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오그라드의 영국 대표단 입장: 나토는 유럽에서 확전을 기도한다! 제국주의자들은 러시아를 소진시키고 경제와 사회를 붕괴시켜 승리를 열망한다!

맑스레닌주의 영국 공산당(CPGB-ML)
2022년 12월 18일

유고슬라비아 신공산당이 베오그라드 중심부에서 조직한 나토 반대 시위에서 세계 반제국주의 강령의 기치 뒤에서 행진하는 베오그라드 회의 대표단. 시위대는 ‘나토 암살자는 집으로 돌아가라’, ‘코소보는 세르비아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12월 17일 토요일, 맑스레닌주의영국공산당(CPGB-ML) 부의장 조티 브라르(Joti Brar)는 전 세계 30개 이상의 조직 대표들이 참석한 반제국주의 국제회의에서 연설했다. 이 국제회의는 세계 반제국주의 플랫폼과 협력하는 유고슬라비아 신공산당(NKPJ)과 유고슬라비아통합공산주의청년(SKOJ)이 조직했다.
지금까지 두 번째로 열린 세계반제국주의플랫폼의 참여 성원들의 날에 조티 동지는 현재의 제국주의 위기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며, 이 위기를 세계적인 전쟁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제국주의자들의 기도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당의 입장을 전했다.

 

*****
동지들, 영국에서 인사드립니다. 자본주의의 세계적 과잉생산 위기로 우리 인민들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기에 세계 각지의 반제국주의 세력이 결집하는 이 중요한 회의에 참가하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우리는 역사적인 도시, 제국주의 침략의 상처가 여전히 눈에 보이는 도시, 진행 중인 전쟁 공세가 다시 한 번 세르비아뿐만 아니라 세계 대부분을 집어삼킬 위협이 있는 시점에 함께하고 있습니다.

 

유고슬라비아 전쟁을 돌아보며

 
오늘 여기 베오그라드에 서서 제국주의 열강이 유고슬라비아 인민에게 자행한 파시즘적 대량학살 전쟁을 기억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인도주의’라는 이름으로 벌어진 그 전쟁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에서 최악의 인도주의적 재앙을 초래했다는 사실을 잊을 수 없습니다.
‘민주주의’와 ‘인권’의 이름으로 치러진 그 전쟁은 실은 유고슬라비아 민족의 자긍심과 자주성을 파괴하기 위한 전쟁이었다는 사실을 잊을 수 없습니다. 그 전쟁은 1991년 슬로베니아에서 시작된 조국 분열 작업을 끝내고 구 유고슬라비아 영토 전체에 꼭두각시 정권을 세우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우리는 코소보 민족의 ‘주권’을 수호한다는 명목으로 벌어진 그 전쟁이 실상은 코소보 땅에 나토의 마약 범죄 보호령을 세우기 위한 전쟁이었다는 사실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제국주의자들이 러시아에 대한 군사적 침략과 동유럽 예속을 위한 기반 구축 외에도 코소보 지역 자체를 원했다는 사실을 잊을 수 없습니다. 갈탄, 납, 아연, 탄광에 함유된 풍부한 광물만으로도 세르비아의 손아귀에서 코소보를 차지하려는 제국주의의 바람을 설명하기에 충분합니다.
우리는 미국과 유럽 자본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오늘날 우크라이나에서 그들의 대리군 훈련, 무장 및 지원에 수십억 달러를 쏟아 붓고 있는 것처럼, 어떻게 수백만 명의 이른바 코소보 해방군(KLA)을 창설하도록 지시했는지 잊을 수가 없습니다.
우리는 유고슬라비아와의 전쟁이 발칸 반도 사람들만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 모든 자주국가에 대한 경고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미국은 마피아 일망타진하듯 전 세계로 메시지를 보냈습니다. 줄을 서지 않으면 다음 차례가 될 것입니다!

 
미국 헤게모니 강화

 

현재 우크라이나 전쟁은 미제국주의가 자신의 세계 지배에 대한 심각한 군사적, 경제적 반대가 없다고 확신하고 자주성과 저항의 모든 흔적을 파괴하기 위해 무력사용을 결정한 시기에 시작된 가장 최근의 침략 전쟁입니다. 이러한 모든 전쟁에서 제국주의자들은 중요한 자원을 통제하고 지배하기를 원했으며, 다른 나라들이 천연 자원을 자국민의 발전과 번영의 원천으로 사용하도록 하기보다는 다른 나라를 약탈하여 막대한 초과 이윤을 얻고자 했습니다.
제국주의에게 있어 새로운 이윤의 원천을 찾기 위한 끝없는 필사적인 추구에서 기반 시설을 개발하고 일반 노동자의 생활수준을 높이는 데 사용된 돈은 낭비된 돈입니다.
1999년 유고슬라비아의 파괴를 완료한 전쟁광들은 2001년 아프가니스탄, 2003년 이라크, 2011년 리비아와 시리아로 이동했습니다. 이러한 공공연한 침략은 쿠바, 이란과 조선, 에티오피아, 소말리아, 수단에 대하여, 짐바브웨와 콩고에 대하여, 팔레스타인, 레바논, 예멘에 대하여, 베네수엘라, 콜롬비아, 그리고 니카라과에 대한 경제적 및 대리전이라는 수단과 병행하여 자행됐습니다.
사실 미국이 지구 지배를 유지하기 위해 군사적, 경제적, 정치적 압력을 가하지 않는 나라는 거의 없습니다. 독립과 자유를 위한 대중의 투쟁을 대표하는 운동이 일어나는 곳마다, 그에 상응하여 때로는 공개적으로 때로는 은밀하게, 제국주의 압제는 일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이 모든 전쟁에서 진정한 범죄자는 제국주의자들과 그들의 언론매체, 정치 및 군사 기구의 관리들입니다. 기소되어야 마땅한 자들은 1999년 유고슬라비아에 집속탄을 퍼붓고 열화우라늄을 투하한 자들이지 제국주의적 탄압에 감히 맞서고 민족의 자주권을 옹호한 지도자들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오늘날 우크라이나에서도, 지난 8년 동안 민간인에게 무자비하게 폭격을 가한 돈바스 인민들에 대한 범죄 침략자들은 그들에게 자금을 지원하고 훈련시키고 무장시킨 서방 세력들과 함께 재판을 받아야 합니다.

 

노동계급을 위한 제국주의 문제의 해명

 
이러한 나토 주도 전쟁에 대한 모든 국가의 투쟁의 본질은 제국주의 침략과 지배에 맞서 주권과 자주권을 정당하게 수호하는 데 있습니다.
사회주의자로서 우리의 역할은 이를 인식하고 노동자들도 또한 이를 인식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우리의 임무는 대중에게 자신들의 계급의 적들의 침략적 행동을 지지하지 말고 제국주의 전쟁기계의 패배와 반제 저항세력의 승리를 위해 적극적으로 투쟁하는 데 모든 관심이 있음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제국주의 세력과 이에 반대하는 세력 사이의 이러한 모순은 오늘날 세계의 특징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객관적으로 제국주의와 싸우는 모든 사람들의 편에 설 의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누가 그 세력을 이끌거나 관련되어 있든, 그들이 어떤 이데올로기를 따른다고 주장하든 상관없이 말입니다.
우리는 제국주의 전쟁 몰이의 대리인으로 등록한 자들에게 정당성을 양보하는 함정에 빠질 수 없습니다. 코소보에서 우크라이나까지, 폴란드에서 대만까지, 쿠르디스탄에서 한국에 이르기까지 많은 노동자들이 패권에 반대하는 모든 나라들, 특히 러시아와 중국의 자주성과 영토 보전을 파괴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위기에 처한 제국주의 경제 체제를 완전한 붕괴로부터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전선에서 기꺼이 보병이 되도록 훈련되었습니다.
이 두 나라는 미제국주의의 위협을 견딜 수 있는 군사적, 경제적, 산업적, 기술적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국주의에 ​​치명적인 위협으로 간주됩니다. 제국주의자들이 약탈하려는 막대한 자원의 본거지이기 때문입니다. 제국주의자들이 착취하려는 수많은 노동자들의 본거지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들은 제국주의의 경제적, 군사적 통제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다른 나라들과 점점 더 함께 협력하고 이들 나라들을 견인하는 한 축으로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날 국제 노동계급 운동에는 전개되고 있는 전쟁의 성격을 명확하게 규명하는 데 실패한 세력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자기 나라의 노동자들에게 이 전쟁의 본질을 설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진짜 침략자를 식별하는 데 실패하고 대신에 이러저러한 제국주의와 제국주의와 동맹을 맺은 대리세력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사회주의적으로 들리는 변명을 찾고 있습니다. 그 중 일부는 러시아와 중국에 대해, 그리고 시리아, 이란, 베네수엘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등 미제국주의의 통제에 맞서 대담하게 저항하는 전 세계의 더 작은 나라들에게 비난을 퍼붓고 있습니다.
대중적으로 들리는 문구 뒤에서 공격적인 의도를 은폐하는 법을 오래 전에 습득한 제국주의 전쟁 선전에 이러한 중대한 양보를 함으로써 그들은 자신들의 노동계급의 이익을 배반하고 있습니다.
권위 있는 부르주아 경제학자들과 함께 러시아와 중국의 ‘제국주의’의 ‘공격적’, ‘확장주의적’ 목표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사람들, 제국주의 약탈에 맞서는 모든 지도자를 ‘독재자’로 낙인찍는 데 제국주의 정치인들과 합류하는 사람들은, 의도와 상관없이 제국주의 전쟁 몰이를 가속화 합니다.
그들은 명확성을 가져와야 할 곳에 혼란을 퍼뜨리는 것을 돕고 있으며, 제국주의 전쟁 기계에 맞서 싸우기 위해 동원해야 할 세력을 무장 해제하고 있습니다.

 

나토 전쟁 확산 반대

 

오늘날 베오그라드에 서 있는 우리는 제국주의자들이 할 수만 있다면 다시 한 번 이 거리에 전쟁을 일으킬 것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 당은 유럽연합의 지원을 받는 파시스트 깡패들로부터 점점 더 많은 공격을 받고 있는 유고슬라비아 신공산당 동지들과 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유고슬라비아 공산주의 사령부에 대한 네오나치의 공격을 규탄하며, 코소보를 러시아와의 전쟁의 또 다른 전선으로 만들려는 지속적인 도발을 규탄합니다.
우리는 우크라이나에서 서방이 지지하는 파시스트 정권이 러시아인을 박해하는 것처럼, 서방을 지지하는 파시스트 정권이 세르비아인을 차별하고 억압하는 코소보의 2원적인 아파르트헤이트를 규탄합니다.
동유럽의 다른 지역에서와 마찬가지로, 세르비아 국가는 제국주의와 동맹을 맺은 파시스트 세력의 부상을 촉진했습니다. 그것은 유럽연합 법안을 시행했고 미디어와 교육 전반에 걸쳐 미국중앙정보국(CIA)이 강요한 역사 개정을 허용하도록 했습니다. 이는 2차 세계대전 파시스트 협력자를 ‘영웅’으로, 소련 해방자를 범죄 압제자로 다시 낙인찍도록 하고 있습니다.
동지들! 우크라이나의 아조프 대대도, 동유럽의 거리를 활보하던 다른 파시스트 깡패들도 난데없이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파시즘은 1930년대부터 이 지역에서 노동자들의 분노를 잘못 인도하고 그들의 저항을 분열시키며 사회주의의 발흥을 막으려고 하는 제국주의의 도구였습니다.
1990년대에 우크라이나에 다시 선보인 네오나치 세력은 2014년 유로마이단 쿠데타 동안 전면적으로 활개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은 우크라이나의 막대한 천연 및 산업 자원에 대한 제국주의적 획득을 용이하게 하고 최근에 앙겔라 메르켈(Angela Merkel)이 스스로 인정한 것처럼, 러시아에 대한 나토의 대리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우크라이나 노동계급의 가장 진보적인 요소를 표적으로 삼았습니다.
키예프 정권의 패배와 우크라이나 대리군의 파괴가 불가피해지자 나토 지도자들은 전쟁을 연장하고 지속하려고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폴란드와 발트 3국의 노동자들은 서방이 러시아가 전쟁을 지속할 방법을 찾으려고 하면서 이를 위해 더욱더 총알받이가 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제국주의자들은 러시아를 지치게 하고 경제와 사회를 무너뜨림으로써 최후에 승리하기를 열망하고 있습니다.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제국주의자들의 위선적인 이야기가 폭로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언론 자유’를 옹호하는 나토 제국주의자들이 여기 베오그라드에 있는 유고슬라비아의 국영 방송사를 폭격하고 애국적인 기자들과 발표자들을 “합법적인 표적”으로 묘사한 것을 잊을 수 없습니다.
동지들! 망해가는 제국주의 체제를 방어하기 위한 돌격부대로 훈련된 파시즘세력의 거센 흐름에 맞서는 우리의 최선의 방어는 강력한 반제국주의 운동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그것은 노동자들에게 이 체제의 진정한 성격을 설명할 수 있고 제국주의에 맞서 단결하는 것입니다.
코소보에 대한 제국주의의 모든 개입은 강력히 반대해야 합니다. 레닌이 100여 년 전에 말했듯이 “강력한 유럽 부르주아지는 자국과 발칸 반도에서 진정한 자유를 두려워한다. 그들의 유일한 목표는 다른 사람들의 비용으로 이익을 얻는 것이다. 그들은 약탈 정책을 촉진하고 발칸 반도의 피억압 계급의 자유로운 발전을 방해하기 위해 배외주의와 국가적 적대감을 불러일으킨다.”
동지들! 우리는 모든 노동자의 진정한 이익에 반하는 나토의 전쟁 몰이에 반대하기 위해 가능한 한 최대한 단결해야 합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이렇게 외칩니다.

세르비아 진보반제세력과의 연대!
나토 제국주의의 패배!
저항세력의 승리!

이 기사를 총 231번 보았습니다.

노정협

전국노동자정치협회

공유하기