을 전쟁 이전처럼 지배할 수 없습니다. 부르주아지는 개량주의 지도자들의 배반과 노동자들에 대한 그들의 영향력 덕분에 여전히 지배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제 부르주아지가 할 수 있는 일은 굶주린 사람들의 입에서 마지막 빵 한 조각을 훔쳐내고, 황량한 가옥에서 아이들과 함께 가족을 거리나 빈 마구간으로 몰아내는 것뿐입니다. 노동자 대중이 혁명과 그에 따른 희생을 두려워한다면 부르주아지는 그렇게 할 것입니다.
공산주의 인터내셔널은 가난하고 약자의 비참함에서 올바른 정치적 결론을 이끌어 냈습니다. 인터내셔널은 세계 부르주아지에 대항하는 통일전선의 필요성을 주창합니다. 당신의 영혼이 너무 노예화 되어 감히 자유를 꿈꾸지 못한다 해도 적어도 당신은 배고픈 배의 소리는 들을 수 있습니다. 증가하는 착취와 극심한 궁핍에 맞서 스스로를 방어하십시오!
이것은 프롤레타리아트가 삶과 죽음과 씨름하고 있는 이 시간에 여러분에게 보내는 우리의 호소이며, 정치적 또는 종교적 신념에 관계없이 모든 여성 노동자, 모든 주부 및 어머니에게 보내는 호소입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불행이 함께 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단결합시다! 고난을 견디는 도피처에서 나오십시오. 일시적인 승리에 취해 있는 자본주의 세계의 면전에서 고통을 드러내십시오. 당신들의 요구를 당당하게 선언하십시오. 이러한 요구 사항을 위해 싸울 의지를 강화하십시오. 이윤에 대한 맹렬한 탐욕과 자본가들의 공격에 맞서 다음과 같은 요구로 저항하십시오.
동일 노동 동일 임금, 남녀 실업자를 위한 적절한 지원. 하루 8시간 노동, 토요일 오후 근무 중지, 일하는 여성, 성인 또는 청소년을 위한 법적 보호, 그리고 이러한 보호를 모든 임금 노동자에게 확대. 노동자 평의회와 소비자와 주부들로 구성된 통제위원회에 의한 폭등가격, 생산, 유통, 가격 통제에 반대하는 엄격한 조치. 산모, 유아 및 어린이를 위한 포괄적이고 효과적인 보호, 인간의 존엄성에 걸맞은 노약자, 병약자 또는 전쟁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보호, 생산 노동자에 대한 과세 면제, 부동산 몰수 및 강제 공채(compulsory loans)에 의한 자산계급에 대한 과세*. 모든 여성의 조직권과 파업, 완전한 정치적, 사회적 권리의 보장. 투옥된 모든 혁명투사들을 즉각 석방.
* 긴급한 정부투자, 국가재난, 전쟁 등 특수한 경우에 정부가 발행하는 공채로 여기서는 이 강제 공채를 자산계급이 의무적으로 사들이도록 요구하고 있다.(역주)

국제공산주의 여성조직은 이러한 요구와 이와 유사한 요구의 실현을 위해 투쟁하겠다는 확고한 결의를 선언하는 일에 함께하기를 모든 여성 노동자들께 호소합니다.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착취하는 부르주아지와 그들 국가의 노예화 세력에 대항하는 전투에 용감하게 행진함으로써, 이 두 치명적인 적들이 언제 어디서든 어떤 형태로든 여성 노동자들을 맞닥트리게 되는 것입니다. 부르주아지의 전쟁 무기와 전쟁 수행, 루르의 점령에 맞서 단호한 전투를 벌이십시오! 테러와 파시즘에 맞서는 전투를! 직장위원회와 노동자 위원회의 권력 확대를 위한 투쟁. 부르주아지의 무장해제와 진정한 생산자인 노동자의 무장을 위한 투쟁! 노동자 정부를 위한 투쟁!

클라라 체트킨(왼쪽)과 엘리노아 맑스(오른쪽)

1910년 1월 클라라 체트킨(왼쪽)과 로자 룩셈부르크(오른쪽)

쏘비에트 러시아의 공산주의자들은 여성 노동자 대중이 완전한 해방을 실현하도록 하기 위해 우리와 나란히 서 있습니다. 어떠한 법도 그들의 길을 가로막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세계 프롤레타리아트는 세계 혁명을 수행하는 위대한 임무 앞에서 놀라서 물러났습니다. 결과적으로 공산주의 발전을 방해하거나 공산주의 발전에 적대적인 모든 상황이 쏘비에트 러시아에서 감지됩니다. 특히 경제 분야에서 그런 걸림돌이 감지됩니다. 세계 혁명의 원천인 쏘비에트 러시아로부터 깨어나는 활력의 흐름은 다른 쏘비에트 연방 공화국과 동양의 여성 대중 사이에서 모든 자본주의 국가로 흐릅니다.
국제공산주의여성조직은 제3인터내셔널의 정신과 힘의 중심입니다. 여성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나 남성이든 여성이든 모든 공산주의자들의 공동 과업. 그것은 프롤레타리아 통일전선을 위한 투쟁 사슬에서의 연결 고리입니다. 이 사슬은 여성 노동자들이 포함될 때 완성될 수 있습니다. 이 사슬만이 부르주아지의 강도적이고 잔인한 손을 족쇄로 묶을 수 있을 만큼 강하고 견고합니다.
그리고 프롤레타리아트가 일단 이 손에 족쇄를 채우고 나면 자신의 치명적인 적인 자본주의를 타도할 자신감을 얻게 될 것입니다. 노/정/협

이 기사를 총 119번 보았습니다.

노정협

전국노동자정치협회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